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의회, 제255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 시정질문…

김제시의회,  제255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 시정질문...
▲사진*오상민, 김승일, 박두기, 이병철, 김주택 김제시 의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의회(의장 김영자)는 3일 제255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김제시의회는 박준배 김제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을 출석시킨 가운데 오상민, 김승일, 박두기, 이병철, 김주택 의원이 시정에 관한 날카로운 질문을 쏟아냈다.

▲오상민 의원은 주민참여예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연 2회 회의동안 주민참여예산연구회에 몇 번의 자문을 구했는지, 무슨 내용을 자문했는지와 이 제도의 역기능 해소방안 마련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물었으며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계획하고 있는지와 위원회의 구성을 다양화하고 제도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을 김제시민과 공무원을 위해 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 질의했다. 

▲김승일 의원은 지난 11월 29일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준공식을 진행했으나 청년 창업농단지는 아직 공사가 진행 중임을 언급하며 준공이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성대한 준공식을 치른 것은 한탄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이에 스마트팜 혁신밸리 준공이 늦어짐에 따라 경제적·시간적 손해를 본 청년들이 다수 발생하였는데 이들에 대해 손해배상하는 방안을 강구할 의지가 있는지, 청년들의 경력이 단절되지 않도록 경영체 등록에 대한 명확한 입장표현을 요구하고 준공 지연에 따라 증가된 부대비용 부담을 청년들에게 넘기는 것 외에 더 좋은 대안이 있는지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다.

▲박두기 의원은 지평선폐기물 처리 사업장 분양과정에서 용지매매계약서에 삽입된 특수계약조건에 대해 알고 있었는지 여부와 알았다면 언제 알게 되었는지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며 김제시의 암덩어리인 폐기물산업단지의 지앤아이 주식회사에 대해 현재까지 감사를 실시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따져 물었다. 

이어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에서 불출석 증인에 대해 과태료 부과를 요청하였으나 현재까지 진행된 상황에 대해 보고받은 바가 없다며 진행상황에 대한 보고를 요구하였으며 삼정이알케이 소유의 폐기물산업단지 매입 의사를 김제시가 표명한바, 어떤 방향으로 매입하고자 하는지에 대해 답변을 요구했다.

▲이병철 의원은 새만금 신항만의 물류 양을 적절하게 처리할 종합복합물류단지 조성이 필요한 상황임을 언급하며 이와 관련한 재원의 조달방안, 추진시기,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새만금 종합물류단지 조성 타당성’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이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이어 아리랑 문학마을은 문화관광 자원이 부족한 김제시에서 ‘강소형 잠재 관광지’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체험형 테마 관광지로도 인기를 끌었다며 추가적으로 아리랑 문학마을의 확대개발, 아리랑 문화관과의 통합운영 등을 통해 김제시를 대표하는 관광 명소로 개발하는 것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김주택 의원은 새만금복합단지 개발사업에 김제시가 공모 참여와 관련하여 김제시가 부담해야 할 재원이 얼마인지, 향후 미분양시 사업비 추가분에 대해 김제시가 연대보증 책임을 지는 것인지에 대해 묻고 사업 공동추진 협약서 작성 과정 중 심의위원회 진행 여부와 의회에 협약내용을 사전에 제출했는지 여부를 물었으며, 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보고서의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결과에도 굳이 김제시가 참여한 이유에 대해 답변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