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숙주 순창군수, 백신접종으로 군민들에게 안심 접종 독려!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황숙주 순창군수가 지난 5일 순창군보건의료원 1층에 마련된 코로나19 백신 접종실로 들어섰다.  이날 오후 2시, 보건의료원에 들어선 황 군수는 미리 작성한 예진표를 제출하고 의사의 예진을 거쳐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접종을 마쳤다고 밝혔다.  황군수는 “맞아보니 일반 주사와 다를 것이 없다”며 “백신 접종을 염려하는 군민들이 많은데 코로나19 면역체계가 전 군민에게 형성될 수 있도록 백신 접종에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황군수는 지난 주말 화이자 백신을 맞고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백신과 사망사건의 연관성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로 언론을 통해 전해지면서 백신 접종에 대한 불안감이 있다는 점을 의식한 듯 군민을 향해 동요하지 말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군은 5일 기준 관내 65세 미만 요양 병원 및 요양 시설 종사자, 고위험 의료기관과 1차 대응요원 등 538명의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  현재까지 접종자 중 중증이상증세를 보인 사람은 없으며, 접종계획에 따라 순조롭게 백신접종이 진행되고 있다. 이달부터는 2분기 접종 시행계획 발표에 따라 4월 6일 요양시설 65세 이상 입소자, 4월 8일 관내학교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백신을 접종한다.    군은 75세이상 어르신 접종에 대비해 장애인실내체육관을 예방접종센터로 지정하고 군부대, 경찰청, 소방본부, 한국전력공사 등 현장 사전점검을 9일에 가질 예정이다.  오는 16일에는 예방접종센터 모의훈련을 실시해 안전하게 백신접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다.  군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백신 접종 전에는 음주나 고강도 운동, 장시간 목욕 등은 금해주시기 바라며, 발열이나 감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접종 전 증상을 이야기해 접종을 연기하길 권해드린다”고 밝혔다.

최첨단 시설 갖춘 전북대 의생명융합관 첫 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최첨단 실습실과 대형 규모의 강의실 등을 갖춘 전북대학교 의생명융합관이 5일 의과대학 신축 현장에서 기공식을 갖고 첫 삽을 떴다. 이날 기공식에서는 김동원 총장과 김종석 의대학장, 조남천 전북대병원장 등 대학 주요 관계자들과 의대 학생회장, 시공사 및 감리사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커팅식과 시삽 행사 등이 진행됐다. 새로 건립되는 의생명 융합관은 연면적 6,900㎡에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143억 전액 국고 지원을 통해 143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2022년 준공 예정이다. 이 건물에는 대강의실 3개실과 중강의실 2개, PBL실 16개실, CBT실, OSCE실습실 17개실, CMS종합시험실, 시뮬레이션실, 컨퍼런스홀 등 의학 실습교육을 위한 최적화된 최첨단 시설이 들어선다. 전북대 의대는 대규모 학생 증원에 따른 기존 건물의 학습 공간 부족에 따라 대형규모의 강의실과 학생 의학 실습실인 임상술기센터의 신축의 필요성이 절실했고, 의사 국가고시 시험유형 변화에 대비해 대규모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실과 교원 연구실 확충 등의 공간 필요성이 제기돼 국비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결실을 맺게 됐다. 특히 이 시설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입학 정원을 확보하고, 의사 국가고시 등에서 매년 전국 최고 수준의 성적을 내고 있는 전북대 의대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종석 의과대학장은 “학생 증원에 따라 학생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숙원이었던 의생명융합관이 오늘 첫 삽을 뜨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의생명융합관을 통해 전북대 의대가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대처하고, 참 의료인 양성의 요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원 총장은 “의생명융합관 건립은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 수준의 의과대학의 면모를 다시 한 번 확인시켜줄 교육 인프라가 될 것”이라며 “모쪼록 공사가 차질 없이 진행되어 우리 학생들이 마음 놓고 고부하고 실력을 키울 최고의 교육·연구시설로 위용을 드러내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익산시, 동·식물 안정적 서식 ‘환경친화도시’ 로 탈바꿈!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가 점차 다양한 동·식물들의 안정적 서식지로 자리 잡게 되면서 지역 내 생태 환경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환경친화도시로 탈바꿈되고 있다.  익산시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금강동 유천생태공원에 있던 한 시민이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종 1급인 수달을 발견하고 이를 사진으로 촬영해 시 홈페이지에 관련 글을 게시하며 소식을 알렸다고 5일 밝혔다.      수달이 발견된 금강동 지역 유천생태공원은 지난 2009년부터 익산시 상하수도사업단이 금강동 하수처리장에서 여러 단계의 고도 처리를 통한 수질기준에 적합한 방류수 재이용으로 수질을 정화하는 작업을 진행했으며 이와 함께 공원 내 생태습지·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추진해 수질개선은 물론 생태계 기능을 회복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생태습지에는 약 1.1km의 생태수로를 설치해 각종 수생식물과 어류가 서식할 수 있는 생태 환경을, 습지 상부에는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가로수길과 전통정원, 미로공원, 하늘언덕 등을 조성했다. 이어 시는 동·식물 및 지역주민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주기적인 환경정화와 시설물 정비 활동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올해에는 이달 초부터 오는 2022년 3월까지 2개 팀을 구성해 분기별로 환경보호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앞으로도 하천의 자생기능과 수생태 건강성 회복을 위해 새만금 수질 개선과 생태습지 기능을 유지할 계획이며 체계적인 사후 관리를 통해 각종 수생물들의 안전한 보금자리와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환경친화도시 조성에 더욱 노력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수달의 출현은 유천생태습지공원이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되는 데 익산시의 행정과 주민들의 노력 덕분에 생태 복원 효과가 잘 나타나고 있다는 방증인 것 같아 기쁘다” 며 “지속적인 환경 및 수질 개선 활동으로 더 많은 동·식물들의 보금자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군산시의회, 코로나19 백신접종 관계자 격려방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의회(의장 정길수) 의장단이 5일 월명체육관 예방접종센터를 방문해 코로나19 백신접종 상황을 살피고 의료진과 관계 공무원들을 격려했다. 이날 시의회 의장단은 보건소장으로부터 예방접종 절차와 실시현황에 대해 설명을 들은 후 백신접종에 종사하는 의료진과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위문품을 전달했다. 김영일 부의장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의료진과 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백신접종이 원활하고 안전하게 이루어지도록 센터 운영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이어 “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시의회 차원에서도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지속적인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코로나19 예방접종은 화이자백신이 사용되며, 노인시설 및 75세 이상 어르신 등 1만7,505명 대상으로 1차 접종기간은 4월 1일부터 9일까지 진행되며, 2차 접종은 1차 접종 후 3주 뒤에 진행된다.

전라북도의회, 부동산 투기 근절 대응방안 마련!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전라북도의회는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해 관련 조례 제정과 신고센터 등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전북도의회는 5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전라북도의회 부동산 투기 대응방안’을 발표했다. 간담회에는 송지용 의장과 최영일·황영석 부의장, 김대오 운영위원장, 최찬욱 윤리특별위원장이 참석했다.  이날 송 의장은 “도의회는 최근 잇따라 드러나고 있는 공공기관과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에 대한 도민의 실망과 분노를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지방의회가 부동산 투기로 인한 부패를 원천적으로 막고, 올바른 부동산 질서 확립에 앞장서기 위해 대응방안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도의회는 정부의 부동산 투기 근절 및 재발방지 대책에 적극 동참키로 하고, 국회의 부동산 관련 입법 내용에 맞춰 조례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도의회 의원들의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한 교육도 빠른 시일내 실시할 계획이며, 정부의 대책안을 자세히 검토해 관련 내용을 실천하기로 했다.  특히 의원들은 부동산 투기 근절에 동참하는 서약서를 쓰기로 하고, 부동산 정보를 다루는 의원들은 직무와 관련한 부동산을 취득하지 않을 방침이다. 아울러 도의회에 부동산 투기 의심 신고센터도 운영할 계획이며, 신고센터는 도의원은 물론 전북도청과 교육청 공무원, 공공기관 임직원 등 도내 모든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 및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공익신고를 받을 예정이다. 송 의장은 “토지와 주택을 불법과 불공정 투기의 수단으로 삼는 것은 우리사회의 기본질서를 해치고, 주거권을 위협하는 행위”라며, “이번 기회에 부동산 개혁과 공직사회의 혁신을 바라는 도민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