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코로나바이러스 경기 위축 총력 대응

전북도, 코로나바이러스 경기 위축 총력 대응
▲사진*전라북도청사 전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도내 기업과 상공인의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전북도가 경제상황대응 TFT 구성, 불공정거래행위 단속 강화 등 지역경제 안정화를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섰다.

전북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지역경제 위축이 우려됨에 따라 경제상황대응 TFT를 구성하고 본격 가동을 시작해 지역경제 안정화를 위해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하겠다고 3일 밝혔다.

경제상황대응 TFT는 4개 반으로 구성 운영되며 ①물가안정, ②소상공인, ③중소기업, ④수출기업, ⑤지역관광, ⑥재정 신속집행 등 6개 분야에 대해 도내 상공회의소,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 전북신용보증재단, 전북소상공인연합회 등 전북 경제관련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따른 경제상황에 신속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기업, 소상공인의 피해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지원키 위해 기업·소상공인 피해대책반을 운영하며, 기업·소상공인 피해통합신고센터(063-711-2012)를 설치해 애로사항과 피해접수를 통합관리하고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산과 장기화 우려에 따라 마스크, 손세정제 등 위생용품의 매점매석 및 담합을 통한 가격인상 등 시장 교란행위, 사재기 행위 등에 대해 현장 지도·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도내 약국, 마트, 편의점 등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가격동향과 수급상황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가격 안정화를 도모하고 마스크 사재기 등 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민생사법경찰반을 활용해 불법행위를 적극 단속하고, 소비자는 적정량 구입, 판매자는 적정가격 판매 등에 대한 현장 계도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민들의 불안심리 확산으로 구매활동 위축에 따른 도내 도·소매업, 숙박·음식점, 여행업 등 경영악화가 우려됨에 따라 소상공인 확대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지역에 대해 소상공인 경영안정 컨설팅 우선 제공, 소상공인 긴급 경영안전자금을 추가 공급하는 한편 지역상품권 조기 발행을 통하여 소상공인 안정화를 도모하고, 장기화에 대비해 특례보증 이차보전 추가지원, 지역상품권 할인율 확대 지원, 카드수수료 지원사업 확대 운영 등을 검토 중이다. 

중소기업 및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피해발생 기업에 대한 긴급 경영안정화 자금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코로나바이러스 전파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짐에 따라 사태가 안정화 될 때까지 중소기업 시책 순회설명회 및 중국 해외박람회 사업을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수출기업의 피해는 접수되지 않았으나, 중국내 물류, 금융, 통관 등이 일시 중단으로 수출입 절차 지연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 발생이 예상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있는 지역관광업체에 대한 지원책도 마련중에 있으며, 여행업계와 주요 관광지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상반기 정부 재정집행 목표인 65%보다 2%p 높은 67%로 목표를 설정하여 상반기에 3조7,845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며, 특히 일자리 및 경제 관련 사업예산은 68%이상 재정집행을 통해 지역 경제 안정화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도 나석훈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전북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도내 유관기관과 협력해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지원대책을 적극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마스크, 손소독제 등 개인위생용품 매점매석 등 불공정 거래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연계해 대응하고 있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으로 경제 심리가 위축되지 않도록 도민들의 협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