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피캠텍㈜, 전기차 배터리 수요 증가에 따라 새만금에 추가 투자 결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기차 핵심소재인 리튬전지의 전해질을 제조하는 이피캠텍(주)이 새만금에 둥지를 튼다. 전라북도는 새만금개발청 등 관계기관과 함께 군산 은파팰리스 호텔에서 이차전지 전해질 제조공장을 건립하기로 이피캠텍㈜과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피캠텍㈜ 이성권 대표이사,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 윤동욱 전라북도 새만금해양수산국장, 강임준 군산시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피캠텍㈜은 새만금산단 1공구 32만5천㎡(9.8천평)에 2026년까지 785억 원을 투자해 전기차에 사용되는 중·대형 리튬전지의 고성능화에 필수적인 전해질과 디스플레이 재료 합지용광개시제 생산 공장을 건립하고 50명의 인력을 고용할 계획이다. 투자는 단계별로 이뤄지며, 1단계는 ‘21년 12월부터 ’23년 12월까지 478억 원을 투자해 40명의 인력을 신규 채용하고, 2단계는 ‘24년부터 ’26년까지 307억 원을 투자해 추가로 10명을 고용한다. 윤동욱 도 새만금해양수산국장은 “이피캠텍㈜이 새만금 공장을 기반으로 지역 경제에 기여하는 대표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길 희망한다”며, “신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고 있는 새만금 산업단지에서 이차전지 소재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피캠텍㈜은 UV코팅사업(충북 음성)과 리튬전지 사업(군산)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전기차 배터리 수요 증가에 따라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전해질 증산을 위해 기존 군산공장과 인접한 새만금 산단에 투자를 결정했다. 이피캠텍㈜은 광학 코팅 도료 제조를 목적으로 2007년 10월에 창업해 전문개발 연구인력을 바탕으로 특화기술을 보유하고 고부가가치 특수제품을 제조해왔다. 2015년부터는 이차전지용 전해질 개발에 착수해 2021년 자가생산 능력을 확보했다.

전북농협, 올해 다문화가족 농촌정착지원과정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농협(본부장 정재호)이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사업으로 지난 13일과 14일 이틀간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에서 다문화가족 80명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족 농촌정착지원과정’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多함께 어울리며 文화를 꽃(花) 피우는 「행복한 동행 캠프」’라는 주제로 농·식물 바로알기, 가족 간 소통 및 이해교육, 진로 및 부모교육, 나라별 문화알기 골든벨 등 농촌정착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분야의 교육과정을 통해 참석자들로부터 호응을 받았다. 정재호 본부장은 “농촌에서의 꿈을 키우고 끊임없이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며, “안정적인 농촌정착으로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지역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농협은 다문화가정의 안정적인 농촌정착 지원을 위해 단계별농업교육, 1:1기초농업교육, 다문화여성대학, 다문화가족 농촌정착지원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전주시의회 박병술 의원, 노인인구 변화에 따른 적극적인 노인정책 수립 강조!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급변하는 인구구조와 초고령사회에 효과적으로 대응키 위한 전주시의 복지정책과 선도적 노인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전주시의회에서 제기됐다. 전주시의회 박병술(동서학, 서서학, 평화1·2동) 의원은 제386회 제2차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전주시의 재정 책임성을 높이고 인구구조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적극적인 노인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15일 밝혔다. 박 의원이 밝힌 전주시 통계자료에 따르면 전주지역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10만1000여 명으로 전체 인구의 15.3%를 차지하고 있다.    재정 상태를 보면 지난해 결산 기준으로 사회 복지 분야가 41%로 유사 단체 평균 37%보다 높은 편이며, 전체 사회복지 분야 집행액 8457억원 중 노인 통합돌봄 분야만 2624억원으로 32%가 집행돼 자체 재정 부담이 큰 편이다.    또 사회복지예산은 70% 이상이 보조금 재원으로 의존 비중이 매우 높은 편으로 시의 재정 자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정책 전환 등이 필요하다. 박 의원은 “이런 인구구조 변화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인구 활력 계획을 수립하고, 사회복지 분야별 균형 수요정책을 추진해 미래 복지정책에 대응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사회 서비스 안전망 관계 영역에서 노인의 선택권과 참여가 존중되는 서비스로 전환하고,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치매 예방사업도 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전주시 노인복지기금의 보건복지증진사업이 실효성 있게 진행됐는지 현시점에서 재검토하고 기금운용 일몰을 적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주군 무주읍 전도·설천면 불대마을, 올해 소각 산불 없는 녹색마을 선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 무주읍 전도마을과 설천면 불대마을이 ‘소각 산불 없는 녹색마을’로 선정돼 15일 제막식을 가졌다.  무주군에 따르면 마을별로 각각 진행된 제막식에는 황인홍 군수를 비롯한 마을 주민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황인홍 군수는 “녹색마을의 명예는 약속을 지켜 산불로부터 소중한 산림자원과 마을, 그리고 주민들의 안전을 지킨 대가이자 소각 산불 근절에 대한 앞으로의 다짐”이라며 “군 전체에서 논·밭두렁, 쓰레기 소각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더 나아가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여러분이 앞장 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산림청이 주관하는 ‘소각 산불 없는 녹색마을’은 마을 명예를 건 서약을 통해 불법소각을 자발적으로 근절하는 캠페인을 추진해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는 마을을 선정하는 것으로, 이번에 녹색 우수마을로 선정된 2곳은 그동안 농업부산물과 생활쓰레기는 물론, 논·밭두렁 소각 안하기, 봄 가을철 산불조심기간, 미세먼지 계절관리 기간(12~3월), 고농도 미세먼지 발령기간 중 공동 소각 안하기에 적극 동참해왔다.     군은 지난 2015년 소각 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을 시작해 현재 6개 읍·면 150개 마을이 동참하고 있으며, 이중 ‘소각 산불 없는 녹색마을(산불방지 우수마을)’로 선정된 곳은 무주읍 전도마을과 설천면 불대마을을 포함해 14곳이다.  전국에서는 2만2,528개 마을이 ‘20년 소각 산불 없는 녹색마을’캠페인에 참여했으며 이중 300개 마을이 산불방지 우수마을로 선정이 됐다.      이수혁 군 산림녹지과장은 “불법 소각이 산불발생의 주원인이 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군은 전체 면적의 82%나 되는 산림을 보호하고 이를 터전삼아 살아가고 있는 2만 4천여 우리군민,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비롯한 관광과 임업 등의 소득기반을 지켜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각산불 없는 녹색 우수마을’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산림청 집계에 따르면 연평균 산불의 30%가 소각으로 발생을 하고 있으며 ‘20년의 경우 논 · 밭두렁 및 쓰레기 소각으로 인한 산불이 111건 발생을 했다. 

전주상공회의소, 따뜻한 겨울나기 연탄 1만장 기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상공회의소(회장 윤방섭)가 15일 전주시 완산구 교동 일원에서 차상위계층 및 독거노인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해 연탄 1만장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이날 연탄나눔 봉사활동은 윤방섭 회장을 비롯한 전주상공회의소 회장단 및 의원 30여명과 전주연탄은행 관계자 10여명 등 총 40여명이 참여했다. 윤방섭 전주상의 회장은 “연탄은 누군가에게 추억의 대상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여전히 생존의 에너지로 쓰이고 있다”며, “이른 한파로 고심이 깊어진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이 우리가 보태는 손길로 한결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상공회의소는 지난 2011년부터 10년 동안 소외계층 및 복지시설에 연탄 배달 및 기탁 봉사활동을 전개해 왔다. 이밖에도 지역 어르신들을 위한 무료 급식 봉사활동,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 사랑의 헌혈 운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