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예결위, 한옥마을인형극장 건립 등 올해 2회 추경 예산안 40억원 삭감!

전주시의회 예결위, 한옥마을인형극장 건립 등 올해 2회 추경 예산안 40억원 삭감!
▲사진*전주시의회 최주만 예결특위 위원장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가 23일 집행부가 제출한 2,670억원 규모의 올해 2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를 완료했다.

시의회에 따르면 예결위는 지난 20일부터 이날까지 나흘간의 심사 활동을 통해 총 6건의 사업 예산 중 40억원 가량을 감액해 통과시켰다고 23일 밝혔다.

시의회는 예결위를 통과한 추경 예산안을 오는 28일 제395회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상정해 처리할 예정이다.

추경 세출예산안 중 삭감된 사업은 한옥마을 인형극장 건립 등 6개 사업으로 삭감액은 40억8,064만원이다.

먼저 한옥마을 인형극장 건립은 추경 요구액 6억2,800만원 중 실시설계에 필요한 용역비 7,000만원을 삭감하고, 사업을 부지매입 후 심도있게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또 전북임진왜란사정리 및 학술총서 간행사업은 전북도에서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는 이유로 요구액 5,000만원을 전부삭감했다.
 
전주 장동에 조성 예정인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건설지원사업은 사업이 부지매입 단계임에도 추경에 공사비까지 추가돼 있음을 지적하고, 요구액 30억원 중 10억원을 삭감했다.

전기버스 구매지원 사업은 광역(시외)버스는 관리 권한이 있는 전북도에서 지원함이 타당한 것으로 보고 요구액 29억원을 전액 삭감했다. 

이밖에 하수관리BTL사업운영 민간위탁금과 진드기매개 감염병 예방관리사업도 요구한 예산 일부가 삭감 조치됐다.

예결위는 우범기 전주시장이 추진 의사를 밝힌 전주종합경기장 부지개발에 필요한 야구장 철거에 대해 “야구장을 철거하면서 바로 부지개발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주문 했다.

아울러 공원시설물과 시설 유지 관리에 1억5,000만원을 증액할 것과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비는 철저한 정산과 함께 문제점 발생시 적극 환수 조치하라는 권고사항도 내놓았다.

최주만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올해 2회 추경안 심사는 초선 의원들의 열정 속에 어느 해보다 면밀하게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며 “전주시의회는 시민의 눈높이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불요불급한 예산을 줄이고, 꼭 필요한 곳에 혈세가 쓰이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