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사 조실 월주 큰스님 입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금산사의 조실스님이자 조계종총무원장을 두차례 역임했던 월주 큰스님이 법랍 67세, 세수 87세로 지난 22일 입적했다. 월주스님은 1935년 전북 정읍에서 태어나, 서울 중동중학교에 다니다 한국전쟁 발발로 중퇴하고 낙향했으며, 정읍농고 2학년에 재학중 깨달음을 얻기위해 1954년 법주사에서 금오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특히 월주스님은 금산사, 개운사, 영화사 주지를 지냈으며, 불교 정화운동에 앞장선 종단 개혁의 상징적 인물로 남아있다.  1994년 제28대 총무원장에 당선된 이후에는 ‘깨달음의 사회화’운동을 전개하고 노동, 인권, 복지, 환경, 통일사업들 현대사회가 직면한 제 문제에 대한 자비행을 펼쳐온 불교계의 큰인물로 추앙받고 있다. 장례절차는 평소 큰스님께서 코로나극복에 대한 불교계의 적극적 참여를 강조한 만큼, 영화사, 조계사, 봉은사 등 12개소에 나눠 분향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분향소는 거리두기를 철저히 준수해 시행할 계획이며, 영결식 및 다비식은 오는 26일 금산사에서 종단장으로 엄수된다.    

무주군, 공중화장실 불법촬영 특별 점검….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이 주민과 방문객들의 안전한 공중화장실 이용을 위해 불법촬영 특별점검을 펼치고 있다. 무주군에 따르면 무주군 환경위생과 담당 공무원과 각 시설 관리 담당자, 무주경찰서 여성청소년과 담당 경찰로 합동점검반을 구성했으며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관내 군 청사를 비롯한 반디랜드, 예체문화관 등 공공시설에 대한 점검을 마쳤다고 밝혔다. 26일부터 8월 13일까지는 종합복지관과 읍·면 시장을 비롯해 구천동관광특구 다목적광장 등 주요 관광지 50여 곳과 관내 터미널, 주유소 및 LPG충전소 등 34개 민간 소유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군은 렌즈형(카메라 렌즈를 찾아내는 방식)·전파형(렌즈에서 발생하는 전파를 수신하는 방식)·영상형(송출내용을 육안으로 확인) 탐지장비를 이용해 출입문과 잠금장치, 조명, 콘센트 등 소형 카메라가 주로 설치되는 곳을 점검하며 공공시설 화장실의 경우에는 안전장치(비상벨) 작동 여부도 함께 조사했다.   불법 촬영기기 발견 시에는 현장보존 후 무주경찰서에 신고하고 의심 흔적(흠집, 구멍)이 있는 경우엔 화장실 철치·관리자에게 신속한 보수요청을 할 계획이다.  공공시설 및 주요관광지 화장실 점검에서는 불법 촬영기기, 의심흔적 모두 발견되지 않았다.     군 환경위생과 김동필 과장은 “최근 불법 촬영으로 인한 디지털 성범죄가 다수 발생하고 있어 우리 군에서도 경각심을 가지고 이 문제에 대처해 나가고 있다”며"주민과 휴가철 방문객 이용 빈도가 높은 화장실을 중심으로 점검에 주력하는 한편, 불법촬영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캠페인 활동에도 심혈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연식 부안군의원, 화재피해 주민 지원조례 대표발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연식 부안군의회 의원이 대표발의 한 ‘부안군 화재피해 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가 지난 22일 제323회 부안군의회 임시회 제8차 본회의에서 가결돼 일반주택 화재로 피해를 입은 군민들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부안군의회에 따르면 이번에 제정된 조례로 화재피해 발생시 관할 소방서의 화재조사 결과보고서에 의거해 일반주택 전소시 최대 1000만원, 반소시 최대 500만원의 피해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김연식 의원은 지난 2019년에도 ‘부안군 군민안전보험 운영 조례’를 대표발의 해 자연재해와 각종 사고로 인한 상해·사망 등의 피해를 입은 주민에 대해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앞장서왔다. 김연식 의원은 “군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예기치 않은 사고를 당했을 경우 조금이나마 피해보상을 통해 위안을 받을 수 있게 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군민의 삶 전반을 더 세심하게 살피는 의정활동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연식 의원은 제8대 전반기 부안군의회 자치행정위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부안군의회 민주당 원내대표 직책을 맡고 있다.

정읍시, 모바일 앱 활용한 관광프로그램 운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읍시가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모바일 앱을 활용한 특색 있는 관광프로그램을 운영해 눈길을 끌고 있다. 정읍시는 코로나19 걱정 없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정읍의 관광지를 홍보하기 위해‘모바일 스탬프 투어’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시가 엄선한 스탬프 투어 관광지는 내장산 레저휴양권, 정읍사 문화권, 동학농민혁명 문화권, 태산 선비문화권 등 4개 권역의 17개소다. 관광객이 전자지도 또는 앱을 실행시킨 후 해당 관광지를 방문하게 되면 GPS 인식을 통해 자동으로 스탬프가 찍힌다.  모바일 스탬프 투어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이벤트는 12월 31일까지 진행된다. 단, 공직선거법에 따라 정읍시민은 선물을 받을 수 없다.  참여자가 5개 이상의 스탬프를 획득하고,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스탬프 미션이 완료된다.  시는 매월 말 미션을 완료한 참여자에게 정읍만의 특색이 담긴 기념품(마그넷 3종 혹은 전통부채 중 1개)을 우편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특히 개인 SNS에 인증하면 스마트폰 그립톡을 추가로 제공한다.  유진섭 시장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문화·역사 유적지가 가득한 정읍에서 지친 심신을 달래며 휴식을 즐겨보시길 바란다”며 “이번 스탬프 투어를 통해 관광 활성화와 함께 침체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보탬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스탬프 투어는 모바일 앱을 내려받거나 검색창에서‘정읍시 스마트 관광 전자지도로 접속해 주요 관광지로 지정된 곳을 돌며 모바일 인증도장(스탬프)을 받는 이벤트다.

김제시, 다음달부터『청년부부주택수당』확대 시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시장 박준배)가 다음달 1일부터 ‘청년주택수당’을 ‘청년부부주택수당’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수혜기간을 3년에서 최대 10년까지 확대 지원한다.    김제시는 무주택 청년부부에게 지원하는 청년주택수당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지난해 연초부터 인구청년정책 성과분석용역, 사회보장위 방문 설명, 전문가 사전컨설팅 등의 절차를 이행해 왔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올해 4월, 1년여 만에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위와 협의 완료 후 지난 6월 정례회에서 개정 조례안이 최종 의결되면서 확대 지급 근거가 마련했다. 먼저 ‘청년주택수당’에서 ‘청년부부주택수당’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수혜대상을 명확하게 했으며 지원대상은 김제시에 거주하는 중위소득 180% 이하의 무주택 청년 부부(만18~39세)이다. 기존에 ‘유자녀와 김제시 3년 이상 거주’ 조건을 ‘자녀 유무와 관계없이 김제시에 거주’하면 수급이 가능하도록 신청 자격을 대폭 완화했고, 지급 기간은 기존 ‘3년’에서 ‘5년(요건심사 후 1회 연장, 최대 10년)’으로 변경, 최대 1,200만원까지 수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종전 ‘청년주택수당’을 지원받았던 청년부부들도 요건 심사를 거쳐 변경된 혜택을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박준배 김제시장은 “김제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튼 청년 신혼부부들이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주거 양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정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김제 청년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지속적인 정책개발을 통해 청년이 살기 좋은 양질의 인프라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