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올해 찾아가는 암이야기 교육…

장수군, 올해 찾아가는 암이야기 교육...
▲사진*암예방 교육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 보건의료원(원장 유봉옥)이 올해 찾아가는 암이야기 교육을 실시했다.

장수군 보건의료원에 따르면 2일 ‘생활에서 실천하는 암 예방법’이라는 주제로 장계면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주부 20여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암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염정호 전북대학교 의한전문대학원 교수를 초빙해 장수군민에게 올바른 암 정보를 제공하고 암 예방 및 국가암검진의 중요성을 일깨워 국민 암 예방 수칙 실천을 독려하고자 이뤄졌다.

생활에서 실천하는 암 예방 10대 수칙으로는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하기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하기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을 먹지 않기 ▲하루 한, 두 잔의 소량 음주도 피하기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 등이다.

또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받기 ▲성 매개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한 성생활 하기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 보건 수칙 지키기 ▲암 조기 검진 지침에 따라 검진을 빠짐없이 받기이다.

또한 암 예방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국가암검진 대상자에게 매년 개별통보 하고 있으니 전국 어디서든 지정받은 의료기관에서 암 검진을 미리 받을 것을 강조했다.

박애순 의료지원과장은 “올해 국가건강검진 대상자는 기간 내에 꼭 건강검진을 받으시고, 지난해 건강(암)검진 미수검자 역시 국가건강검진기간이 올해 6월까지 연장됐으니, 대상자들께서는 반드시 국가암검진을 받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