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손해보험, “농작물재해보험 가입하세요”

NH농협손해보험, “농작물재해보험 가입하세요”
▲사진*전북농협 중앙회 전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지역총국(총국장 강희상)과 NH농협손해보험은 ‘벼’ 농작물재해보험을 오는 26일까지 농·축협에서 보험 가입이 가능하다고 1일 밝혔다. 

농작물재해보험은 농어업재해보험법에 따라 만들어진 정책보험인만큼 정부가 보험료의 50%를 국비로 지원하고, 여기에 지자체에서 추가로 30~45%를 지원하기 때문에 실제 농민이 부담하는 금액은 시군에 따라 5~20% 정도만 부담하면 되고, 인삼 및 농업용 시설 작물 등 67개 품목도 재배시기에 따라 가입할 수 있다. 

특히, 농협중앙회와 지역농축협 매칭사업으로 벼 보험료 5%를 더 지원하고 있다. 

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지난 2009년 도입된 정책보험인 벼 보험은 태풍, 우박, 호우 등을 비롯한 자연재해와 조수해(새나 짐승으로부터의 피해), 화재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는다. 

병해충특약 가입 시에는 흰잎마름병, 벼멸구, 도열병, 줄무늬잎마름병, 깨씨무늬병, 먹노린재, 세균성벼알마름병 피해까지도 보상받을 수 있다. 

올해에는 벼 경작불능보장(피해율 65% 이상) 보장기준이 수확개시 시점에서 출수기 전으로 변경되어 경작불능보험금을 받으려면 출수기 전에 반드시 신청해야 하며, 피해를 입은 벼는 산지폐기해 유통하지 않도록 의무화했다.

태풍, 폭염 등이 연이어 발생한 작년에는 벼 농가 피해가 극심했으며, 전북 내에서도 1만6,035농가에서 사고가 발생해 455억원의 보험금이 지급되어, 농작물재해보험이 농가경영의 안전판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전북지역총국장(총국장 강희상)은 “올해 봄에도 이상저온 등으로 농작물 피해가 발생하고 앞으로도 태풍·폭염 등 자연재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농가 자부담을 중앙회·농축협 매칭사업으로 추가 지원하는 만큼 재해에 대비해 농작물재해보험에 가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 농가가 안정적 농업경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