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 전북도와 새만금청은 지역 갈등 조정 및 중재에 적극 나서야!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의회(의장 정길수)가 김제시의 새만금 동서도로 행정구역 결정신청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즉각 반려는 물론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은 지역 간 갈등과 분쟁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중재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16일 군산시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최근 김제시가 전북도를 경유하지 않은 채 행정안전부에 새만금 동서도로 행정구역 관할권 신청을 한 것은 또다시 지역 갈등을 야기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있는 새만금사업 발목잡기”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특히 180만 전북도민의 오랜 염원이자 희망인 새만금사업은 새만금청에서 새만금특별법과 새만금 기본계획에 의해 추진하는 국책사업인데 전북도와 새만금청은 행정구역 관할권 문제로 지역 간 갈등과 새만금사업이 지연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중재와 해결방안을 마련하지 않고 강 건너 불보듯 하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시의회는 또 지난 6월 전북도와 3개 시·군(군산시, 김제시, 부안군)은 새만금사업에 따른 지역 간 갈등과 분쟁을 해소하고 원할한 새만금사업 추진을 위해 소통하면서 지역발전을 도모하자는 내용으로 지역상생협약을 통해 ‘선(先) 개발, 후(後) 행정구역 논의’ 협약을 체결했다며 김제시는 소이기주의를 버리고 동서도로 행정구역 결정 신청을 철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북도와 새만금청도 지역 갈등과 새만금사업 저해하는 동서도로 행정구역 결정신청 반려 입장표명을 명확히 할 뿐만 아니라 행정안전부를 상대로 김제시 신청을 반려토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행정안전부는 행정구역 분쟁을 막고 새만금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동서도로 행정구역 결정 신청’을 반려하고 향후 2~3년 내에 준공예정인 새만금 남북2축도로와 수변도시 조성사업 등이 완료된 후 일괄 논의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군산시의회는 “만약 신청서 반려 의견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새만금 동서도로에 대한 정당한 자치권 확보를 위해 군산시민과 함께 모든 역량을 동원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진안군, 추석 연휴기간 비상진료체계 운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진안군은 오는 18일부터 22일까지 추석 연휴기간 동안 응급의료체계 관리와 응급환자의 진료공백 최소화 등을 위해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한다. 진안군에 따르면 이번 추석 비상진료기관은 지역응급의료기관인 진안군의료원과 관내의료기관 9개소, 휴일 지킴이 약국 9개소, 보건지소 3개소를 일자별·시간대별로 지정·운영된다고 16일 밝혔다. 특히 그 밖에 편의점 등 3개소의 의약품판매업소에서도 해열제 등 안전상비용 일반의약품을 구입할 수 있다. 지역응급의료기관인 진안군의료원 응급실은 24시간 운영하며 추석 연휴기간 중 운영하는 의료기관 및 약국 정보는 진안군청 홈페이지,  응급의료포털, 응급의료정보제공 앱(App), 진안군보건소(☎ 430-8560)로 문의하면 된다.   이임옥 보건소장은 “추석 연휴기간 동안 응급의료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익현 부안군수, 추석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 격려!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권익현 부안군수는 16일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부안종합사회복지관 등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종사자를 격려했다. 부안군에 따르면 권익현 군수는 이날 수어통역센터(농아인협회)를 시작으로 부안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근로작업장(바다의 향기), 중증장애인거주시설(둥근마음 보금자리) 등을 차례로 방문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운영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시설종사자들의 노고에 감사함을 전했다고 밝혔다. 특히 부안군노인요양원 등 노인요양시설에 대해서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감염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권익현 군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시설운영에 어려움이 많지만 항상 투철한 사명감으로 정성을 다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추석을 맞아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마음 따뜻한 명절을 보내고 모두 합심해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말했다.

완주군보건소, 추석 연휴 기간 비상진료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보건소가 추석 명절 연휴기간인 오는 18일부터 22일까지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비상진료를 실시한다. 완주군에 따르면 추석 연휴기간 환자발생 대비 및 군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민간 의료기관 및 약국, 공공 보건의료기관이 중심이 되어 비상진료근무를 한다고 16일 밝혔다.  특히 연휴 중  의료기관과 약국 방문이 어려울 경우 근처 24시간 운영 편의점에 방문하면 해열 진통제, 감기약, 소화제, 파스 등의 안전상비의약품을 구입할 수 있다.   군은 연휴기간 중 보건소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에서는 당직 병의원과 약국을 안내하고, 당직 의료기관 진료체계유지 등 점검을 하여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추석 연휴기간 중 진료기관 및 휴일지킴이약국 문의사항은 완주군보건소 비상진료대책 상황실(T290-3015) 또는 119 구급상황관리센터, 129 보건복지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이들 기관과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응급의료정보제공 서비스 안내시스템이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추석 명절 연휴기간 동안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해서 환자 발생 및 비상상황 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으로 군민과 귀성객의 건강을 지키고, 진료 공백을 느낄 수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LX공사, 지적재조사 동반성장 첫 걸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LX한국국토정보공사(사장 김정렬·LX공사)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지적재조사 책임수행기관으로 지정됐다.  LX공사는 국토교통부가 지적재조사를 시작한지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된‘디지털 지적의 날’비대면 행사를 통해 지적재조사 책임수행기관 지정 수여식을 가졌다고 16일 밝혔다. 이로써 지난 10년간 LX공사와 민간이 각각 수행해오던 지적재조사를 공동수행방식인 협업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앞서 LX공사는 지난해 10개 민간대행자와 지적재조사 책임수행기관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데 이어 올해는 89개 민간대행자와 책임수행기관 선행 사업을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LX공사는 민간대행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민·관·공 협의회를 통해 각종 요구사항을 공유, 개선하고 있다.  아울러 LX공사가 자체 개발한 측량 S/W랜디고(약 25억 원) 무상 제공, 역량강화 교육, 헬프데스크 설치 및 운영 등을 지원했다. 이에 대해 민·관·공 협의회에서 민간대행자는 책임수행기관 LX의 전폭적인 지원과 공동수행방식에 만족감을 나타내며 국책사업 완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LX공사는 지적재조사의 신기술을 접목시켜 사업 효율성도 높여나가고 있다.  LX공사가 경북 칠곡군 남계 1지구를 대상으로 실험사업을 실시한 결과 3D 고정밀 영상물 및 모바일 측량시스템 활용, 업무 프로세스 재점검 등을 통해 약 3개월 정도 공정기간 단축시키기도 했다. LX공사 김용하 지적사업본부장은 “지적재조사 책임수행기관으로서 민간과 상생은 공공기관으로서 꼭 이행해야 할 책무”라며 “민간대행자의 사업 안정화와 국책사업 완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적재조사는 110년 前 일제강점기에 제작된 종이지적도를 조사·측량하여 디지털 지적으로 전환함으로써 국민의 재산권 보호와 국토의 효율적 관리에 기여하는 사업으로, 2012년부터 시작돼 2030년에 완료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