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 로컬푸드 먹는다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 로컬푸드 먹는다
▲사진*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 로컬푸드 식재료 공급 업무협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이 전북에서 나는 신선하고 안전한 로컬푸드를 식재료로 공급받으며 지역과의 상생과 건강한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에 나선다.

전라북도와 농림축산식품부, 전주시·완주군,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12개소)은 27일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로컬푸드 식재료 공급을 위한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과 상생·균형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정과제이며 ‘사람중심 농정’의 핵심과제인 로컬푸드 확산정책의 실천 일환으로 지난해 나주에 이어 두 번째 선도모델로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전북 혁신도시의 공공기관 구내식당 등을 중심으로 전북(전주, 완주)지역농산물을 지역 내에서 우선 소비함으로써 중소농 소득 증대·가공·유통·서비스 등 지역 일자리 창출, 유통비용 및 푸드마일리지 감축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지역농산물의 지역 내 소비 확대를 통한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및 지역 상생·균형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이며, 전체 16개 기관이 참여하는 의미 있는 행사로 성과를 더욱 극대화하기 위해 각 기관의 역할을 분담했다.

이번 협약으로 전북 혁신도시에 입주한 공공기관은 전주와 완주군 공공급식지원센터를 통해 지역 내 중소 농업인이 생산한 안전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게 됐다. 

현재 전북혁신도시에 입주한 13개 공공기관 중 12개 기관이 구내식당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5개 기관은 전주 공공급식지원센터, 나머지 7개 기관은 완주 공공급식지원센터에서 식재료를 공급받게 된다.  

도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고 혁신도시의 상생과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상호 유기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