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제16회 전주 평생학습한마당 한국전통문화전당 일원에서 펼쳐…

전주시, 제16회 전주 평생학습한마당 한국전통문화전당 일원에서 펼쳐...
▲사진*제16회 전주 평생학습한마당 성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민과 함께 즐기는 체험형 학습축제인 ‘제16회 전주평생학습한마당’이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전주지역 평생학습 관련단체와 일반시민들의 참여 속에 한국전통문화전당 일원에서 펼쳐졌다.

‘함께 공부하는 전주, 동학(同學) 전주’를 주제로 진행된 올해 평생학습한마당에는 평생학습 관련 기관과 단체, 동아리, 공동체 등 90여 개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아동·청소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세대가 함께 어우러져 평생학습 인문체험과 성인문해 학습자 작품 전시, 공연 등 평생학습의 성과와 노하우를 공유하는 100여개 프로그램으로 꾸며졌다.

올해 평생학습한마당은 첫날 우범기 전주시장과 김성주 국회의원, 서거석 전북도교육감, 강대중 국가평생교육원장, 전주지역 평생교육기관 관계자와 학습자, 강사 등 시민 500여 명 참석한 가운에 진행됐다.

개막식 1부에서는 전주시 평생학습 증진에 기여해온 △꽃밭정이노인복지관 △덕진야호청소년센터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등 3개 단체와 △이명희 맥 대표 △이지영 50+커뮤니티 회장 △유관희 한국전통문화전당 팀장 등 개인 3명에 대한 유공자 표창이 수여됐다.

이날 개막행사에서는 전주가 지속가능한 평생학습도시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기 위해 초등학생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세대별 시민 5명이 ‘전주가 지속가능한 학습도시로 시민을 행복하게 하는데 역할을 다할 것’을 다짐하는 선언문을 낭독하기도 했다.

여기에 개막공연인 ‘시민과 함께하는 회복 콘서트’에서는 TV 프로그램인 ‘팬텀싱어’의 출연진들이 △Phantom of the opera(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 등 8곡의 뮤지컬과  감성 짙은 가요를 선보이고, 평생학습 시민밴드로 구성된 7팀의 시민밴드 락페스티벌 공연도 펼쳐져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이어진 본 행사에서는 △배움부스 17개 △나눔부스 20개 △함께부스 21개 △유료구역 7개 △50+플랫폼 10개 △기타특별부스 7개 등 평생학습을 체험하고 평생학습기관을 홍보하는 82개의 부스가 운영됐으며 무료체험과 유료체험 모두 인기를 끌며 오래간만에 대면 축제에서 체험을 즐기려는 시민의 발길이 이어졌다. 

구체적으로 평생학습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로는 전주주부평생학교 등 문해교육 6개소가 참여한 가운데 성인문해학습자 작품 전시와 교과서를 비치하고, 책상과 의자, 교복, 장난감 등을 레트로 감성을 불러내는 물품들로 추억의 교실을 꾸며 시민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또한 이번 한마당 행사에서는 인생2막을 준비하고 있는 50+ 커뮤니티가 다채로운 공연과 기부활동으로 채운 ‘50+ 플랫폼 한마당’도 함께 진행돼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이외에도 올해 행사에서는 평생학습 동아리 한마당에서는 움직이는 홍보·체험관이 팝업부스 형태로 꾸며졌으며, 환경·인권·노인 취업 관련 동아리 체험및 이동상담소, 18개 동아리팀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뽐낸 동아리 발표회도 펼쳐졌다.

우범기 시장은 개막식 인사를 통해 “앞으로 전라도의 수도요, 교육도시 전주를 전 세대가 참여하고 누구나 소외됨 없이 학습의 사각지대 없는 행복한 평생학습도시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3일간 펼쳐지는 평생학습한마당이 전주시민 모두에게 즐거움이 가득한 배움과 나눔의 축제로 기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