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산 양제승 원정사 열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평생을 낮은 곳에서 봉직하며 원불교 일원상의 진리를 설파한 승산 양제승 원정사가 지난 20일(토) 원불교 익산성지 실버의 집에서 열반했다.    승산 원정사는 원기 29년(1944) 원불교에 입교하고 원기 31년(1946) 출가했다. 원기 37년(1952)부터 교단의 대표 산업기관이자 인재양성소인 수계농원(전북 완주군 소재)에서 21년간 봉직하며 농원의 크고 작은 일과 궂은일을 도맡았다.  원기 58년(1973)부터는 교단의 초선지(원불교 최초의 선 훈련 도량)인 만덕산 농원에서 근무를 시작해 퇴임 후, 열반에 이르기까지 50여년을 봉직하며, 농사를 지으며 수도하는 사상선(事上禪, 일 속에서 하는 선)을 교단에 정착시켰다.   ‘묵묵한 인내와 강인함, 겸손과 양보, 근면과 절약’을 생활철학으로 삼아 교단 초창기 원불교 산업기관으로서 운영에 어려움을 겪은 수계농원과 만덕산 농원에서 80여년을 헌신·봉공한 승산 원정사는 원불교의 가장 낮은 곳에서 원불교 수행법을 몸소 실천해 원불교 수행의 길잡이로서 평생을 일관했다.  그는 평소 “어려운 곳에서 이뤄내는 것도 보람이 있는 일이다. 생활 속에서 공부하는 것이 원불교의 수행법이다. 깨어있는 공부를 하면 힘이 생긴다.”라는 법문으로 매년 만덕산 농원을 찾는 수백의 선객(禪客)들에게 일(삶)과 이치(진리)가 둘이 아닌 가르침을 주었다.     원기 80년(1995) 퇴임 후에도 만덕산 농원의 교령으로서 고령에도 한결같이 밭을 간 승산 원정사는 노환으로 원기 106년(2021) 지난 20일(토) 오전 3시에 원불교 익산성지 실버의 집에서 열반했다.  장례는 원불교 교단장으로, 빈소는 원불교중앙총부 향적당이고, 발인은 오는 23일(화) 오전 10시에 원불교중앙총부 반백년기념관에서 있으며 장지는 익산시 왕궁면 원불교 영모묘원 법훈묘역이다. 한편 승산 양제승 원정사는 원불교 법위(法位) 여섯단계 가운데, 다섯째인 출가위에 오른 분이다. 세수 97세, 법랍 75년, 1925년 10월 12일 전북 남원 출생이다.

전주시민들,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 위한 제1차 시민원탁회의 개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민들이 2050 탄소중립도시 전주를 함께 만들기 위해 스스로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만드는 대장정에 들어갔다. 전주시는 지난 20일 전북지방환경청 2층 대강당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시민참여단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후위기 대응 및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제1차 시민원탁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민원탁회의는 지난 9월 시가 발주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과정에서 시민들과 함께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2030년, 2040년 감축목표 설정에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키 위해 마련됐으며, 원탁회의는 이날을 시작으로 오는 27일과 내년 2월 12일까지 총 3차례에 걸쳐 추진된다. 이날 첫 회의에서 시민참여단은 기후위기와 전주시 기후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조별 토론을 통해 기후변화 및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시간을 가졌다. 오는 27일 열리는 2차 회의에서는 국가와 전주시의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정책에 대해 좀 더 심도 있는 탐구를 거쳐 전주시 탄소중립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 작성에 대해 집중 토론을 이어갈 계획이다.  내년 2월 12일에 있을 3차 회의에서는 용역사에서 제시하는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 3개안(1안 강-중-약, 2안 중-중-중, 3안 약-중-강)을 놓고 시민참여단 50여 명이 난상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는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는 1개의 시나리오를 선정해 2030년, 204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반영할 계획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은 시민들과 함께 탄소중립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실천지침이 될 것”이라며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미래 주역인 아이들이 편히 숨 쉴 수 있는 미래를 열기 위해 그린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은 시민들의 생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후변화와 그로 인한 피해 등을 막을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내년 5월까지 (사)지방행정발전연구원이 수행한다.  전주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에는 △전주시 기후변화 기본현황 분석 △온실가스 배출현황 및 전망 △2050년 탄소중립 비전 설정 및 감축 목표 수립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 세부이행계획 수립 △이행관리 및 환류체계 구축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 실효성 확보를 위한 기반구축 등 2050년 탄소중립을 최종 목표로 향후 10개년간의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다.

문은영 무주군의회 부의장, 수박농가 고충 전달하고 선별시설 요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문은영 무주군의회 부의장이 관내 수박 선별시설이 없어 수박 재배 농가의 고충이 크다며 선별시설을 설치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문은영 부의장은 지난 19일 열린 제288회 무주군의회 정례회 농촌활력과 행정사무감사에서 올해 수박재배농가가 무주군에 장학금 520만원을 전달한 점을 언급하고 무주에서 출하된 수박이 정읍원예농협까지 가서 선별돼 시장으로 유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부의장은 “수박농가들이 관내 선별장과 선별기가 없어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하고 대형유통업체나 시장에서도 무주수박이 경쟁력을 가지고 고소득 품목으로 성장하려면 시설이 필요하다고 한다”고 피력했다.  이에 대해 무주군은 “매년 재배면적이 늘어나고 있으나 선별시설이 없어 물류비 발생과 원물이 상하는 등 안타까움이 있다. 다행히 2022년도 농산물 상품화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8억원을 확보했다. 그래서 내년에 산지유통센터에 시설을 설치하면 무주에서 수박선별출하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문은영 부의장은 설천면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 현황에 대해서 “공모사업 준비만큼, 혹은 그보다 더 어려운 부분이 사업추진이다. 설천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사업추진에 앞서 관련인력 충원과 조직보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군 재원부담을 줄이고 쇠퇴한 지역과 상권 활성화는 물론 주민공동체 역량강화도 가능한 사업이다. 태권도의 배후도시인 설천면이 관광객과 지역주민 모두 행복한 지역이 될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무주군의회 이해연 행정복지위원장, ‘태권도 명예 4단증’ 받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의회 이해연 행정복지위원장이 지난 20일 무주 태권도원 일여현에서 열린 전라북도태권도협회 주관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지지 결의대회’ 행사에서 ‘태권도 명예 4단증’을 받았다. 태권도 명예단증은 태권도의 보급과 발전에 공헌한 사람에게 국기원장이 수여하는 것으로, 엄격한 수여자격 심사기준에 의해 1단부터 9단으로 구분한다. 이해연 위원장은 무주에서의 태권도원 조성 당위성 관철과 태권도원 유치전략 전개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제5대 무주군의회 전반기 의장으로서 「태권도 진흥 및 태권도공원 조성 등에 관한 법률」제정을 촉구하는 국회방문 및 의회 기자회견, 범 군민 궐기대회 참여와 1인 시위 등 많은 노력으로 법률의 조기제정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태권도원의 원활한 조성과 태권도 성지로서의 무주군의 입지 확보, 태권도의 보급 및 홍보를 위한 ‘무주군태권도연합회’ 출범 노력과 ‘태권도원 명예의 전당’ 건립을 위한 국비지원 촉구, 태권도원 및 태권도 연계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태권도진흥재단-무주군과의 적극적 소통노력도 후한 평가를 받았다. 이해연 위원장은 “대한민국 국기이자 무주군의 소중한 문화관광 자원인 태권도의 발전은 군민들의 소중한 염원이기도 하다”며, “군민들의 성원과 지지에 보답하기 위해 할 일을 했을 뿐인데 명예단증까지 받게 돼 감사하다. 앞으로도 주민의 대표로서 무주가 명실상부 세계 태권도인의 성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광환 무주군의회 산업건설위원장, 공동선별회 중심 산지유통센터 운영 개선 요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이광환 무주군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이 공동선별회에 속하지 않은 일반농업인들도 산지유통센터를 이용하며 농산물 가격안정기금 조성 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광환 무주군의회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장은 지난 19일 열린 제288회 무주군의회 정례회 농촌활력과 행정사무감사에서 공동선별회 중심의 산지유통센터 운영방식을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산지유통센터에 선별시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일반농가는 가정에서 선별과 포장을 마치고 집하장 개념으로 산지유통센터를 이용한다는 것.  이날 이광환 위원장은 “농산물 가격안정기금이 산지유통센터 운영에 상당한 혜택을 주고 있다. 그런데 지금 이 기금이 공동선별회 회원들만 혜택을 보는 형태로 흘러가고 있어 일반 농가들의 불만이 많다”며 “무주군민이라면 어느 농업인이나 농산물 가격안정기금 혜택을 받도록 불만을 해소할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무주군은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공동선별과 통합마케팅 사업을 하고 있다. 공동선별회 사람들이 기계를 쓰지 않을 때는 일반 농업인들도 와서 선별해가기도 한다. 그리고 농산물 가격안정 지원에 관한 조례상 계통출하나 수매하는 농민으로 지원대상이 규정돼있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광환 위원장은 관내 마을공동수집장 운영을 택배지원사업과 연계해 농가와 택배사의 편의를 높일 것을 주문했다.  그리고 농업정책과 행정사무감사에서 “농업기술센터에 4개 과가 모여있는 것은 농민들의 이동과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은 물론 유기적 업무협조체계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끊임없는 업무연찬을 통해 앞서가는 농업을 만들어갈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