농촌융복합산업, 청년들의 당찬 도전으로 6차 꽃피운다

농촌융복합산업, 청년들의 당찬 도전으로 6차 꽃피운다
▲자료*전라북도 청년 농촌융복합 인증 사업자 현황ⓒ전주시 소비자저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는 농업의 1·2·3차 산업이 융복합된 농촌융복합산업이 뿌리 내려 농가소득·일자리 창출 등 성과들이 결실을 맺고 있다고 밝혔다.

농촌융복합 인증경영체 250개(전국 1,533개)로 전국에서 독보적인 1위, 농촌융복합산업지구 5개(전국 24개)로 국비확보 전국 1위 등 농촌융복합산업 기반을 튼튼히 다지고 있다.

도는 농촌융복합산업 제2단계 도약을 위해 ’농업의 새로운 변화, 그 시작은 청년 농부로부터‘라는 슬로건으로 청년들의 농촌유입을 유도하기 위해 단계별 창업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장중심의 맞춤형 보육프로그램을 지원, 농촌정착과 자립기반 구축 등 다양한 재정지원도 뒷받침 하고 있다.

특히 청년 6차인증 경영체의 자립화를 위해 선배 경영체, 청년 경영체간 소통할 수 있는 청년토크쇼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성공 노하우까지 공유하는 기회를 확대한다.

청년 농촌융복합 인증경영체의 맞춤형 지원을 통해 ‘15년 대비 ’18년 매출액 133%, 일자리 창출 142%(91→129명) 등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청년 농촌융복합 인증경영체가 이와 같은 성장을 보인데는 6차산업 인증사업자로 선정돼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6차 산업 인증사업자로 선정된 경영체에는 6차산업 인증사업자로 표기할 수 있는 마크가 부여되어, 사업장과 생산·가공한 제품, 제품의 포장·용기·홍보물 등에 인증 표시로 사용해 소비자들의 신뢰도 제고를 통해 다시 찾는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사막여우, 캥커루 등 50여종의 동식물을 활용한 치유농업을 통해 연 4만 명의 관광객 유입으로 농촌관광 활성화 선두주자로 우뚝 선 ’(유)액션하우스‘, 직업군인으로 2015년 8월 제대 후 익산으로 귀농해, 1인 기업으로 2016년 농업회사법인(유)액션하우스를 설립해 3,000㎡의 잔디공간에서 동물체험농장(’17.5.1./6차인증)을 운영하고 있다.

도라지청 등으로 소비자와 직거래해 매년 성장하는 청년농업인 6차 산업 선두주자 산마을영농조합법인, 20대 초반 커피숍 창업 실패를 딛고 대학 선후배와 함께 무주로 귀농해 창업사관학교에서 맞춤형 교육지원, 전문책임 멘토링과 6차산업지원센터에서 유통·마케팅, 시설지원 등을 통해, 무주군 대표 향토자원이 도라지, 머루, 천마 등을 가공해 고부가가치 6차 인증상품을 판매하여 매출액이 급속한 신장을 이뤘다.

㈜한국갤럽을 통해 최근 5년간(‘13~‘17년) 귀농·귀촌한 2,507 가구의 「2018년 귀농·귀촌 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귀농·귀촌이유가 40세 미만 청년층은 농업의 비전과 발전가능성이 29%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어, 이들의 내재적 발전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릴 수 있게 도내에 창업을 지원하는 기관들과의 연계와 협업을 통해 사업화 전(全) 과정을 지원해주고 있다.

특히 청년 6차 경영체의 지속가능한 성과창출을 위해 ’22년까지 70개소, 선도모델 10개소를 집중 육성하여 벤치마킹 모델로 활용할 계획이다. 

도 최재용 농축수산식품국장은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농업이 되어야 한다. 청년들의 참여로 농업의 6차 산업화가 고령화로 활력을 잃어가는 농업·농촌의 미래가 될 수 있다”며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전북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농촌융복합산업을 통해 정책 성과가 농업인에게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면서 전북농업이 한 층 더 도약하는, 도민이 체감하는 삼락농정 실현을 위해 더욱 더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