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상 고창군수, 고창일반산단 복합문화체육센터 등 현장 방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유기상 고창군수가 추석을 앞두고 주요 현안 사업장을 방문해 “군민이 체감하는 삶의 변화에 중점을 두고 군민행복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고창군에 따르면 유기상 군수는 고수면 고창일반산업단지 복합문화체육센터 공사현장을 방문했다고 15일 밝혔다. 복합문화센터는 다목적체육관은 물론, 작은목욕탕, 도서관, 직장어린이집이 들어설 예정으로 현재 공정률은 50%를 보이고 있다. 앞서 고수면은 올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도 선정돼 LH공공임대주택사업과 연계해 문화시설 등 주민 생활에 필요한 생활SOC도 짓는다.  유 군수는 “수년간 풀밭으로 변해 군민의 마음을 애태웠던 일반산단이 고창의 미래먹거리를 책임질 친환경 식품산업단지로 변모하고 있다”며 “기업과 사람이 몰리면서 얻게 되는 긍정적 파급효과를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유 군수는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고창읍 공영주차타워도 방문해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진출입로, 보행자 안전시설 등을 꼼꼼히 살폈다.  주차타워는 군청 옆 공영주차장 부지에 지상 3층 4단으로 258면이 들어선다.  유 군수는 “주차타워가 완공되면 극심한 도심 주차난에 다소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공영주차장 확보 방안을 모색해 군민의 불편을 줄이고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끝으로 유 군수는 선운산도립공원 경관폭포 조성사업지를 찾았다.  유 군수는 “한 해 300만명이 찾는 선운산에 인공폭포와 부대시설이 더해져 한층 더 아름답고 풍성한 경관으로 사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로 지친 군민들에게 쉼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사업 마무리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LX공사 전북청렴클러스터 7개 공공기관 한 뜻 모아 헌혈증 1000장 기증…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지역 청렴클러스터 공공기관 7개 기관들이 윤리경영에 대한 실천의지를 재확인하며 혈액 수급난 해소에 동참했다.     LX공사를 비롯한 전북지역 청렴클러스터에 참여한 7개 공공기관*들은 지난달 1일부터 ‘제6회 온라인(溫 -line) 청렴누리문화제’를 열고 청렴 캠페인을 진행하는 가운데, 헌혈증 1000장을 모아 전북대병원에 기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전북청렴클러스터를 운영 중인 전북지역 자체 감사기구협의회(이하 전감회) 회장인 LX공사 성기청 감사를 비롯해 6개 기관 감사들은 LX공사 본사를 방문해 기증식을 가졌다. LX공사는 또한 혈액 수급난과 같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디지털 트윈’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전국 10곳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추진 예정인 디지털트윈 모델을 소개했다.   LX공사 성기청 상임감사는 “코로나 장기화로 공공기관끼리 연대하고 상생하는데 어려움이 많다”면서 “지역사회의 소외된 문제를 발굴하고 윤리경영을 실천해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감회에 새롭게 합류한 이해숙 전북대병원 상임감사는 “공정사회를 열망하는 지역민의 요구를 수렴하여 병원과 지역사회 코디네이터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국민연금공단 김영 상임감사, 농촌진흥청 김윤수 감사담당관, 전북도청 김진철 감사관, 전북교육청 홍공숙 서기관, 한국전기안전공사 함중걸 상임감사는“전감회 활동을 통해 착안사항 등을 검토하고 상호교류하면서 감사의 품질을 높일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날 전북 청렴클러스터 공공기관 7곳은 코로나로 혈액 수급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약 2달간 순차적으로 헌혈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했다. 지난달 1일부터 이달 31일까지 진행되는 제6회 온라인(溫 -line) 청렴누리문화제는 윤리준법경영 실천의지를 확립하기 위한 행사로, SNS 웹툰·농촌 일손 돕기·청렴교육 확대 및 인증서 발급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전개되고 있다. 

정읍시, 코로나19 방역과 민생경제 중심의 추석 명절 종합대책 수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읍시가 추석을 앞두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코로나19 방역과 시민 안정에 중점을 둔 추석 명절 민생안정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정읍시는 오는 18일부터 22일까지 연휴 동안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시민 안전에 중점을 두고 비상시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이번 종합대책으로 종합상황반을 비롯해 의료·방역, 재난재해, 물가, 교통, 생활환경, 상하수도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7개 분야 대책반을 편성한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차단과 신속 대응을 위한 방역대책반을 운영해 코로나19 핫라인과 선별 진료, 역학조사 등 24시간 비상 근무체계를 유지한다. 또한 비상 진료 기관과 휴일 지킴이 약국 등 비상 의료체계를 구축해 연휴 기간 중 환자들의 진료 공백을 방지한다.  연휴 기간 중 방문 가능한 의료기관과 약국은 정읍시청 당직실과 보건소로 문의하면 되며 시청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서남권 추모공원의 봉안당 동시 출입 인원을 50명으로 제한하고 안내요원을 배치해 출입자 소독을 강화한다.  이외에도 종교시설과 노래연습장, PC방, 유흥주점, 음식점 등 고위험·중위험 시설의 방역 수칙 준수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재난재해대책반’은 각종 재난사고 예방을 위해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사전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유사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상황실을 24시간 가동한다.  특히, 아프리카돼지열병과 AI, 구제역 등의 감염병 차단을 위해 특별 방역태세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물가안정을 위해 성수품 가격 동향을 수시 점검하고 건전한 유통 질서 확립을 위해 원산지표기, 부당거래 행위 등을 지도·단속할 방침이다. 또 연휴 기간 중 기동청소반을 운영해 시가지 주요 노선을 집중적으로 청소하고 폐기물 수거 관련 긴급 민원에 신속 대응한다. 아울러 하수도 시설물 전반을 점검하고, 상하수도 관련 민원과 긴급사항을 처리할 수 있도록 수자원공사 등 유관기관과 함께 비상 근무체제를 유지할 계획이다. 유진섭 시장은 “추석 연휴 기간 시민들이 안전하고 풍요로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코로나19 방역과 민생안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시민들께서 내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말했다.

전북농협, ‘건전여신 추진 결의대회’개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농협(본부장 정재호)이 15일 2차에 걸쳐 지역농·축협 상임이사, 전무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전여신 추진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전북농협에 따르면 건전여신 추진 결의대회는 지역농·축협의 지속성장을 위해 건전여신 추진과 불법대출 근절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발전하는 책임 있는 상호금융 구현을 위해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의대회는 최근 불거진 부실대출 관련 조직의 자정능력을 제고하고 임직원의 엄격한 도덕성을 재무장하고자 개최되었으며, 임직원 대표의 결의문 낭독과 구호 제창으로 진행됐다. 결의문 주요내용으로는 임직원 윤리·행동강령 준수, 상환능력 중심의 건전여신 추진, 제규정 준수와 공정한 직무 수행을 통한 불법대출 근절을 주요 골자로 한다.  선서 후에는 중앙본부 정동협 여신제도팀장으로부터 여신 추진 시 임직원 주의사항 및 건전여신 추진 우수사례, 사고예방 대책 등에 대해 자세한 교육이 진행됐다. 에 대해 자세히 교육받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정재호 본부장은 “그동안 관행적으로 이어졌던 불법대출을 뿌리 뽑고, 근래에 불거진 불미스런 사건으로 임직원들의 윤리 확립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이번 결의대회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임직원 윤리강령과 행동강령을 엄격히 준수하여 정직하고 공정한 자세로 업무를 처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시대 변화에 따라 기업에 요구되는 도덕적 기준이 더욱 엄격해지고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고객에게 농협이 신뢰받기 위해서는 일반기업보다 더욱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농협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대규모 집합교육이 어려운 만큼 지역별 순회를 통해 릴레이식으로「건전여신 추진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김제전통시장과 청년몰, 들樂날樂 한가위 천원의 행복 행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는 추석명절을 맞아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김제전통시장·청년몰 한가위 천원의 행복’ 행사를 개최한다. 김제시에 따르면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으로 침체된 전통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고객들의 부담을 덜기 위한 취지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많은 시민들이 전통시장과 청년몰을 방문하고 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15일 밝혔다. 전통시장 및 청년몰에서 알뜰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일부 판매품목을 10~30% 할인판매하는 ‘한가위 동행세일’, 매일 선착순으로 천원 이상 구매한 고객 300명에게 인절미와 장바구니, 방역마스크로 구성된 선물세트를 무료 증정하는 ‘한가위 천원의 행사’를 진행한다. 박준배 김제시장은 “한가위를 맞아 열리는 이번 행사를 통해 상인들은 힘을 얻고 주민들은 즐거운 마음으로 시장을 찾길 바란다”며 “저렴하고 품질 좋은 물품을 구매하고 활력도 얻어서 마음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김제전통시장은 오는 22일까지 시장 내 14개 점포에서 농축산물을 구매한 고객에게 구매금액의 최대 3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하는 ‘전통시장 농축산물 소비촉진 쿠폰사업’을 추진한다.  1만 7000원 이상 구매 시에는 5000원, 3만 4000원 이상은 1만원, 6만 8천원 이상은 2만원의 온누리상품권을 받을 수 있으며 시장 중앙에 위치한 별도 부스에서 영수증과 구매물품을 확인 후 즉시 지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