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안전한 물 공급 기반 강화….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가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각종 기반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익산시는 상수도 현대화를 위한 3개 사업과 시내 일원 6천600여 가구에 대한 분류식 배수설비 설치 사업을 오는 2024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우선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상수도 현대화 사업은 노후 상수도 정비, 스마트 지방상수도 지원, 노후 상수관로 정밀조사 지원사업 등 3개 사업에 국비를 포함해 총 715억 4천8백만원이 투입된다. 사업비 557억 3천300만원이 투입되는 노후 상수도 정비사업은 익산시 일원 블록시스템 구축, 상습 적수발생지역과 반복 누수 지역의 노후 상수관 L=148㎞ 교체, 가압장 8곳 설치, 누수탐사, 구역고립 확인,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현재 블록시설물에 대한 현장 조사를 진행 중이며 오는 3월부터는 블록시스템 구축 공사가 시작된다. 스마트 지방상수도 지원사업은 150억 9천2백만원이 투입되며 자동수질 측정장치와 정밀여과장치, 관 세척, 소규모 유량수압감시시스템을 설치해 수돗물 공급과정의 감시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토록 할 예정이다. 또한 무선 원격검침 시스템 구축을 위한 스마트 미터를 총 3만8천600전을 설치해 실시간 검침 할 방침이다. 특히 노후 상수관망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노후 상수관로 정밀조사 지원사업은 지난해부터 7억 2천300만원이 투입됐다.  현재 노후 관로에 대한 정밀조사를 실시하고 구체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환경부와 협의를 오는 3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사업이 마무리되는 2024년에는 현재 71.4%인 유수율을 85%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국비 636억원을 확보해 시내 일원 6천600여 가구에 대한 분류식 배수설비 사업을 2024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전병희 시 상하수도사업단장은 “상수도 안전망 강화를 위한 현대화 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분류식 배수설비 설치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해 시민들에게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유진섭 정읍시장, 시정발전·현안 해결 위한 소통 행보…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유진섭 시장이 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마주 앉고 지역 발전 가속화 방안과 현안 사업 해결방안을 모색키 위해 지속적인 소통행정을 펼치고 있다. 유진섭 시장은 19일 정읍시청 대회의실에서 정읍 발전을 선도하는 ‘시민소통위원회 청정활력분과’ 위원 20여 명과 함께 시정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갖았다.   지난 1일부터 추진된 시정발전 간담회는 시민과의 접점에 있는 시민사회단체와 시정 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소통행정을 구현해 나가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민선 7기 시정 핵심사업 설명과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지역 발전 가속화 방안에 대해서 사회단체의 의견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간담회에서 유 시장과 시민소통위원회 청정활력분과 위원들은 지역 현안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함께 시정 전반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했다. 특히,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상황을 공유하고 감염병 확산 방지, 지역 민생 경제 대책, 주요 현안 사업의 구체적 추진방안 등을 심도있게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는 간담회에서 논의된 사항을 면밀하게 검토해 정읍 미래 발전을 견인할 주요 현안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방안 마련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유진섭 시장은 “시민사회단체와의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시민이 행복한 정읍을 만드는 데 더욱 힘쓰겠다”며 “앞으로도 시정에 대한 적극적이고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한 열린 행정 구현에 더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 시장은 지난 1일 정읍시 애향운동본부를 시작으로 이·통장협의회장단, 새마을지회 등 12개 사회단체 임원과 순차적으로 시정발전 간담회를 추진하고 있다.

전주시의회 박선전의원, “영업 손실 직접 보상해야”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코로나 사태로 생계 위기에 몰린 영세 자영업자들을 돕기 위해서는 영업 손실을 직접 보상하는 방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현실적인 법률 제정이 필요하다” 전주시의회 박선전의원(진북,인후 1.2동, 금암 1.2동)은 “코로나 사태 후 전주시가 상가 임차인을 위한 착한 임대료 운동과 각종 재난지원금을 지원했지만, 효과는 그리 크지 않았다”며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현실적인 지원프로그램이 나와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주시가 지금까지 지원한 재난지원금이 소규모 금액이다 보니 지원효과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고 지원금 지급 기준 마저 자치단체마다 서로 달라 자영업자들의 또 다른 불만을 사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의원은 “지원금 지급 초기에는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이 반기는 분위기였으나 영업시간 제한이 장기간 지속되고 지원금 규모가 많지 않다 보니 예산 지원 효과가 반감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박의원은 “정부와 자치단체가 업소들에 대한 영업을 제한 한 만큼 영업 손실을 보상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일회성 지원이 아닌, 영업 손실을 보상하는 쪽으로 지원하는 것이 코로나 방역에 더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의원은 “건물 임대료 인하 역시 지금처럼 세금감면 정도로는 효과를 거둘 수 없다”며 “손실보상제도를 도입, 건물 임대료 인하 금액 수준의 현금지원 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끝으로 박의원은 “자영업자들에 대한 손실보상은 전주시 등 자치단체들이 모두 공감하고 있으나 법률적인 근거가 없고 예산이 부족, 이를 실행할 수 없다”면서 “보상지원을 근거로 하는 법률 마련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전국 자치단체와 정부가 적극 협의해 나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전북농협, 전주비전대학교 농업전문 기술인력 양성 협력…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농협(본부장 정재호)은 지난 18일 전주비전대학교(총장 홍순직)와 스마트농기계 활용을 통한 농업분야 전문 우수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전주비전대학교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협약은 스마트영농에 필요한 방제드론 조종자 과정과 농업기계실무자 양성과정 등 수요자 맞춤형 교육 과정으로 영농에 필요한 전문기술을 습득하고 역량을 키우는데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전북농협과 전주비전대학교는 산학 공동발전을 목표로 협력하는 한편, 방제드론 조종자과정 및 전문 인력양성 교육 등 장기적인 협업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정재호 본부장은 “농촌 농업노동력 감소와 급속한 고령화 추세에 어려움을 격고 있는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스마트 영농을 선도할 현장 중심 농업기계 기술인력을 양성하여 농업인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순창군, 올바른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제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순창군이 올바른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정착을 위해 주민들에게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방법을 제작해 배부한다.   순창군은 생활쓰레기 배출방법 인식 부재로 불법투기가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가운데 올바른 생활쓰레기 배출문화 정착을 위해 1만 3,000부 홍보물을 제작하게 됐다고 19일 밝혔다.   주요내용은 재활용 가능 품목별 배출 방법, 청소시책, 분리배출의 핵심 4가지와 과태료 규정 등이다.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방법에 따르면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 용기는 내용물을 비우고 헹군 후 배출해야 하며, 택배 박스 등은 송장과 테이프 등 부착을 제거하고 배출해야 재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지난해 12월 25일부터 전국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제도’가 시행되어 관내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군민들은 투명 페트병에 부착된 라벨지를 제거하고, 다른 플라스틱과 혼합되지 않도록 별도로 배출해야한다.    또한 가구류와 책상류, 침대 매트리스, 장판 등 쓰레기봉투에 들어가지 않는 대형폐기물은 해당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신고하여 수수료를 납부 후 스티커를 부착해 지정장소에 배출해야 한다.    TV, 냉장고, 세탁기 등 폐가전제품 등은 무상수거업체를 이용하도록 하는 등 주민들이 궁금해하는 사항들도 책자에 담았다.    신인수 군 환경수도과장은 “생활쓰레기 분리배출을 철저히 하면 쓰레기 처리비용을 감소시키고 자원을 절약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이번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책자를 통해 주민들의 환경의식을 높이고 올바른 쓰레기 배출 습관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