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내기업 절반은 올해 목표실적 달성 어려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지난 9월 우리나라 수출액이 558억3000만달러로 무역 통계 집계 역사상 월 최고 수출액을 기록할 정도로 국가 경제에 긍정적인 시그널들이 나오고 있지만, 전북지역 기업들이 느끼는 경영환경은 여전히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익산·군산·전북서남 4개 상공회의소의 협의체인 전라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윤방섭)가 도내 138개 기업체를 대상으로 「지역기업의 경영환경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사기업들 중 절반 이상인 53.6%가 ‘올초 계획했던 목표실적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고 응답했다고 20일 밝혔다. 올해 목표했던 실적 달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대내외리스크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내수시장의 침체’를 우려하는 응답이 79.7%로 가장 많았다. 최근 급등한 국제유가와 환율로 인한 산업계의 시름을 반영하듯 ‘환율 및 원자재가의 변동성’을 우려하는 응답도 66.9%로 높은 응답률을 차지했다. 특히, 매출유형별로 수출기업은 ‘환율 및 원자재가 변동성’을 우려하는 응답이 93.3%로 매우 높은 응답률을 보인 반면, 내수기업의 경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내수시장의 침체’를 우려하는 응답이 69.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코로나19가 기업환경에 큰 변화를 주고 있지만, 다른 지역에 비해 중소기업의 비중이 높은 우리지역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기업활동 및 근무환경 변화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기업들은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전과 비교해 ‘기업활동 및 근무환경의 변화가 없다’라는 응답이 55.9%로 가장 많았으며, ‘재택근무제, 비대면 회의 등 업무환경에 변화가 있다’라는 응답은 30.5%, ‘온라인 거래와 비대면 유통채널의 확대’16.1% 순으로 조사됐다. 기업의 규모별로 보았을 때는 대기업의 경우는 ‘재택근무제 비대면 회의 등 업무환경에 변화가 있다’라는 응답이 86.7%로 근무형태의 변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매출유형별로도 수출기업의 경우 ‘재택근무제 시행, 비대면 회의 등 업무환경에 변화가 있다’라는 응답이 40.0%로 가장 높았다. 끝으로 정부를 비롯한 한국은행 모두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4%대로 전망하고 있는 가운데, 도내기업들은 내수시장 침체와 원자재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정부 전망치 달성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것으로 조사됐다.  윤방섭 전북상협 회장은 “전북도는 내수 의존도가 높고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지역경제 특성상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고 가까운 시일 내에 ‘위드 코로나’가 시행된다 해도 우리 기업들의 실적이 회복되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이라며, “정부와 지자체는 영세한 기업들이 경기회복세에 발맞추어 경영 안정화를 이룰 수 있도록 내수진작을 포함한 유가 및 원자재가 안정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완주군, 자가격리자 전담공무원 일일모니터링 강화 등 안전 강화 총력!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안내와 확인과 긴장의 연속이지만 보람을 느낍니다.” 완주군에 따르면 이달 들어 확진자의 점증과 함께 자가격리자도 80여 명으로 늘어난 데다, 최근엔 외국인 근로자들의 감염 사례도 잇따라 나오는 등 자가격리자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군은 이와 관련, 실·과·소와 읍면 자가격리자 전담공무원 120여 명을 대상으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주요 임무와 일일모니터링 요령을 교육하는 등 빈틈없는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전담공무원들은 자가격리자 배정명단을 받은 후 앱 설치와 자가진단 등을 안내하고, 전담공무원 앱을 통해 오전과 오후에 격리자의 자가진단 결과를 일일이 확인하고 있다.  격리자가 자가진단을 하지 않을 경우 유선으로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자가진단을 독려하는 일도 전담공무원의 주요 임무이다. 하루에 두 차례씩 전화 모니터링을 통해 건강상태와 특이사항을 파악하고, 앱이나 GIS(지리정보체계) 통합상황관리시스템을 통해 이탈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일일모니터링의 경우 외출금지와 가족 간 접촉금지 등 자가격리 중의 생활수칙 준수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격리자를 대상으로 격리 독려 등 모니터링 전화도 하루에 2회씩 하고 있다. 전화가 불통이거나 앱 이탈이 확인되면 즉시 격리장소에 출동해 격리 준수여부를 다시 확인하는 등 그야말로 ‘안내와 확인과 긴장의 연속’이다. 전담공무원들은 또 14일의 격리를 마치는 종료일 하루 전날에 격리자가 보건소를 방문해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격리자의 차량이 없는 경우 완주군 차량으로 이송할 수 있도록 조율하고 다른 곳으로 이탈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한다. 군은 1차와 2차 전담공무원 교육을 통해 자가격리자의 효율적 관리, 돌발 상황 대응 요령 등을 숙지시키고 사전질의 내용을 별도 자료로 만들어 활용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더욱 체계적이고 빈틈없는 자가격리자 관리를 위해 매 분기별 온라인 교육과 전담공무원 교육을 병행 실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부안군, 스마트 청렴 골든벨 개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이 지난 19일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청렴상식을 학습하고 청렴문화 확산 및 청렴도 1등급 목표 달성을 다짐하는 스마트 청렴 골든벨 행사를 개최했다. 부안군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각 부서에서 선발된 68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존의 화이트보드판이 아닌 스마트 리모콘을 사용해 공무원 행동강령, 청탁금지법 등 반부패 법령에 관한 문제를 풀어 최후의 5명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고 20일 밝혔다.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각 부서에서 대표자를 응원해 결속력을 다졌으며 행사의 대미를 장식한 골든벨은 보안면 박지성 주무관이 울렸다.   군 관계자는 “강사의 일방적 교육 방식이 아닌 퀴즈풀이형 교육방식으로 청렴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정책들을 실행해 청렴한 공직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남원화장품산업, 지역동반성장을 위한 협업프로젝트 업무협약 체결…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재)남원시화장품산업지원센터(이사장 이환주, 이하 화장품센터)는 20일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본부장 윤정목), 인천지역 화장품기업으로 구성된 뷰티‧바이오융합 미니클러스터(회장 이충근)와 뷰티바이오산업 지역동반성장을 위한 협업프로젝트 업무협약을 가졌다. 이번 협약은 남원‧지리산권 천연자원을 이용한 기능성 화장품소재원료개발과 사업화, 그리고 인천화장품기업과 남원화장품산업 간의 지역연계협력을 위한 것.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는 국내 대표적인 화장품집적화단지인 인천남동공단 등 국가산업단지 관리기관으로 산업집적화사업 등을 통한 화장품 분야의 지역동반성장을 위한 지역연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인천지역 화장품기업과 관련 기업으로 구성된 뷰티바이오융합 미니클러스터는 자체 화장품기업 조합도 결정되어 있고 뷰티바이오분야 지역동반성장을 위한 지역 천연자원의 사업화와 지역투자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화장품센터 이사장인 이환주 남원시장은 “우리 남원의 특화 분야인 지리산 천연자원을 활용한 화장품 소재원료분야가 국내 최대 화장품집적화단지인 인천지역 화장품기업에게는 큰 매력으로 느껴지는 것이며, 우리 남원 또한 차별화된 지속가능성을 위해서 화장품기업과의 네트워크와 연계협력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전라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 의정발전자문위원회 개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김철수)는 20일 도의회세미나실에서 농업·경제분야 의정발전자문위원회를 가졌다.  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의정발전자문위원회는 전라북도 스마트농업 활성화 방안 및 주요 현안을 논의키 위해 마련됐다고 밝혔다.  특히, 전북도는 첨단농업의 메카로 ‘아시아 농생명 스마트밸리’ 조성을 위해 ICT를 적용한 스마트팜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대다수 농업인이 고령·영세농으로 단기적인 보급에 한계가 있는 상황으로, 자문위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김철수 위원장은 “앞으로 우리 위원회는 자문위원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수렴해 도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개인사정으로 자문위원을 사임한 김삼곤 위원님을 대신해 농업회사법인 아람(주) 김진수 대표를 위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