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협, 농축산물 선물가격 상향 총리에 건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농협(본부장 정재호)은 진안농협(조합장 허남규)·백운농협(조합장 신용빈)이 농협진안군지부(지부장 정미경)와 함께 2일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농수산물 선물가액을 상시 상향해 줄 것을 건의했다. 조합장들은 “올 설 명절기간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 등에 힘써준 정부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농축산물 소비 진작 등을 통해 농업인들이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대책마련에 관심을 가져달라”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활동 위축으로 농축산물 소비가 급감하고, 농가 고령화·도동간 소득격차 심화되는 등 농촌경제 여건이 악화되고 있다”며 총리께 많은 관심을 요청했다.  이에 정 총리는 “명절기간 선물가액 상향 조치가 코로나19로 어려운 농업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돼 다행”이라며 “조합장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농업인의 삶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전북농협 관계자는 “지난 설 명절 청탁금지법상 농축수산물 선물가액 상한선 완화(10만원→20만원)에 따른 농식품 선물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농업·농촌 지역경제 재도약을 위해 농업인 관련 조세감면 일몰기간 연장, 공익직불제 안착을 위한 제도개선, 지역농협 공공급식 판로지원을 위한 법령 개정 등의 농업·농촌 현안에 대해 조합장들과 함께 적극적인 농정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장수군, 지적재조사 사업지구 확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은 전라북도 지적재조사 위원회 심의를 거쳐 산서동화1지구 등을 지적재조사 사업지구로 최종 확정했다. 장수군은 지적재조사 사업은 토지의 실제현황과 일치하지 않는 지적공부의 등록사항을 바로잡는 장기 국가사업으로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된다고 2일 밝혔다. 올해 확정된 사업지구는 산서동화1·2지구, 학선지구, 노단1·2지구로 총 5개 지구이며, 지적재조사측량, 경계조정 및 확정, 사업완료 및 지적공부정리, 조정금 정산 등 후속절차를 거쳐 내년 말에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주성덕 군 민원과장은 “지적재조사 사업을 통해 우리군의 지적불부합지가 크게 해소됨은 물론 토지의 이용가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적재조사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해서 토지소유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남원시, 무인 정신건강 검진기 운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 보건소(소장 이순례)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남원시청 민원실과 남원시 청소년 수련관에 무인정신건강검진기(키오스크)를 설치해 비대면 마음건강 검진을 시작했다.  남원시 보건소는 무인 정신건강 검진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시민들의 우울감과 불안감 등 정신적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있지만 대면 상담을 우려하는 지역주민에게 더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키 위해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제공 동의 후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우울, 스트레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자살위험, 중독문제 등에 대해 검진할 수 있다. 검진은 3~5분 정도 소요되며 검진 결과는 현장에서 즉시 출력해 확인할 수 있다. 검진 결과 정신건강 주의군 및 위험군으로 나온 시민은 상담에 동의할 경우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심층 상담과 치료연계 등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순례 시 보건소장은 “비대면 방식의 무인정신건강검진기를 통해 정신건강 서비스 접근성을 확대하고 코로나 블루 극복은 물론 정신건강 고위험군 조기발견 및 자살예방에 기여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진안군, 장애인 주택개조사업 지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진안군이 저소득 등록 장애인의 생활 및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농어촌 장애인 주택개조’사업을 추진한다.  진안군에 따르면 지난 2005년부터 국비 50% 지원을 받아 장애인 주택개조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는 등록 장애인 가구 중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액 이하(4인 기준, 704만 9천원)인 가구다.  군은 읍·면을 통해 신청을 받아 소득수준과 장애등급, 주택개조의 시급성 등을 평가해 대상가구를 선정할 계획이며, 4월부터 총 11가구에 대해 지원할 예정이고, 가구당 지원액은 380만원이다.   이외에도 군은 진안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추진하는 주거환경개선사업, 진안군사회복지협의회 좋은 이웃들 사업과 연계해 연간 20가구에 안전 바 등 이동편의 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있다.   전춘성 군수는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분들이 편히 사실 수 있도록 주택을 개조해 주거복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어촌 장애인 주택개조사업은 장애인의 생활 및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주택 내 경사로 및 안전 바 설치, 실내화장실 설치, 싱크대 등을 개조하는 사업이다. 

부안군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푸드플랜 선진지 방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용님)는 부안형 푸드플랜의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성공방안 모색을 위해 지난 1일 선진지 견학을 실시했다. 이번 선진지 견학은 이용님 산업건설위원장과 소속 의원 4명, 집행부 직원 등 15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선진지 견학은 지속가능한 농업, 건강한 군민, 지역순환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조성된 태안로컬푸드 직매장을 시작으로 청양군먹거리종합타운, 완주로컬푸드직매장 모악산점 방문 일정으로 진행됐다. 이용님 위원장 등은 각 지자체 관계자로부터 푸드플랜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짐으로써 푸드플랜 운영 형태, 세부적인 계획 수립, 변화된 정책 반영, 부산물 활용방안, 인근 대도시와의 직매장 연계 확대 등 다양한 의견들을 교환하고 부안군의 푸드플랜 추진과정에 있어 예상되는 여러 문제점 등을 짚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산업건설위원회는 이번 선진지 견학을 통해 제시된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부안군 푸드플랜 사업에 반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용님 산업건설위원장은 “의회 및 집행부 직원들을 반갑게 맞아 주신 태안군‧청양군‧완주군 관계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번 선진지 견학을 통해 부안형 푸드플랜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