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나눔+곳간’으로 위기가구 지원 강화…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가 올해 지원 규모가 한층 확대된 나눔곳간 시즌 2‘나눔+곳간’으로 위기가구 지원에 나선다. 익산시는 올해부터 기존보다 운영 횟수와 지원 서비스가 확대된‘나눔+곳간’을 본격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우선 곳간 이용 횟수가 가구 당 1회에서 2회로 늘어난다. 기존에는 생계가 어려운 시민이라면 간단한 신청서 작성으로 누구나 이용 가능했으나 실직이나 휴폐업, 소득감소 등 실질적인 위기 상황에 처한 시민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거동이 불편한 시민들에 대한 배달서비스도 개선했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나눔+곳간 이용 신청 시 신청서에 배달 여부를 체크하고, 배달 물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보다 편리하게 변경했다. 나눔+곳간과 함께 밥차도 운영한다. 익산시자원봉사센터와 부송종합복지관이 행복나눔마켓·뱅크 일원에서 1주일에 1회, 매월 4회씩 정기적으로 밥차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나눔+곳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사회복지사가 곳간에 상주해 이용객들에게 의견을 청취한 후 즉각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시는 설문조사로 곳간 이용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문제점을 개선해나갈 방침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10월 1만 4천600여명을 토대로 나눔곳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94%가 넘는 이용자들이 나눔곳간에 대해 만족스럽다고 답했으며, 그 중 대부분의 응답자가 실질적인 위기가구에 처한 시민들이 이용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정헌율 시장은 “더 많은 위기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호응이 컸던 나눔곳간을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며“새롭게 개편된 나눔+곳간에 밥차를 운영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생계가 어려운 이웃들이 금방 준비된 따뜻한 밥 한끼를 먹을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많은 시민들의 동참으로 나눔곳간에 10억여원이 넘는 성금품이 기부됐고 1만6천여 명이 넘는 이용자에게 8억여원의 물품이 지원된 바 있다.

임실군, 스포츠 강화…전천후게이트볼장 준공!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임실군이 종합경기장 내에 어르신들의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전천후게이트볼장 준공식을 가졌다. 임실군은 종합경기장 일원에 다목적 체육관을 건립한 데 이어 장애인을 위한 반다비 국민체육센터 공모 선정과 더불어 전천후게이트볼장 준공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시설을 집적화한 랜드마크를 완성해 가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심 민 군수를 비롯한 진남근 군의회 의장, 임실경찰서장, 임실군체육회장, 게이트볼 동호인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실읍 게이트볼장 조성사업 준공식을 가졌다.   군은 전천후게이트볼장을 임실군종합경기장 부지 내로 이전해 건립했으며, 준공된 임실읍 게이트볼장은 총사업비 14억원을 투입해 2개 구장으로 조성했다. 연면적 1,089㎡ 규모로 내부에는 경기장뿐만 아니라 게이트볼협회 사무실, 휴게실 등 편의시설을 갖췄다. 앞서 군은 종합경기장 일원에 총사업비 83억원을 투입, 연면적 4,048㎡, 지상 2층 규모의 다목적 체육관을 건립했다. 다목적 체육관은 테니스장 3면, 배드민턴장 10면, 휴게실, 샤워실 등 편의시설을 갖추었으며, 임실군체육회 및 임실군장애인체육회 사무실도 입주할 예정이다. 이어 장애인들을 위한 공공 스포츠 공간인 반다비 국민체육센터 공모도 최종 선정, 국비 40억 원을 확보했다.   반다비 국민체육센터는 임실종합경기장 내 부지를 활용해 군비 42억을 포함하여 총 8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추진된다.   심 민 군수는 “게이트볼장이 준공될 때까지 기다려 주시고 공사로 인한 많은 불편함에도 적극 협조해 주신 주민과 회원분들께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오수면 게이트볼장 신축 및 신평, 지사 게이트볼장 개보수를 통해 회원들에게 쾌적한 운동환경을 제공하여 임실군 게이트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종합경기장 내에서 집적화된 다양한 체육시설을 통해 지역주민 누구나 제약 없이 체육활동을 즐기면 건강증진은 물론 삶의 질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김제시, 동물복지축산 컨설팅 지원사업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가 올해 2천만원 예산을 확보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동물복지축산 컨설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김제시는 신규 인증이나 인증 유지를 원하는 축산농가 중 사업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 후 축산농가는 컨설팅업체와 계약을 맺어 가축을 위한 시설 및 운영개선, 생산‧질병‧유통관리, 지속성장 등을 위주로 컨설팅을 지원받게 된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오는 17일부터 24일까지 사업접수 계획이며, 희망하는 농가는 관할 읍면동에 찾아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시 축산진흥과장은 “컨설팅 지원을 통해 평소 동물복지축산 인증을 받고 싶었던 농가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관심있는 농가가 이 사업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홍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동물복지축산이란 가축들이 본래 습성을 유지하면서 살 수 있도록 관리할 시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인증해주는 제도로 농가의 소득향상은 물론 동물복지도 도모할 수 있다. 

무주군, 화재 취약 세대 대상 가정용 소화기 지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이 이달 중순 화재에 취약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가정용 소화기를 전달할 계획이다. 무주군에 따르면 무주지역 취약계층에게 전달할 가정용 소화기는 주민들의 안전과 화재예방, 그리고 화재진압과 예방을 위해 솔선수범하고 있는 무주군 의용소방대연합회(연합회장 이호상(남), 윤정순(여))로부터 기탁을 받은 성품이다고 7일 밝혔다. 무주군 의용소방대연합회는 최근 무주군을 방문해 취약계층에게 전달해 달라면서 가정용 소화기 100여대를 기증했다.  무주군과 의용소방대연합회는 어르신들 가운데 소화기 사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고 보고 소화기 지급시 어르신들이 원할 경우 사용법에 대해 안내할 방침이다. 이호상 연합회장은 “화재에 취약한 분들이 거주한 곳에 만약의 화재가 발생할 경우 초기 대응할 수 있도록 소화기를 기증하게 됐다”‘며 “이번 소화기 기증으로 지역사회의 안전에 자그마한 힘이 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안전재난과 오해동 과장은 “의용소방대가 기증한 소화기를 화재취약가구에 비치해 화재발생 시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켜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지역발전과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더욱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무주군 의용소방대연합회는 정기적으로 화재예방 활동 및 코로나19에 대비해 무주군내 각종 취약시설 소독활동을 추진하면서 군민 안전 지킴이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외에도 의용소방대연합회는 연말을 맞아 성금 1백만 원을 무주군에 전달했다.

임형택 익산시의원, 동부권노인복지관 신속 추진대책 촉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임형택 익산시의원이 동부권노인복지관 건립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임형택 의원은 지난 제239회 시정질문에서 “익산시는 2022년 건립하기로 시민에게 약속했던 동부권노인복지관 중기지방재계획을 일방적으로 철회했다”고 지적하고 “이후에도 의회나 시민공론 없이 일방적으로 계획을 변경하다 보니 결과적으로 4년의 시간을 허비했다“며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임형택 의원에 따르면 “익산시는 2018년 12월 98억 원 규모로 2002년 동부권노인복지관을 준공하겠다고 약속하고 중기지방재정계획을 수립했으나, 2020년 중기지방재정계획을 철회하고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으로 팔봉2공원에 건립하는 것으로 변경, 추진하였고, 이후 민간사업자의 사업포기로 흐지부지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 이후 2021년 7월 어양동 이편한세상아파트 옆 도시숲 부지에 동부권노인복지관과 노인회관 동시건립을 70억 원 규모로 추진하였고, 이후 이 내용을 알게된 이편한세상아파트 주민들이 12월 주민투표를 진행하여 압도적 반대로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한 상황이다”고 전했다. 임형택 의원은 ”동부권노인복지관 추진의 과정에서 익산시는 이편한세상아파트 옆 도시숲 추진에 대해 주민들의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쳤다고 했는데 전혀 그렇지 못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면서 ”동부권 영등,삼성,부송,어양,팔봉동 지역구 의원들조차도 자세한 사항을 알지 못한 채 일방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또 일방적으로 철회하는 것은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정헌율 시장은 이에 대해 의회 본회장에서 공개적으로 사과했고 행정의 신뢰성, 신속한 추진 등을 고려해 2022년 상반기에 적극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임 의원은 “2018년에 후보지를 검토했던 용역결과가 있었지만 이제 4년이 지난 시점으로 주변여건도 많이 변화했기 때문에 좀 더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중앙체육공원 유휴부지를 비롯해 어르신들에게 주변환경, 주차문제 등 훨씬 더 쾌적하고 편리한 공간에 대한 검토도 충분히 해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끝으로 임형택 의원은 “현재 익산시에는 서부배산, 남부동산동, 중부황등, 북부함열 4곳의 노인복지관이 운영중이다. 65세 이상 어르신 28%가 익산동부권에 신속히 노인복지관 건립이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