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일 전라북도의원, 고추농가 최저생산비 보장 긴급 수매촉구 건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풍년기근을 맞은 고추농가를 살리고 농민들에게 최저생산비 보장을 위해서는 정부 수매가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최영일 의원(더불어민주당·순창)은 8일 제386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고추농가 최저생산비 보장을 위한 정부 긴급 수매촉구 건의안’을 발의했다. 최영일 의원에 따르면 “올해 고추 농사 경작 면적이 지난해보다 6.1%(현재 국내 고추 재배면적 약 3만3,373ha로 축구장 3만3,373개 정도)로 증가했고, 생산량은 지난해보다 34.7% 증가했다. 그러나 가격은 지난해 11월 대비 35.8% 하락해 풍년을 맞은 고추농가의 경우 최저생산비 확보도 불투명해진 상황이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코로나19로 소비심리가 둔화한 가운데 고추 생산량은 대폭 증가했지만, 가격은 폭락해 인건비는커녕 생산비조차 메꾸기 힘든 실정”이라며 “김장철은 고추판매 대목이지만, 순창에서 최근 거래되는 고추 도매가격은 한 근 기준으로 지난해 1만8,000원 하던 것이 현재는 절반도 안 되는 7,000원 안팎”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북을 비롯해 주요 작물로 고추를 생산하는 몇 곳의 지역에서 정부 수매를 촉구하고 나섰으나 지난달 농식품부가 내놓은 ‘김장 채소 수급 안정 정책’에는 풍년기근을 맞은 고추에 대해 ‘비축물량 약 1.4t을 공급’이라는 이해할 수 없는 정책을 내놨다”며 농사 현장의 상황을 외면한 정부 정책을 질타했다. 그러면서 최 의원은 “고추 농가에 닥친 풍년기근 해결은 물론 매년 상승하는 생산비로부터 적정한 판매가격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정부 긴급 수매 결정과 중장기적 지원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최영일 의원이 발의한 ‘고추농가 최저생산비 보장을 위한 정부 긴급 수매촉구 건의안’은 이날 본회의 채택 이후 대통령과 국회를 비롯한 농림축산식품부로 전달될 예정이다.

진안군, 2021년 주요사업 적극 추진, 이월 및 불용액 최소화 노력….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진안군이 건전재정 운영을 위한 ‘2021년 주요사업 추진상황 보고회’를 가졌다.  진안군에 따르면 지난 5일 전춘성 진안군수 주재로 열린 이번 보고회에서는 군정 전반에 대한 현안사업을 비롯해 올해 추진 중인 1억원 이상 사업 209건에 대한 추진상황을 점검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부군수, 국장, 실과소장 등 간부공무원 25여명이 참석했으며, 사업 추진에 대한 신속집행 제고 방안 모색도 함께 진행됐다.  특히, 이·불용 예상사업과 집행계획에 대해 보고하고 이월 원인분석과 미발주, 부진사업의 적기시행 대책 등에 중점을 두고 논의를 갖았다.  군은 집행 부진 및 이월액 발생에 대한 주요 사유로는 행정절차 이행과 시기 미도래, 주민협의 지연 등으로 분석했으며, 부진사업에 대해 지속적인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지원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으로 사업이 예정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전춘성 진안군수는 “보통교부세 산정 시 예산집행 노력도에 따라 인센티브 또는 페널티가 결정되므로 이월 및 불용액 최소화에 노력해야 한다”며 “군민들이 군정에 믿음을 갖도록 올해 계획된 모든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연말까지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장수군, 요소수 지역 생산업체와 안정 공급 위한 협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이 8일 요소수 부족 사태에 대비한 대응책으로 지역 요소수 생산업체인 (유)아톤산업과 공급 협약을 체결하고 요소수 품귀 사태에 대해 공동 대응키로 했다. 장수군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중국의 요소 생산감축 및 요소 수출제한 조치에 따른 요소수 수급 불안정 해소를 위한 것으로 장수군은 협약을 통해 관내 요소수 유통량을 우선 공급 받으며, 장수군 공공기관 경유차량에 요소수를 우선 지원 받을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장수군은 요소수 공급 과정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하기로 했다. 특히 요소수 부족 현상으로 관내 소방차, 산불감시차량, 농기계까지 모두 멈출 위기상황에 놓인 가운데 이번 협약으로 요소수를 필수로 사용하는 공공기관 차량 운행 중단 사태를 방지할 수 있게 됐다. 장영수 군수는 “중국의 요소수 수출 제한으로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와중에 안정적인 요소수 공급을 위해 장수군과 협약을 해주신 (유)아톤산업에 진심으로 감사 말씀 드린다”며 “군민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행정에서도 적극적으로 먼저 나서서 방안을 모색해 발빠르게 공급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군산시 치매안심센터(정신건강·중독관리지원센터), 이전 개소 운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가 8일부터 주민들의 치매관리 및 정신건강 전담기관인 치매안심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중독관리지원센터를 공단대로 482(나운동)로 이전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군산시 치매안심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중독관리지원센터는 현 위치의 기존 건물(지상 5층, 연면적 1,647㎡)을 2019년 말 매입해 지난 2020년 말부터 1년여에 걸쳐…

순창군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순창군의회(의장 신용균)가 8일 제265회 제2차 정례회를 갖고 다음달 21일까지 회기 일정을 시작했다.  순창군의회는 이번 정례회는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고, 각 상임위원회에서 조례안·동의안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날 신용균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위드코로나 시대에 접어 들며 군민들의 삶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란다”며 “동료 의원들에게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내년 예산안 재정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심사해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임시회에서 구성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송준신)는 오는 11일부터 19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다.  송준신 위원장은 “주요사업에 대한 정확한 현황 파악으로 잘못된 부분은 시정 및 개선을 요구하고,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는 감사가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순창군의회는 각종 조례안과 동의안 등 13의 안건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했다. 정성균 행정복지위원장과 송준신 경제산업위원장은 “합리적이고 전문성 있는 심사가 될 수 있도록 소관 위원들과 최선을 다해 심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신정이 의원은 최근 언론을 통해 알려진 가인영농조합법인 관련 사안에 대해 “순창군의 적정한 대응을 촉구”하는 내용의 5분 자유발언을 하여 향후 군의 대응 방향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순창장류주식회사 정봉주 대표이사가 지방자치 발전의 공을 인정 받아 전라북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장이 수여한 표창패를 전달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