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농업기술센터, 친환경 농법 미생물(버크홀데리아) 실증연구 추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순창군이 고추 청고병 방제용으로 개발중인 농업 미생물의 일종인 버크홀데리아(Burkholderia territorii SCAT001) 균주를 시험 공급한다.  순창군에 따르면 본격적인 장마와 더위가 시작되면서 한번 감염되면 치료가 불가능한 고추 청고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균줄르 시험 공급한다고 7일 밝혔다.  고추 청고병은 세균성병원균(Ralstonia solanacearum)이 원인균으로 뿌리로부터 병원균이 침입해 식물 줄기의 내부 수관을 막아 푸른 색깔로 급속히 고추를 말라 죽게 하여 지금까지 뾰족한 방제법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실증 시험에 활용되는 미생물인 버크홀데리아(Burkholderia territorii SCAT001) 균주는 순창군농업기술센터에서 지난 2019년부터 개발에 성공해 올해 특허로 등록된 순창군 자체 개발 미생물이다.   관내 고추 재배농가 중 이번 실험에 참여해 미생물을 사용하고자 하는 농업인은 7일부터 순창군농업기술센터 미생물연구실을 방문해 사용 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은 후 사용할 수 있다.  순창군농업기술센터 미생물연구실 이용성 박사는 “이 미생물을 활용해서 실내 실험한 결과 청고병에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왔다”며 “이를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현장 실증 시험으로 확대 추진해 방제 효과 등 시험분석을 수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군농업기술센터 진영무 소장은 “이번 실증시험을 통해 고추, 토마토 등에 피해를 주고 있는 청고병을 미생물을 통해 예방한다. 앞으로도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유용미생물을 발굴해 농업인에게 공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무주군, 영농 철 농기계 농가에 반 값 임대…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이 본격적인 영농 철을 맞아 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농기계 반 값 임대를 실시하고 있다.  무주군에 따르면 오는 11월 30일까지 농기계 임대사업장 본소와 무풍·안성분소 등 3개소에서 농기계 임대사업장을 운영하고 반값으로 농가들에게 농기계를 임대해주고 있다고 7일 밝혔다.  군은 지난 6월말까지 모두 2,008대의 농기계 임대로 고가의 농기계 구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민들에게 큰 경제적 절감을 해주고 있다. 군은 8억8,000여만 원(국비 1억3,000여만 원 포함)의 사업비를 확보하고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본소를 비롯해 무풍분소, 안성분소에 근무자 14명을 배치하는 등 농가들에게 발 빠른 농기계 임대를 해 준다. 무풍과 안성분소는 일요일을 제외하고 토요일에도 근무하며, 무주 본소는 휴일 없이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무주 본소와 무풍·안성분소에는 관리기, 퇴비살포기, 굴삭기 등 총 75종 428대의 임대기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3,861 농가가 이용했다. 농업지원과 농업기계팀 배진수 팀장은 “고가의 농업기계 구입이 어려운 농가에 군 보유 농업기계를 신속하게 임대함으로써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일손 부족 해소와 적기 영농추진으로 농가소득을 증대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무주군은 농기계 임대 외에도 농작업 대행, 농기계 순회수리 운영, 농업기계 안전사용 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익산시, 부동산 소유권이전 특별조치법 시행으로 재산권 찾아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가 지난해에 이어 부동산소유권 이전 특별조치법 추진으로 토지 관련 재산권을 찾아주고 있다.  익산시에 따르면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에 따라 현재까지 총 166건에 대한 확인서발급과 등기가 완료됐다고 7일 밝혔다.  ‘부동산소유권 이전 특별조치법’은 소유권보존등기가 되어 있지 않거나 등기부 기재가 실제 권리관계와 일치하지 않은 부동산을 절차에 따라 등기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법이다. 해당 적용 범위는 지난 1995년 6월 30일 이전에 매매·증여·교환 등 법률행위로 사실상 양도된 부동산과 상속받은 부동산, 소유권 보존등기가 되어 있지 않은 부동산이다. 단 소송이 진행 중인 부동산은 제외된다. 시는 지난해에 이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특조법 시행 이후 현재까지 480건의 관련 사항을 접수해 이 가운데 총 166건에 대한 확인서발급과 등기를 완료했다.  등기신청을 원하는 경우 부동산 소재지 동·리 별로 위촉된 보증인 5인(법무사 또는 변호사 1인 이상 포함) 이상이 날인한 보증서를 첨부해 익산시청 함열출장소나 종합민원과에서 확인서 발급신청을 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특별조치법은 오는 2022년 8월 4일까지 시행하므로 진정한 권리자가 이번 특별조치법으로 재산권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임실군, 농촌지역개발사업 본격 추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임실군이 농림식품축산부와 농촌협약농림식품축산부와 농촌협약사업 업무협약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대규모 국비가 투입되는 농촌지역개발사업을 추진한다. 임실군에 따르면 심 민 군수가 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장관과 농촌협약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농촌협약 제도는 농림축산식품부와 지자체가 협약을 통해 정책적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역이 자체 수립한 발전 방향에 따라 투자를 집중하는 사업으로 농촌지역의 보건, 복지, 의료, 교육 등 기초생활서비스 접근성 향상으로‘365생활권’을 실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365생활권’은 30분 내 보건과 보육 등 기초생활서비스를 누리고, 60분 내 문화와 여가‧교육을, 5분 내 응급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군은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촌협약 시범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된 후 종합적인 전략 수립 등을 발 빠르게 준비해왔다. 농촌협약사업 전담부서인 농촌활력과를 주축으로 중간조직(임실군 마을가꾸기협의회), 농촌협약위원회, 행정협의회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농촌 공간 전략계획 및 농촌생활권 활성화 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이번 농촌협약 체결을 위해 지난해 7월 계획수립용역을 착수하여 임실군 내 생활권, 기초생활서비스 접근성 등의 GIS 분석을 사전 실시, 기초자료를 확보하여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전라북도와 한국농어촌공사 전북지역본부 등 유관기관 업무공유와 상호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대응체계도 가동했다. 아울러 계획의 실현가능성, 효과 등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 청취와 자문을 통해 사전 단계부터 철저한 준비로 완성도 높은 계획을 수립·확정했다. 군은 지역의 계층, 생활권, 기초생활서비스 접근성 등의 분석을 바탕으로 수립한 농촌 공간 전략계획에 대하여 임실군 전체를 단일생활권으로 설정했다. 구체적인 추진과제를 담은 농촌생활권 활성화계획을 수립해 농식품부와 전문가 협의를 거쳐 이번 업무협약을 맺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2025년까지 5년간 국비 270억원과 도비와 군비 등 지방비 등을 포함해 총사업비 380억원이 투입된다. 주요 세부 사업은 임실군 생활권 내 임실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하운암·신덕·덕치면에는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 추진으로 거점면을 중심으로 생활서비스를 개선하게 된다.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농촌형 교통모델, 시군역량강화 등을 통해 취약지역 주민들의 주거환경 및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개선하는 사업비가 지원된다. 심 민 군수는 “이번 협약을 통해 임실군 농촌의 미래 발전의 큰 틀을 마련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주민들에게 복합적인 기초생활서비스를 제공하고, 교통환경 개선과 방문 의료 서비스 제공 등 타 부서와의 유기적 협조를 이뤄 성공적인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완주군의회, 도쿄올림픽지도 독도 표기 영유권 도발 규탄 결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의회(의장 김재천)는 공동발의를 통해 우리나라 영토인 독도를 도쿄올림픽조직위가 독도를 일본 영토로 공식 홈페이지에 표기한 것은 대한민국 주권을 침해하고 올림픽 정신을 훼손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8일 제26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결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서남용 의원은 대표발의에 나서 “일본 정부는 도쿄 올림픽과 관련해 자국지도에 대한민국의 고유영토인 독도를 표기함으로써 대한민국 국민을 모욕하고, 국제적 스포츠 행사인 올림픽을 이용해 군국주의적 침탈행위를 시도하고 있다”고 제안이유를 밝혔다. 결의문의 주요내용은 “국제적 화합의 장인 올림픽을 국토 침탈의 기회로 악용하는 일본정부와 일본 올림픽위원회를 강력히 규탄”하며, “국제 올림픽조직위원회가 대한민국과 일본을 다른 기준을 적용해 국제기구로서의 위상 추락과 올림픽 정신과 가치를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결의문은 8일 제26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채택해 청와대,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 국제올림픽위원회, 주 대한민국 일본대사관 등에 보내 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