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직 후보는 자진 사퇴해야 한다.”

"이상직 후보는 자진 사퇴해야 한다."
▲사진*최형재 예비후보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최형재 전주시 을 국회의원 시민후보는 22일 성명서를 통해 “이상직 후보는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존경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3월 19일 이상직 후보가 피의자로 고발된 사건에 대해 검찰이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을 단행한 후, 전주시민과 민주당 당원들 사이에서 “이게 공천이냐?”라는 분노와 “잘못되는 것 아니냐?”라는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압수수색 사건은 이상직 후보의 명의로 명절선물을 돌린 것을 선관위가 2개월의 조사를 거쳐 선거법 위반 혐의가 있다고 판단, 검찰에 고발한 것입니다. 출마 예정지역의 다수 유권자에게 선물을 돌린 행위는 현대판 ‘고무신, 막걸리 선거’입니다. 시·도의원과 단체장 등 선물을 받은 수십 명이 조사를 받았다니 참으로, 낯부끄러운 일입니다. 

기부행위는 당선 무효형에 처해질 수 있는 위법 행위입니다. 만약에 기소되어 재판에서 혐의가 확정될 경우, 이상직 후보는 2012년에 불법 경선운동으로 벌금 80만원을 선고받은 동종전과가 있기 때문에 더 엄중한 처벌이 예상됩니다.

그것만이 아닙니다. 2월 15일, 이상직 후보는 선거구민이 모인 교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팔아 욕되게 하는 발언을 하여 선관위가 허위사실유포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였습니다. 

민주당에서 어떻게 이런 후보를 공천할 수 있단 말입니까? 무려 2개의 사건에 피의자인 사람을 공천심사에서 탈락시키지 않고 무사통과시켰다는 것은 전주시민을 무시하는 안하무인격 ‘묻지마, 공천’입니다.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 문재인 대통령이 하신 말씀입니다. 민주당의 전주시을 공천은 기회도, 과정도 공정하지 못했습니다. 민주당 당원들이 공천된 후보 때문에 부끄러워하고 있습니다. 피의자 신세인 후보를 지지해달라고, 어떻게 말할 수 있겠습니까?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이제라도 공천과정의 잘못을 바로잡고, 정의를 세우기 위해서 이상직 후보는 자진 사퇴하고 민주당은 공천을 철회해야합니다. 

검찰은 유권자의 알권리를 위해 신속하게 수사해야 합니다. 두 건이나 고발된 피의자에게 투표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다가 보궐선거 하는 것 아냐?”라는 유권자들이 혼란을 방지하려면 신속한 수사로 보궐선거 가능성을 선거일 이전에 차단해야 할 것입니다. 

전주시민과 당원 여러분

우리는 거짓과 위선의 정치를 혐오하지만 “다 그렇게 하는 것 아니냐”라고 묵인해버리면 정치는 괴물이 됩니다. 여러분의 투표가 괴물을 이깁니다. 

양심과 정의가 가리키는 길을 따라 내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곳, 그 투표소 안에서 찍은 한 표가 새로운 정치를 만들어냅니다. 반칙과 불법을 저지른 정치인을 투표로 심판합시다. ‘불량 상품’ 반환을 요구하고, ‘나쁜 정치인’을 경기장에서 퇴장시키는 선거혁명을 이뤄냅시다. 오지 않을 것 같았던 희망은, 투표에서 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