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자녀와 함께하는 겨울방학 프로그램 운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이 겨울방학을 맞아 관내 청소년들의 알찬 방학생활을 위해 다양한 겨울방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장영수 군수는 지난해 12월 27일 간부회의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겨울방학을 맞은 청소년들의 외부활동이 제한됨에 따라 관내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도서관, 청소년 문화의 집 등에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겨울방학 프로그램을 계획·운영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에 당부했다. 그 결과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는 10일부터 2월 4일까지 관내 초·중·고등학생 187명을 대상으로 ▲레트로미니카 ▲나만의 리본악세서리 ▲코코아밤만들기 ▲파닉스 영어수업 등을 운영한다. 또한 장수군 여성문화센터에서는 1월~2월 동절기 프로그램 중 총 3회 과정의 ‘자녀와 함께하는 가족친화 프로그램’을 계획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수업을 마련할 예정이다. 장수군립도서관과 작은 도서관에서는 겨울방학 기간 동안 ▲행복한 엄마의 그림책 육아 ▲아빠표 한국사 ▲부모님과 함께하는 원예치료 ▲아빠와 함께하는 생활과학교실 ▲보드게임 ▲미술강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아울러 군은 복지회관 및 관내 체육관 헬스기구 현황을 조사하고 필요한 헬스기구를 보완·신설해 겨울방학 기간 청소년들의 건강 증진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장영수 군수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교육이 어려워져 아이들이 많이 답답해하고 힘들어하고 있다”며 “다양한 겨울방학 프로그램을 준비해 관내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겨울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군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가정에서도 어린이들이 군립도서관·청소년문화의 집 등에서 안전하고 즐거운 겨울을 날 수 있도록 관심”을 당부했다. 군 관계자는 “겨울방학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청소년 문화의집(351-7942), 장수군청 도서관팀(350-2331)으로 문의하면 된다”고 전했다. 

완주군, 저소득계층 임대보증금 무이자 지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저소득계층 임대보증금 지원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완주군에 따르면 무주택 수급자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전북개발공사에서 공급하는 영구·국민·50년 임대주택에 입주할 수 있도록 임대보증금을 무이자로 지원하는 ‘저소득계층 임대보증금 지원 사업’을 10일부터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완주군에 거주하는 무주택 기초생활보장수급자로, LH와 전북개발공사에서 공급·운영하는 임대주택에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가구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사람은 이날부터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완주군 건축과로 세대주 본인이나 세대원이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임대보증금은 올해 사업비 1억7,100만 원 한도 내에서 가구당 최대 2,000만원까지 무이자로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지원기간은 2년으로 2회까지 연장 가능해 최대 6년까지 지원 가능하다. 앞서 완주군은 지난해에 저소득층 22명의 신청을 받아 임대보증금을 지원했으며, 통상 1명당 평균 600만 원에서 700만 원 가량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경학 군 건축과장은 “새해에 코로나19장기화로 힘든 군민들에게 임대보증금지원이 조금이나마 힘이 되길 바란다”며 “저소득계층 임대보증금 지원 사업을 시작으로 완주군의 다양한 주거복지 정책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진안군, 올해 어르신일자리사업 본격 시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진안군이 노년층의 활기찬 노후를 위해 올해 어르신일자리사업을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진안군에 따르면 현재 노노케어, 공공시설봉사, 취약계층지원 등과 같은 공익형 활동과 식품제조 및 판매, 지역영농 등 시장형 일자리 및 사회서비스형, 취업알선형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어르신 일자리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군은 1월 시장형 일자리를 시작으로 사업 형태별로 시기에 맞춰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며, 진안군시니어클럽 등 8개 수행기관에서 41개 사업단이 운영되고, 2,090명의 어르신들이 일자리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참여 어르신들은 환경지킴이, 공공시설도우미 등으로 활동하며 구석구석 진안군을 위해 일손을 함께 나눌 예정이다.  각 수행기관에서도 방역관리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는 등 차질없이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더욱더 노력할 계획이다.   전춘성 군수는 “고령화 사회에서 어르신들의 생활을 안정시키고 사회 참여 기회 확대는 매우 중요한 과제다”며 “노인 인구 증가 추세에 맞춰 지속적으로 어르신 일자리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창군, 비가림 재배 시설하우스 지원으로 고소득 농업기반 구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2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기후변화와 농산물 시장개방 확대에 대응키 위한 2022년도 비가림 재배 시설하우스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고창군에 따르면 비가림 재배 시설하우스는 식재 시기를 앞당기고 수확 시기를 연장해 일반 노지재배보다 생산량을 3배 이상 높일 수 있다고 10일 밝혔다. 또 병해충 피해율을 낮춰 농약살포 횟수를 현저히 줄이는 등 농작업이 수월해져 고추나 특화 작물 재배 농가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여기에 관수시설, 자동개폐기 등이 들어간 비가림 재배시설 지원을 통해 여름철 혹독한 폭염과 심각한 가뭄을 대비하고 농가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지원대상 농가는 통합마케팅 전문조직 또는 품목 광역조직에 출하약정을 맺은 농업경영체다. 신청방법은 사업장소재지 읍면사무소 산업경제팀에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창군 농생명지원과 원예특작팀(063-560-2532)로 문의하면 된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앞으로 기후변화와 농산물 시장개방 확대에 대응한 첨단 생산 기반을 조성하고, 농가의 고소득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에 항상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무주군의회-무주군, 인사권 독립 조기정착 위한 업무협약 체결…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의회(의장 박찬주)와 무주군(군수 황인홍)이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조기 정착과 안정적 조직운영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0일 무주군의회와 무주군은 무주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업무협약식을 갖고 인사교류와 교육훈련, 후생복지 등 인사 운영에 관한 교류협력을 명시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찬주 의장과 황인홍 군수를 비롯해 무주군의회 의원, 양 기관 직원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지방의회가 독립적인 인사권한을 행사할 수 있게 되면서 양 기관의 인사교류가 필요해진 데 따라 이뤄졌다.  박찬주 의장과 황인홍 군수는 업무협약을 통해 우수인재의 균형있는 활용과 상호이해 증진을 위해 인사교류를 실시하기로 했다.  따라서 앞으로 무주군의회에서 무주군으로 이동하거나 의회로 들어오는 직원의 인사방식은 종전의 전보에서 상호 인사교류를 통한 전입·전출로 바뀐다.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운영시설 활용, 공무원 후생복지는 무주군에서 통합 운영하기로 했으며 무주군의회는 올해 분야별 운영체계를 마련한 뒤 단계적으로 분리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박찬주 의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무주군의회가 새로운 인사업무를 만들어가는 초석이 만들어졌다. 무주군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인사교류를 하고 직원들이 다양한 행정업무를 경험하며 무주군을 빛낼 우수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주어진 권한을 소중히 행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