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설공단, ‘수영장 안전관리 시스템’으로 특허 획득…

전주시설공단, ‘수영장 안전관리 시스템’으로 특허 획득...
▲사진*전주시설공단이 자체 개발한 수영장 안전관리 시스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설공단(이사장 구대식)이 수영장 익사 사고 예방을 위해 전국 최초로 개발한 ‘수영장 안전관리 시스템’으로 특허를 받았다. 

시설공단에 따르면 특허청으로부터 ‘수영장 안전관리 시스템’에 대한 특허결정서를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수영장 전체를 실시간으로 촬영하는 CCTV를 통해 이용객들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물속에서 일정 시간 움직임이 없는 이용객의 실시간 위치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안전 보조 장치다.

안전관리자는 모니터 화면을 통해 해당 구역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으며, 비상 상황 발생 시 긴급하게 현장에 투입해 인명구조 활동을 벌일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유사시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수영장에 입수한 이용객 규모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각 입수자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시스템은 현재 완산수영장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올 하반기 덕진수영장에도 설치될 예정이다.

수영장을 운영하는 공공기관의 벤치마킹도 잇따르고 있다. 앞서 대전광역시시설관리공단이 이 시스템의 운영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다녀갔고, 창원시설공단도 이번 주 공단을 방문할 예정이다.

구대식 이사장은 “수영장의 경우 시설 특성상 수영 미숙, 심정지 등에 따른 안전사고의 발생 위험이 상시 존재하고, 특히 심정지는 인구 고령화에 따라 증가하는 추세”라며 “수영장 안전관리 시스템 등을 통해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수영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