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금마고도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 금마면 동고도리 일대가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중심거점으로 재도약키 위한 도시정비기반을 마련한다.  익산시는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도시재생뉴딜 공모사업에 금마고도지역이 최종 선정되어 국·도비 등을 포함해 도시재생 마중물 사업비 133억3천만원을 확보했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이천년 고도의 새로운 숨결, 다시 숨쉬는 금마’주제로 금마면 동고도리 일원 16만㎡를 대상으로 오는 22년부터 25년까지 총 4년간 국비 80억원을 포함해 도비 13억3천만원, 시비 40억 등 총 133억3천만원을 투입해 도시재생사업을 시행한다. 주요 사업으로는 ‘서동거실’,‘선화다실’,‘금마공감터’등 익산시 시민들에게 친근한 이름으로 주민들을 위한 생활SOC 시설 확충, 공동체 기반조성, 일자리 창출사업 등이 추진된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생활 여건을 개선하고 전국 4대 고도(古都)의 명성에 걸맞은 활력 넘치는 지역으로 탈바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고배를 마셨으나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백제역사지구의 뛰어난 역사문화 자원을 적극 활용하는‘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수립해 지난 5월 재도전한 결과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얻었다.   특히 도시재생 사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과 고도보존육성사업과 정책 콜라보를 위한 부서 간 협력체계 구축, 도시재생 전문가 컨설팅 추진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이번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선정되기까지 오랫동안 함께 준비해 주신 지역주민 여러분들과 시민단체, 유관기관 등의 노고에 감사를 전한다”며 “금마지역에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추진됨으로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백제역사지구를 활용한 지역관광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익산시는 지난 2017년 1개소 선정 이후 2019년 2개소, 2020년 1개소, 2021년 1개소  3년연속 4개소가 선정되어 총 5개소에 대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장수군의회, 제329회 임시회 폐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의회(의장 김용문)가 지난달 30일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제329회 임시회를 마쳤다.  장수군의회에  따르면 이번 임시회에서는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처리했으며, 하반기 군정주요사업 실태조사 계획을 승인했다고 1일 밝혔다.   특히,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김종문)에서는지난달 24일부터 29일까지 6일간 집행부로부터 설명을 듣고, 질의답변과 심도 있는 심사를 통해 추경 예산안을 의결했다.  이번에 확정된 예산안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13억 4천만원을 포함해 당초 4,423억원 보다 235억원이 증액된 4,678억원 규모이다. 2차 본회의에서 나금례 의원은 군정질문을 통해 ‘올해 준공된 계북면 거점형 농산물 집하장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기자재의 구비와 농가, 행정, 농협이 협력할 수 있는 지원체계 구축’을 강조했다. 특히 군정주요사업 실태조사 특별위원회(위원장 한국희)에서 선정된 7개 사업장에 대해서는 10월 13일부터 예정된 제330회 임시회에서 실태조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무주군, 설천면 소천리 도시재생 뉴딜사업 최종 선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이 그동안 추진해 온 설천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국토교통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위원장 김부겸 국무총리)심의를 통해 최종 선정됐다. 무주군에 따르면 사업 대상지는 약 15만㎡의 구역에 무주군 최대 관광 지역으로 충청북도, 경상북도, 전라북도 삼도의 상권이 만나는 삼도봉 장터를 주민을 위한 메인 중심거점으로 계획하고, 태권배후도시로서 방문객 유입 거점시설로 태권 스테이션을 계획했다고 1일 밝혔다. 눈꽃내 거점조성(삼도봉장터 복합화, 태권 스테이션), 눈꽃내 스마트 주거재생(노후주택 정비 40호, 생활환경개선사업), 눈꽃내 맞춤형 가로정비(태권로드 조성, 남대천 눈꽃길 정비사업), 눈꽃내 공동체 활성화(지역활성화 유지 프로그램) 사업 등에 150억 원(국비 80억 원, 도비 13억 원 포함)이 투입될 예정이다. 특히 설천면 원도심에 인구성장의 정체, 지방경제의 침체 및 생활인프라 열악 등 도시재생 지원정책 마련이 절실한 부분에 맞춤형 도시재생사업과 더불어 농어촌 빈집정비사업 등 각종 연계사업 추진도 가능하게 됐다. 설천면에 150억 원에 이르는 사업비가 집중 투입되면서 지역정체성을 확립하고, 쇠퇴한 상권 활력을 위한 상권생태계 개선 및 지역밀착형 생활인프라 확충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 기대된다. 정주환경 개선을 비롯해 일자리 창출, 주민공동체 역량강화 등 설천면 지역 활성화를 위해 지역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기초로 하여 도출된 사업(2022년 ~ 2025년)들을 전문가 자문을 통해 더욱 내실 있는 사업으로 수립했다. 설천면의 경우 태권도시라는 타 지자체와는 차별있는 특화된 콘셉트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에서의 새로운 방향 제시가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설천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태권도의 배후도시인   설천면의 입지 강화와 함께 중심 상점(삼도봉장터) 거점 조성 및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체험, 휴식을 즐길 수 있는 태권스테이션 등이 조성될 것”이라며 “방문객 유입으로 인한 상권 활력 도모,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주민공동체 역량강화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2020년 도시재생 주민역량강화사업으로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한 (구천동 쌀) 및 2021년 설천면 도시재생 예비사업(눈꽃마을 도깨비시장)과 연계해 지속적인 주민주도형 도시재생의 추진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순창군, AI 스피커 독거노인 말 벗 역할…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코로나19로 가족들 만나기도 여의치 않고 주변 사람 만나는 것도 조심스러운데 이렇게 내 옆에서 말벗이 되어주니 재미있네요.”   순창군에 따르면 AI IoT기반 어르신건강관리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대면관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스마트폰 앱과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AI IoT기반 어르신건강관리사업의 일환으로 사업참여자 중 홀로 사는 어르신에게 AI스피커를 제공하며 어르신의 말벗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제 독거노인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날씨를 물어보고, 아침을 무엇을 먹을지, 요리는 어떻게 하는지 등 생활 전반에 대해서 대화를 주고 받으며, 정서적 교감을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해부터 코로나19로 대인간의 접촉이 조심스러운 상황에서 가족과 친지도 만나기 어렵다보니 말벗이 되어주는 AI스피커가 독거노인들에게 소소한 재미를 안겨주고 있다.  재미 뿐만 아니라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위험한 상황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AI스피커가 독거노인의 움직임도 관찰해 일정 시간 동안 움직임이 관찰되지 않을 경우 해당 관리자에 통보해 긴급상황인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긴급상황시 “도와줘”, “살려줘”라는 말로도 보호자나 관리자에게 긴급상황을 안내해 상황 대처능력을 높일 수 있다. 이외에도 복약지도, 일상 정보제공, 음악감상 등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독거노인 관리를 위한 안정망 구축과 정서적 지원이 가능하다.  AI스피커는 어르신건강관리사업 대상자 중 독거노인에게 배부되고 있으며, 지난달부터 본격 배부를 시작해 연말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군보건의료원 정영곤 원장은 “순창군의 노인인구 수가 점차 증가하고 코로나19로 대면 건강관리의 한계가 있다“면서 “AI스피커의 만족도가 높은 만큼 점차 확대 지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무주군의회 문은영 부의장, 지방의정봉사상 수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의회 문은영 부의장이 지난달 30일 태권도원에서 개최된 제267차 전라북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 월례회에서 지방의정봉사상을 수상했다. 무주군의회에 따르면 문 부의장은 제8대 무주군의회에서 처음 정치를 시작해, 소신 있는 의정철학을 바탕으로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며 주민들의 고충과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고, 각종 사업추진현장 방문을 통해 수시로 군정을 점검하는 노력을 해왔다고 밝혔다. 문 부의장은 「무주구천동 관광특구 지원 조례안」, 「무주군 식품․공중위생업소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을 발의해 지역관광 발전과 건강한 식품․공중위생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제도 마련에 힘쓰고, 「무주군 불용의약품 등의 관리에 관한 조례안」, 「무주군 아동여성 안전 지역연대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의 발의를 통해 환경오염 방지와 군민건강 제고, 아동·여성 등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입법활동을 펼쳤다. 또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철저하고 면밀한 감사를 이끌고, 산업·환경·복지·공공시설 관리 등 행정 전 분야에 걸쳐 충실한 민의 대변과 책임성 있는 행정 확립에 부단히 노력했다. 문 부의장은 “군민들께서 믿고 성원해주시는 만큼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의정활동에 임하고 있다”며, “이 상을 앞으로 더 잘하라는 뜻으로 알고, 더 바쁘게 움직이고 더 열린 마음으로 군민 여러분의 삶의 질 향상과 무주군 발전을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의정봉사상은 의욕적인 의정활동으로 지역발전에 헌신한 의원에게 전라북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장이 수여하는 상으로, 문 부의장은 충실한 현장중심 현안파악과 철저한 집행부 감사활동으로 지방자치 실현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