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옛지명인 일본식·한자식 지명 복원(안) 확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진안군이 옛지명인 일본식·한자식 지명을 고유지명으로 복원(안)을 확정했다. 진안군에 따르면 지난 8일부터 이틀간 전북대학교 링크플러스 사업단과 협력해 옛지명 복원 전문가그룹 워크숍을 갖고, 사라지거나 왜곡된 우리 고유 지명을 되찾기 위한 97개 복원(안)을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군은 지난 6월까지 관내 등록지명 전수조사를 완료하고, 150개의 옛지명 복원 초안을 마련했다.  이어 7월 1차 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해 옛지명 복원(안) 90건을 도출했으며, 이후 4개월여간 향토사학자 등 지역전문가의 자문 및 지역주민 의견 수렴과정을 수행했다.    군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국토지리정보원에 등록된 진안군의 지명, 행정지명 등 총 1,000여개 중 97개의 명칭 변경 대상지를 확정한 것이다. 명칭변경안이 확정된 대상지역에 대해서는 21년 12월 ~ 22년 3월까지 주민의견 최종 수렴, 22년 3월부터 지역 지명위원회 및 국가지명위원회 심의의결 및 국토지리정보원고시를 통한 명칭변경 확정, 22년 6월부터 행정구역 조례 개정과 도로명 및 기반시설의 명칭을 변경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이 지명위원·전문가 및 지역주민들이 한마음으로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 지역의 역사성·정통성을 회복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며 “앞으로도 우리 고유지명을 되찾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남원시, 남원형 도시재생 거점시설 밑그림 나왔다!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가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예정인 숲정이마을 공유마당의 설계 제안공모를 실시해 최종 설계업체를 선정했다. 남원시에 따르면 이환주 시장을 비롯해 관계자는 제안설계 내용을 바탕으로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으며, 이번 내용을 바탕으로 관계부서 협의 후 본격 설계에 돌입한다고 14일 밝혔다. 총 사업비 67억9천9백만원을 들여 연면적 2,322㎡ 규모로 조성되는 숲정이마을 공유마당은 온가족센터와 협업하여 설립될 예정이다. 해당 건물에는 마을카페, 작은도서관, 다목적소통공간, 공동육아 나눔터 등이 들어설 것이며 이 공간은 남원시민들의 융합과 교류를 지원해 다양한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전 연령을 아우르는 남원형 도시재생 거점시설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당선작은 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외부환경과 안전한 접근환경을 고려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 연계운영이 가능하도록 가변적 공간구성을 했으며, 계단식 옥외데크와 조경을 통해 숲정이마을이라는 특징을 살려 제안했다. 시 관계자는 “숲정이마을이라는 이름의 특징을 살리면서 주민의 편의를 극대화 하는 방향으로 조성될 예정이며 숲정이마을공유마당&온가족센터가 건립되면 다양한 계층이 교류하는 남원의 공공문화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연내 설계가 시작되어 내년 하반기에 착공해 2023년  준공 될 예정이다. 

장수군, 축산농가 대상 가축분뇨 부숙도 검사 무료지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이 지난해 3월부터 시행한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에 따라 관내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연중 무료로 퇴·액비 부숙도 검사를 지원한다. 장수군에 따르면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가축분뇨 배출시설 허가대상 농가는 연 2회(상·하반기 각 1회), 신고대상 농가는 연 1회 부숙도 검사를 의무적으로 받아 해당 결과서를 3년간 보관해야 한다고 14일 밝혔다.  단, 축사에서 발생되는 분뇨의 100%를 위탁 계약해 처리하는 농가는 해당되지 않는다. 또한 축산 농가가 농경지에 퇴비를 살포할 때도 축사면적 1500㎡ 미만인 소규모 농가에선 ‘부숙 중기’, 1500㎡ 이상이면 ‘부숙 후기’ 또는 ‘부숙 완료’ 상태의 퇴비를 배출해야 한다. 퇴비 부숙도 검사를 희망하는 축산 농가는 배출 전 퇴비 500g을 시료봉투에 담아 가급적 24시간 내에 읍·면 농업인상담소 또는 농업기술센터(270-2873)로 의뢰하면 무료로 검사가 가능하다. 김인주 군 과수과장은 “부숙되지 않은 퇴비의 살포로 인한 악취, 오염 등의 민원 발생할 경우 최소 30만원에서 최대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행정처분의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축산 농가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부안군의회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감사결과보고서 채택!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의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이강세의원)가 지난달 17일부터 9일간의 일정으로 집행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와 14일 제5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의(이하 “행감특위”) 감사결과보고서 채택과 함께 올해 활동을 마무리 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는 총 34개 관·과·직속기관 및 사업소와 읍·면을 대상으로 한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총416건의 질의 및 지적 등을 통해 집행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현안 사업 및 군정 전반에 대한 현황을 면밀히 점검했다. 그중 시정39건 처리요구105건 권고103 총247건을 채택해 위원들의 건설적인 대안의 제시를 통해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했다. 특히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전년도와 달리 많은 현장을 찾아 행감특위 위원들이 직접 현장에서 문제점을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요구했다. 감사 주요 지적사항으로는 행정처리 지연에 따른 주민피해 발생, 인구정책에 대한 문제점,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부안군의 대처에 대한 지적과 대안을 제시했다.    이강세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생을 살피고 군정 업무의 주요 추진상황을 점검하여 궁극적으로 군의 발전을 도모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감사에서 지적된 사항은 철저한 보완과 개선을 통해 지역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군산시, 농어촌 초고속 통신망 고도화 구축 완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가 실시한 농어촌 초고속 통신망 고도화 사업이 농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산시는 코로나19로 디지털 환경이 일상화됨에 따라 정보화 이용격차 해소를 위해 디지털 접근성이 취약한 농어촌 마을에 초고속 통신망 고도화 사업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통신사와 협약해 마을 중심부까지 광케이블과 통신주, 광 단자함 등 통신 설비를 구축해 농어촌 주민의 디지털 이용환경을 개선한다. 시는 지난 2020년에 7개 마을에 100Mbps급 초고속 통신망 구축을 시작으로 올해도 옥구척동, 회현구율, 회현구복, 서수성자, 서수신구, 대야동오산리, 옥서남동, 개정원발산, 옥도관리도 등 9개 마을에 구축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상대적으로 디지털 문화에 소외됐던 소규모 농어촌에서도 초고속 통신망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은 물론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 및 인터넷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됐다.  안창호 시 자치행정국장은 “최근 언택트 시대를 맞아 재택근무, 각종 행사 및 회의 등이 온라인 화상회의로 바뀌고 있다”며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시대로의 전환에 발맞춰, 농촌 마을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앞으로도 초고속통신망 보급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어촌통신망 고도화 사업’은 정부의 디지털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인터넷 수요가 적어 초고속 통신망 설치가 곤란한 지역에 국·도비와 민간자본을 지원받아 초고속 통신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