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수립…

완주군,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수립...
▲사진*완주군청사 전경

[전북 소비자저널=최훈 기자완주군이 주민 스스로가 마을의 복지를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5일 완주군 희망복지지원단은 지난 14일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업무 담당자 및 위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량강화 교육과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마을복지계획은 이웃돌봄, 주민복지학교 등 읍면 단위에서 자체적으로 해결 가능한 소규모 의제를 말한다. 

이번 교육은 주민 스스로 마을의 욕구 및 지역사회복지문제를 진단해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광신대학교 복지상담융학부 김철진 교수가 강의를 진행했다. 

지역의 복지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복지계획을 수립해 지역복지문제를 해결하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생각과 관점을 공유했다.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으로 구성돼 있는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네크워크 분과를 중심으로 지역주민 욕구조사를 실시해 각 읍면의 특색에 맞는 세부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완주군 관계자는 “완주군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를 통해 공공서비스 연계확대, 주민력 강화 지원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지역의 특성을 담은 마을 복지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 따뜻한 복지, 행복한 완주를 만드는데 앞장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