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군민안전보험 시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군수 권익현)이 2020년부터 전 군민을 대상으로 각종 재난과 사고로부터 군민을 보호하기 위한 ‘부안군민 안전보험’을 시행중이다. 부안군에 따르면 지난 해 첫 발을 뗀 ‘부안군민 안전보험은‘ 부안군에 주민등록을 둔 주민이 사고나 범죄 등으로 피해를 입은 경우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안군의 생활안전 정책이다고 10일 밝혔다. 군민안전보험은 개개인의 다른 보험 가입여부와는 상관없이 중복보상이 가능하고 부안군이 공제에 가입한 2020년부터 발생한 사고는, 사고일로부터 3년 내에 관련 서류를 첨부해 한국지방재정공제회에 청구하면 최고 1천만원 한도내에서(스쿨존 사고 3천만원, 의사상자 1억5천만원)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보장 대상자는 부안군민으로 보장기간 내에 부안군에 주소(주민등록 또는 외국인등록)를 둔 군민은 자동으로 보험에 가입되며, 타지역으로 전출 시 자동 탈퇴된다. 보장 내용으로는 자연재해 사망(일사병,열사병,저체온증 포함) ▲폭발,화재,붕괴 상해사망 ▲폭발,화재,붕괴 상해후유장해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사망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후유장해 ▲뺑소니/무보험차 상해사망 ▲뺑소니/무보험차 상해후유장해 ▲강도 상해사망 ▲강도 상해후유장해 ▲익사사고 사망 ▲의료사고 법률지원 ▲스쿨존 교통사고 부상치료비 ▲의사상자 상해보상금 ▲농기계사고 상해사망 ▲농기계사고 상해후유장해 ▲감염병 사망(코로나19 사망, 중증혈소판감소사망) 등 16종이다. 2022년부터는 보장내역 및 보상금이 더 확대될 예정이고, 보험금 신청방법은 청구사유 발생 시 부안군청 안전총괄과나 해당 읍·면에 문의하면 된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예상하지 못한 자연재난이나 화재사고 등 고통받는 군민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도입한 정책이다”며 “앞으로도 군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주시설공단, 수능 당일 교통약자 수험생 대상 ‘이지콜’ 무료 운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설공단(이사장 구대식)이 오는 18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교통약자 수험생을 위해 장애인콜택시 ‘이지콜’을 무료로 운행한다. 공단에 따르면 교통약자 수험생들이 이동 수단의 제약 없이 안전하고 편하게 고사장에 도착해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돕겠다고 10일 밝혔다. 공단은 교통약자 수험생은 물론 수험생을 자녀로 둔 이지콜 이용객을 대상으로 전주 시내권에 한해 시험 당일 오전 6시부터 고사장까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용을 원하는 수험생과 보호자는 전화(063-271-2727)로 신청하면 된다. 이지콜은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있으며, 하루 평균 500여 명의 안전하고 편안한 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지콜 관계자는 “‘이지콜’을 통해 교통약자 수험생들이 안전하게 고사장에 도착해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을 치를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교통약자의 든든한 벗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산시의회 예결위, 효율적인 예산 편성 위한 역량강화….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우종삼)가 2021년도 결산추경 및 2022년도 본예산 심의를 앞두고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실시했다. 예결위는 10일 내실 있는 워크숍을 위해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실에서 자치행정국장으로부터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아 감염병 등으로부터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환경 조성, 지역경제의 역동성이 회복될 수 있는 사업, 건전한 재정운용 등 각종 현안사업과 함께 결산추경예산과 2022년도 본예산 편성 방향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예결위원들은 집행부에서 요구한 추경 사업의 증액내역 및 사업의 적정성과 효과성은 물론 위드코로나 시대에 맞는 예산편성을 점검하고 재정자립기반 확충에 걸맞고 지역경제와 서민경제를 살릴 수 있는 2022년 살림살이 예산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우종삼 예결위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군산의 지역경제가 어려운 만큼 내년도 예산안을 더욱 철저히 심사해 비효율적 예산으로 시민의 세금이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하겠다”며 “시민의 입장에서 검토하고 복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예산편성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집행부 자치행정국장과 기획예산과장이 참석해 내년도 예산안의 기본방향과 초첨에 대해 설명했다. 

장수군, 귀농귀촌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은 귀농귀촌종합지원센터에서 전문강사 및 선도농가를 초빙해 귀농귀촌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장수군에 따르면 제25기 귀농학교는 오는 17일까지 귀농귀촌인 교육생 20명을 대상으로 농기계 교육 등 22개 과정으로 진행되며,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해 귀농귀촌에 필요한 각종 맞춤형 정보 전달과 선도귀농 성공사례 등 다양한 체험과 견학을 통해 장수군에 대한 적응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특히 이번 교육은 장수군 귀농 현황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귀농한 선배들과 직접 만나 귀농 후 실패사례 및 성공사례를 공유하며 막연한 동경에서 벗어나 귀농·귀촌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들과 주의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시간도 마련할 계획이다.  장영수 군수는 “이번 교육을 통해 교육생들이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귀농귀촌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해 귀농귀촌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장수군은 예비귀농인들이 교육 신청 및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장수군귀농귀촌종합지원센터(063-353-5340)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진안군, 진안고원몰 중복쿠폰 할인 이벤트 진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진안군이 직영 온라인쇼핑몰인 ‘진안고원몰’시범운영 기간 중 겨울맞이 중복쿠폰 특별할인 이벤트를 펼친다. 진안군은 코로나 이후의 유통환경 변화에 따라 비대면 유통 확대를 위해 직접 온라인쇼핑몰을 구축하고 지난달 시범운영을 시작한 ‘진안고원몰’은 대대적인 홍보와 고객유치를 위해 10일부터 오픈 이벤트 기간인 12월말까지 각종 프로모션과 할인행사를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벤트 기간중 찜하기 쿠폰 3,000원, 소식받기 3,000원, 구매확정시 3,000원 쿠폰발행에 따라 추가구매가 가능해 첫 구매 최대 6,000원의 할인을 받은 후 재구매 때마다 3,000원의 추가 혜택을 중복해서 받을 수 있다. 본 행사는 각 쿠폰 1,000개 한정 소진시까지 진행한다.    또한, ‘오늘의 구매왕’ 이벤트를 통해 당일 최대금액 고객에게 진안고원몰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20,000원권 쿠폰을 지급하고, 사진리뷰 5,000원, 일반리뷰 1,000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특별판매전으로 진안고원에서 생산한 맛과 식감이 뛰어나고 저장성이 좋은 고랭지 배추를 품질 좋은 천일염으로 절여 만든 진안고원 절임배추의 예약판매도 시작했다.  ‘진안고원몰’은 대한민국 유일 홍삼한방특구에서 생산한 군수품질인증 홍삼 가공품을 비롯해, 청정고랭지 진안고원에서 생산한 품질 좋은 농산물인 잡곡, 건고추, 표고버섯, 더덕, 토마토, 하늘마 등이다. 또 신선 농산물, 엄선한 재료로 깐깐하게 생산한 고추장, 된장, 젓갈, 새싹보리분말, 새싹카레, 산약초차, 현미누룽지, 오미자액기스, 생강청 등 관내 업체에서 생산·가공한 100여개의 진안군 대표 농특산물을 취급 판매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진안고원몰은 네이버 포털사이트에서 ‘진안고원몰’을 검색하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진안고원몰 도메인주소를 입력하면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