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인자위, 타타대우상용차, 전북새만금산학융합원 인력양성 업무협약 체결!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상공회의소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이하 ‘전북인자위’)는 9일 전북새만금산학융합원 2층 중세미나실에서 타타대우상용차, 전북새만금산학융합원과 상용차산업 근로자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날 협약식에는 윤방섭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위원장(전주상공회의소회장), 김방신 타타대우상용차 대표이사 사장, 나석훈 전북새만금산학융합원장이 참석해, 상용차산업 근로자 대상 교육훈련 지원에 관한 협력을 다짐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타타대우상용차와 양 기관은 상용차산업 인력양성에 대한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과 협력업체 훈련 참여 등 급변하는 상용차, 자동차 산업에 맞춘 기술 향상 맞춤형 교육훈련을 위한 업무 협력을 추진하게 된다. 협약과 관련된 직업훈련은 전국 9개 지역인자위가 실시하고 있는 ‘찾아가는 직업훈련 국민내일배움카드 특화훈련사업’으로, 우리 지역 고용위기 업종인 자동차부품업, 조선업에 종사 중이거나 1년 이내 재직했던 경험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고용유지, 이전직에 필요한 훈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특히 해당 과정은 전북인자위, 전북새만금산학융합원에서 타타대우상용차 재직자 대상 필요 훈련 수요를 발굴하여 최종 승인된  ‘전기자동차(EV) 시스템 기반 제조기술 교육과정’으로 오늘 9월 15일부터 12월까지 30여명의 재직근로자를 대상으로 기업 맞춤 실무형 교육이 진행된다.  아울러 전북인자위와 전북새만금산학융합원은 향후 자동차산업은 물론 조선해양기자재, 건설기계, 신재생에너지 등 지역 내 주력산업을 대상으로 산업전환 및 기술 역량 강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전북새만금산학융합원이 사업 수행을 담당하게 되며,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등 미래 친환경 부문으로의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는 자동차산업 재직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향상 교육을 통해 기술경쟁력 강화 및 고용유지를 집중 추진하게 된다.  또한 이 과정은 군산과 전북지역의 자동차 산업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수소차 산업으로 변환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직업훈련을 통한 신기술 습득과 재직자 직무역량 강화로 고용유지와 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적응하고 새만금을 중심으로 한 전기차 클러스터 구축이 추진됨에 따라 중앙정부가 아닌 지역의 산학연이 참여해 적시에 공급된 직업훈련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전주상공회의소 전북인자위 윤방섭 공동위원장은 “지역 내 노사 단체, 협회 및 조합, 고용노동관서, 지자체 등으로 구성된 전북인자위가 지역 고용위기업종의 훈련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한편 타타대우상용차와 같은 지역 주력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의 인력양성에 대한 관심과 기업지원 사업 및 일자리 창출 사업 등을 활발히 추진 중인 전북새만금산학융합원과 같은 기관의 참여로 인해 직업훈련으로 신기술 신산업 분야에 대응하고 지역 성장을 견인할 우수사례로서 향후 전라북도의 많은 기업과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도록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겠다”고 말했다. 

고창군, 무장현 관아 출토 비격진천뢰 11점 고창으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 무장현 관아에서 출토된 우리나라 최초의 시한폭탄인 ‘비격진천뢰’ 등의 유물이 고향으로 돌아온다. 고창군에 따르면 최근 문화재청이 지난 2018년 고창 무장현 관아와 읍성 발굴조사에서 확인된 비격진천뢰 11점을 포함한 유물 739점을 고창고인돌박물관으로 국가귀속하기로 결정했다고 9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9월 고인돌박물관은 문화재청으로부터 ‘국가귀속문화재 보관관리 위임기관’으로 지정받았고, 올 7월 용계리 청자요지 유물 이관에 이은 두 번째 고향 귀환이다.   비격진천뢰는 우리나라 최초의 작열(灼熱) 시한폭탄으로, 유일하게 목표물에 날아가서 폭발하는 등 병기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무기다.  발굴 직후 임진왜란 전문 박물관인 국립진주박물관으로 옮겨져 보존처리와 각종 연구, 특별전 등이 진행돼 왔다.  2005년부터 진행된 무장읍성의 발굴과 정비복원 과정에서 출토된 비격진천뢰는 고창군의 꾸준한 문화재 보호 정책와 체계적인 발굴조사의 모범사례로 꼽힌다.  임진왜란 이후 동학농민군의 무장읍성 입성 시에 은닉된 것으로 추정되는 무장읍성의 비격진천뢰는 앞으로 무장읍성의 새로운 역사문화의 스토리텔링 되는 고창의 중요한 문화유산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인돌박물관은 발굴된 유물들을 특별기획전 등을 진행해 한반도 첫수도 고창의 문화유산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문화재는 제자리에 있을 때 비로소 빛을 발하게 된다는 사실은 만고의 진리다”며 “앞으로 고창에서 발굴된 소중한 유물이 고창 품에서 자라고, 활용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순창군,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순창군이 오는 14일부터 인플루엔자 백신 무료 예방접종을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순창군은 대상군별·연령별 접종 시작 시기를 달리하여 사전 예약을 통해 의료기관별·날짜별 접종을 분산해 안전한 접종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고 9일 밝혔다.   무료접종대상자는 만 65세 이상 노인, 생후 6개월~만 13세 이하, 임신부와 주소지가 순창군인 의료급여수급자, 국가유공자,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집단시설 수용자 등 이 해당된다.    보건의료원은 오는 14일부터 생애 첫 인플루엔자 접종 어린이(생후 6개월~만8세 사이 2회접종 대상자는 4주 간격) 및 임신부를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무료 접종을 실시하고, 어린이(생후 6개월~만 13세이하) 중 1회 접종자는 10월 14일에 접종을 시작한다.   위탁의료기관은 만 75세 이상 (1946.12.31. 이전 출생)은 10월 12일, 만70~74세 (1947.1.1.~1951.12.31.출생)는 10월18일, 만 65∼69세(1952.1.1.∼1956.12.31. 출생)는 10월 21일로 접종 기간이 다르다.   올해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에 따라 의료기관별로 접종 가능 인원이 제한돼 방문 전 의료기관에 접종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접종 기관 방문 시 무료 예방접종 대상 여부 확인을 위해 신분증 등의 지참이 필요하다.   인플루엔자 국가 예방접종은 지정된 동네 병·의원(위탁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실시하고, 지원 대상자는 주민등록지에 관계 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무료 접종을 받을 수 있다.   정영곤 군보건의료원장은 ”접종은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이나 1339 및 지자체 콜센터를 통한 사전예약 또는 의료기관 방문을 통해 접종예약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제시, 2022년 지적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 가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가 지난 7일일부터 9일까지 2022년 지적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김제시에 따르면 이번 설명회는 현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성덕면 개미지구 외 6개 지구로써, 사업의 추진 목적 및 절차 그리고 사업동의서 제출 방법과 주민 협조사항 등을 알리기 위해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생활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개최된 설명회에서는 사업지구 내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인 약 200명이 참석해 모든 사업지구에 토지소유자협의회가 구성됐으며, 지적재조사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성덕면 개미지구와 공덕면의 제흥지구는 시예산 7천여만원이 투입될 예정으로, 2022년 김제시 지적재조사사업은 총 7개 지구 약 5천1백 필지를 추진해 지적불부합지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성덕면 개미지구는 70년대 금산면 금동마을에 살던 화전민들이 공동묘지로 강제 이주된 아픈 역사를 갖고 있는 마을로, 내년에 시행하는 지적재조사사업을 통해 토지이용현황에 맞게 지적이 등록되면 개미마을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에 물꼬가 트일 것으로 전망된다. 하재수 시 민원지적과장은 “2022년에는 많은 사업량으로 인해 사업 진행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이나, 보다 많은 지적불부합지가 해소되어 토지 가치상승 및 재산권 행사에 기여하고자 하오니 마을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임실군, 제40회 임실군민의 장 수상자 확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임실군이 제40회 임실군민의 장 수상자로 임실의 명예를 드높이고 지역 사회 발전에 헌신한 6명을 지난 8일 최종 확정했다. 임실군에 따르면 이번 수상자는 지난 8월 26일부터 9월 1일까지 심사위원별 서면심의와 의견을 모아 확정했다고 9일 밝혔다. 부문별 수상자로, 산업장은 임실치즈를 널리 알리고 육성에 앞장서고 계신 (前)임실치즈마을 위원장 조기현(임실읍) 씨가 선정됐다. 공익새마을장은 신덕면이장협의회장 및 전북동부권고추생산자협의회 신덕면회장으로서 지역 농산물 생산 및 판로 확보 등 농가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김성만(신덕면) 씨가 선정됐다. 애향장 분야는 재전임실군향우회 창립회원이며, 전라북도 공무원으로 정년퇴직한 후 군민과 출향 인사 간 소통창구 역할을 하면서 고향 사랑을 꾸준히 이어오고 계신 이종탁(재전향우회, 지사면 출신) 씨와 경기도에 위치한 ㈜인탑스(자동차 및 가전제품 부품 제조)를 경영하면서 지역 아동 대상으로 장학사업을 펼치고 있는 김재경(오수면 출신) 씨가 공동 수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효열장 분야도 공동 수상자로 알츠하이머를 앓고 계신 시어머니를 지극히 모셔 주위에 모범이 되고 있는 박은분(임실읍) 씨와 105세인 시어머니를 60년간 극진히 봉양해 경로효친 사상을 몸소 실천하고 있는 신동효(덕치면) 씨가 선정됐다. 시상식은 매년 임실군민의 날 기념식에 시상을 해왔으나, 금년에는 코로나19 지역 내 유입 차단과 지역주민 안전을 위해 제40회 군민의 날을 취소한 관계로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지켜보며 진정 국면에 별도 일정을 잡아 시상할 예정이다. 심 민 군수는 “임실군민의 장은 그동안 본인의 자리에서 묵묵히 임실발전과 효행을 실천한 분들에게 군민의 이름으로 수여하는 최고의 상이다”며 “이번에 군민의 장으로 선정된 모든 분들에게 군민 모두를 대표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임실군민의 장’은 임실군 거주자나 출신자 중 분야별로 공적이 훌륭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명예로운 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