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맞춤형 사회주택 추가 공급 나서

전주시, 맞춤형 사회주택 추가 공급 나서
▲사진*전주시청사 전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가 서민주거안정을 위해 민간임대주택보다 저렴한 임대료를 받는 전주형 사회주택을 청년과 노인 등 다양한 계층에게 공급키로 했다.

시는 ‘전주형 사회주택(Social housing) 공급사업’의 올해 사업 대상지인 삼천동 소재 다가구주택 1동(7가구)을 최근 매입했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6월 매입 후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중인 전주대학교 인근의 효자동 다가구주택 17가구를 포함해 올해 총 24가구의 사회주택 공급 사업이 진행 중이다.

시는 매입한 토지 및 건물을 협동조합 함집(대표 김규성)과 사회적협동조합 마을발전소 맥(대표 김종원) 등 사업시행자에게 사용을 허가하고, 사업시행자로 하여금 리모델링 완료 후 2020년 1~2월 중 대학생·청년·노인 가구 등을 대상으로 입주자를 모집해 운영토록 할 방침이다.

올해 공급되는 사회주택은 노인들을 위한 단독형 사회주택과 청년들을 위한 단독형·쉐어하우스형 사회주택으로 운영된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017년 전주형 사회주택 시범사업으로 동완산동 소재 시 소유주택을 활용한 청년 쉐어하우스 사회주택 5가구를 시작으로 △팔복동 소재 다세대주택 2동 10가구 △중화산동 소재 여성안심 사회주택 15가구 등 청년과 여성, 가족단위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전을 위해 총 30가구의 사회주택을 공급·운영해왔다.

뿐만 아니라, 시는 그간 전주형 주거복지 확대와 사회주택 전문가 육성, 사회주택 사업자 발굴 등을 위해 올해 ‘전주시 주거복지와 사회주택 아카데미’를 6회에 걸쳐 운영하기도 했다.

최무결 생태도시국장은 “전주형 사회주택 공급사업은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민·관 협력 주택공급 사업인 만큼, 사업시행자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다각적인 공조를 통해 사업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라며 “아카데미 교육과 사업설명회를 통해 새로운 사업시행자를 발굴하는 등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형 사회주택 공급사업은 시가 민간소유의 토지(건물)을 매입하거나 공공자산을 활용해 사업시행자에게 장기 20년까지 임대하면, 사업시행자는 건물 신축이나 리모델링을 실시해 주거취약 계층에게 시세 80% 이하의 저렴한 임대료로 임대주택을 공급·운영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