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의료인력 확충 등 도내 공공의료 발전 협의체 구성…

전라북도, 의료인력 확충 등 도내 공공의료 발전 협의체 구성...
▲사진*전라북도 공공의료 발전 협의체 협약식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공공병원인 남원의료원 등 전북 도내 공공의료의 발전을 꾀하기 위한 협의체가 구성돼 의료서비스의 향상이 기대된다. 

전북도는 30일(수) 도청 회의실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해 진성찬 국립중앙의료원 기획조정본부장, 박주영 남원의료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북도 공공의료 발전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협약은 국립중앙의료원과 지방의료원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공공의료 성공모델을 발굴함으로써 지역 간 의료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앞으로 국립중앙의료원과 의료인력 교류 등 연계·협력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국립중앙의료원은 남원의료원에 의사인력을 순회 진료 또는 파견 근무 형태로 지원하고, 의료진과 직원을 대상으로 감염․간호 관리, 심폐소생술 등 직무교육에도 협력키로 했다. 

남원의료원은 그동안 의사인력 확보를 위해 대학병원에서 의사를 파견하는 파견의료인력 인건비 지원사업과 공공 임상교수제를 추진해왔으나, 대학병원의 의사부족으로 충분한 의사인력을 확보하지 못해 온 실정이었다. 

전북도는 이같은 공공병원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여·야 핵심 국회의원들과 함께 국립중앙의료원과의 협력체계를 구축, 남원의료원이 공공병원 최초로 국립중앙의료원으로부터 의료인력을 지원받는 방안을 마련하게 됨에 따라 도내 공공의료 발전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남원의료원에서 성공모델을 개발한 뒤 군산의료원, 진안군의료원까지 인력 교류와 교육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며 지방의료원이 필수의료 제공, 감염병 대응 등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김관영 도지사는 “이번 협약은 국립중앙의료원과 국회의원, 도, 지방의료원이 맺은 다자간 협약으로 전국 최초 모델이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도민들에게 양질의 필수의료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의료원의 의사인력 확보를 위해 지속 노력하여 민선 8기 20대 핵심전략인 지역․계층에 상관없이 누구나 누리는 건강 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