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책이 삶이 되는 인문도시 전주’ 만든다!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가 올해 아중호수도서관, 덕진공원 연화정 검이불루 도서관, 다가여행자도서관 등 특화도서관을 추가 조성한다. 이와 함께 전국 최초로 시작한 도서관 여행 프로그램을 한층 다양화하는 동시에 ‘전주책사랑포인트 책쿵20’ 사업을 확대해 시민들의 독서문화 확산과 책산업도시 구현에 공을 들이기로 했다. 전주시 책의도시인문교육본부는 11일 신년브리핑을 갖고 ‘책이 삶이 되는 인문도시, 전주’를 비전으로 도서관·평생학습 분야 4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4대 추진전략은 △시민의 삶을 바꾸는 도서관 공간혁신 △책이 삶이 되는 독서문화 확산 △독서에서 산업으로 책산업도시 구현 △지속가능한 평생학습 환경 조성 등이다. 우선 시는 시민의 삶을 바꾸는 도서관 공간혁신에 주력한다. 전주시립도서관 ‘꽃심’과 평화·삼천도서관 등 공공도서관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책 놀이터인 개방형 창의도서관으로 변신한 가운데 올해는 송천·금암·인후도서관이 개방형 창의도서관으로 재개관한다.  서신·효자·쪽구름도서관은 내년 상반기 개방형 창의도서관 개관을 위한 설계 작업에 돌입한다. 건지도서관에는 덕진권역 청소년 맞춤형 독서문화공간인 ‘우주로 1216’이 들어선다. 시는 권역별 특화도서관 조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다가여행자도서관과 덕진공원 연화정 검이불루 도서관 등이 올 상반기 문을 열고, △아중호수도서관 △헌책도서관 △한옥도서관 △천변생태환경도서관 △책의 산 숲속도서관 등이 새롭게 조성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책이 삶이 되는 독서문화 확산에도 힘을 쏟는다. 전주만의 도서관 인프라를 중심으로 시민, 독서동아리, 지역서점, 출판사 등 책 생태계가 함께 만드는 독서문화 행사를 지속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전주독서대전부터 고전 100권 함께 읽기, 전주 올해의 책 선정 등 기존 독서문화 프로그램은 물론 ‘프레 국제 그림책 도서전’과 ‘책의도시 전주, 나들이 마당’ 등 새로운 행사가 더해져 연중 책과 함께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특히 시는 마을 속 작은 도서관과 동네책방, 공동체, 지역작가 등이 협력하는 책 축제를 여는 등 작은도서관이 책문화공동체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이뿐만 아니라 책문화산업팀을 신설해 시민들의 독서 문화가 산업 성장으로 이어지는 책산업도시 구현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 30개 지역서점이 참여했던 ‘전주책사랑포인트 책쿵20’을 올해에는 38개 지역서점으로 늘려 지역 서점의 경영 안정을 돕고, 국내 최초로 시작한 전주 도서관 여행 프로그램을 한층 다양화하기로 했다.  전주 도서관 여행 프로그램의 경우 선택형, 문화 체험형 특별 콘텐츠와 함께 전주국제영화제와 한지축제, 비빔밥축제 등과 연계한 콘텐츠도 추가된다.   또 완산도서관 ‘자작자작 책 공작소’를 통한 시민들의 독서·창작 활동을 강화하는 동시에 국립중앙도서관 전주분관 건립과 호남권 출판문화 복합 클러스터 유치 등 국가사업 발굴을 통한 책 산업화 기반도 착실히 다져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시는 지속가능한 평생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도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교육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평생학습 온라인 교육시스템 ‘e-스튜디오’를 구축해 변화하는 평생학습 교육환경에 대응하고, 수요자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등 학습-일-사회공헌으로 선순환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 체계를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최락기 전주시 책의도시인문교육본부장은 “올해는 출판·기록 문화의 중심도시 전주에 걸맞은 다양한 책 문화 사업을 확대하고 도서관 인프라도 확충해 책이 시민 삶에 녹아드는 품격 높은 인문도시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익산시, 청년 정착 돕는 ‘전북형 청년수당’ 모집!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익산시가 지역에서 근로하는 청년들의 고용안정과 경제적 지원을 위해‘전북형 청년수당’을 지급한다. 익산시는 오는 21일까지‘전북형 청년수당’참여자 400여명을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만 18에서 39세 청년 중 공고일 기준 도내에 1년 이상 거주했고 현 근무지에서 1년 이상 근무한 청년들이다. 농업, 임업, 어업, 중소기업, 문화예술, 연구소기업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기존 중위소득 150% 이하인 청년들은 신청할 수 있다. 올해는 더 많은 청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 업종제한을 해제해 지원대상을 확대했다. 시는 2월 25일경 대상자를 발표할 예정이고, 이들은 월 30만원 씩 1년간 최대 360만원을 신용카드와 연계한 포인트 형식으로 지원받게 된다. 해당 지원금은 익산 뿐 아니라 도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기존에 전북형 청년수당 혜택을 받은 청년이나 동일유형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청년들은 제외된다.  희망자는‘전북형 청년수당 사이트 ’또는‘전북청년허브센터’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청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범위를 확대한 만큼 많은 청년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이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형 청년수당은 취업 초기 낮은 임금을 보전해 청년들이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고창군, 올해 출생아 ‘첫만남 이용권’ 지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올해 출생아에게 국민행복카드 이용권(바우처)으로 1인당 200만원의 ‘첫만남이용권’을 지급한다. 고창군에 따르면 출생장려금과 별도로 지원금을 추가 지급해 아동 양육에 따른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이라고 11일 밝혔다. 지급대상은 올해 출생아 중 출생신고 후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으로 첫째·둘째 등 출생순위 상관없이 동일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출생일로부터 1년간 사용할 수 있고, 기간 내 미사용 포인트는 종료일 이후 소멸된다.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은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고 복지로와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이용하면 출생신고와 관련 수당·서비스 등을 한꺼번에 신청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외에도 군은 군자체 사업으로 출산장려금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본인부담금 지원, 임신출생축하용품 지원, 관내 분만산부인과 분만시 분만진료비 지원, 산후건강관리지원, 산후조리비 지원 등을 시행하고 있다. 유기상 군수는 “새해 ‘검은 호랑이’의 힘찬 기운을 받아 고창의 희망을 안겨준 아이들의 출생을 모두 축하하고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라길 바란다”며 “앞으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고창’을 위해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시책을 발굴·지원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LX공사, ‘상생지락’으로 혁신성장 주춧돌 마련…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LX한국국토정보공사가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북지역에 협업 네트워크를 통한 지역 상생 발전에 속도를 내고 있다. LX공사는 자치단체, 전북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대학교 등을 비롯한 10개 협의체에 참여, 지역 혁신과 지역 활력 창출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먼저 수소시범도시로 지정된 전주·완주와의 그린 뉴딜 얼라이언스다. LX공사는 디지털트윈·메타버스 등 가상세계를 열어 탄소 중립, 기후위기 대응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전주시 디지털트윈 모델이 새만금, 완주군 등 지역을 넘어 전국 15곳 자치단체로 확산되었고, 전북컨텐츠융합진흥원과 협력을 통해 디지털트윈 기반의 메타버스 게임기업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XR얼라이언스를 만들어 지자체, 금융기관, IT기업 등 20개 기관과 협력해 6개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100명의 전문 인력을 양성 중이다. 또한 ‘21년에 신생된 전주시새활용센터와 협력을 통해 버려지는 폐근무복과 전주시생활쓰레기를 새활용하는 공모전을 진행하여 전주시를 새활용 1번지로 조성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이를 위해 ‘ESG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으로 폐근무복 새활용에 착안, ‘2021 새활용 디자인 공모전’을 연계하여 폐근무복을 활용한 가방·사무용품·취미용품 등을 발굴하여 전시하고 있다. LX공사는 또한 전북사회가치네트워크와의 협업을 통해 ESG경영에 적극 나서고 있다. 청년인구 유출과 고령인구 증가로 복지예산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고창군, 익산군 등과 협업, 지속가능한 마을을 조성 중이다.    구체적으로 6개 공공기관과 함께 공공상생연대기금을 토대로 고창청년함성센터를 구축한다. 청년들의 소득 창출을 위해 벤처사무실, 문화시설, 교육시설, 농식품가공시설 등을 갖춘 복합공간으로 조성한다. 이를 통해 청년 중심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겠다는 복안이다.  또 익산성당포구마을에 태양광 시설을 지원하여 창출된 수익을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지급하는 마을자치연금으로 재원으로 활용하고 있다.   LX공사는 전북농어촌지역 지원을 위해 매년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에 1억 원씩 출연하며 다양한 연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전북광역자활센터와 함께 공공기관들과 힘을 합쳐 전북지역 카페에서 쓰레기를 수거해 재생하도록 돕는 자원순환자활사업도 호평 받고 있다.  카페에서 종이컵 등을 세척한 뒤 분리 배출하면 자활사업단이 수거해 재활용 공장에 전달하는 한편 아이스팩 등은 소독을 거쳐 소상공인, 전통시장에 지원하고 커피찌꺼기는 재생연료 등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사회적경제조직의 매출 증대를 위해 7개의 제품 및 포장디자인을 지원하여 한층 업그레이드 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여 좋은 반응을 이끌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사회적경제조직의 제품 및 포장디자인 지원 사업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지역 인재 육성에 앞장서온 LX공사는 ‘나래스타트’도 추가했다. LX공사는 정부가 밝힌 22년까지 30%를 달성하라는 지역인재 채용의무비율을 이미 지난해 초과 달성(31%)했다.  전북청렴클러스터를 통해 헌혈증 1000장을 전북대병원에 기증했고, 온라인 청렴누리문화제 등을 개최하는 한편 전북혁신공공구매클러스터를 통해 중소기업 판로 지원과 구매 촉진을 위한 공공구매 상담회, 혁신안전보건허브를 통한 교통안전캠페인, 우산지원사업도 꾸준히 이어왔다.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및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실례로 ‘20년에 이어 ’21년에도 코로나 방역에 고생하는 지역주민들을 위해 LX피크닉콘서트를 개최해 지역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김범수, 빅마마 등 국내 최정상급 가수들을 초대했다. LX공사 관계자는 “기지제를 중심으로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 간 매주 수요일 지역예술인들에게는 공연의 기회를 지역주민들에게는 코로나로부터 위로의 공연인 ‘버스킹’을 제공하는 한편 지역주민들의 자체적인 작품전시회를 지원하는 ‘LX러브페스타’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작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꾸준히 돕고 있다”고 말했다.  

김제시, 소상공인 이차보전 지원사업 시작…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가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경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이달부터 「2022년 소상공인 이차보전 지원」사업을 시작한다.  이차보전 사업은 영세소상공인 특례보증 이차보전 지원사업 과 소상공인 육성지원기금 이차보전 지원사업 두 가지로 운영된다.  영세소상공인 특례보증 이차보전 지원사업은은 담보력이 부족하고 신용도가 낮아 금융기관으로부터 융자를 받기 어려운 영세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사업이다.  김제시와 전북신용보증재단, 관내 4개 금융사와의 협약을 통해 최대 3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김제시가 대출 금리 일부(최대 4%)를 5년간 지원해주는‘이차보전 방식’(이자 차액 보전)으로 운영된다.  한편 김제시에서 사업을 운영 중이나 타 시도에 거주하는 소상공인의 경우 그동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으나, 올해부터는 관련 조례를 개정하여 지원 사각지대에 있던 소상공인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소상공인 육성지원기기금 이차보전 지원사업은 김제시 소상공인의 육성과 발전을 위해 조성한‘김제시 소상공인 육성지원기금’으로 운영하는 사업으로, 관내 8개 금융기관과 협약 체결을 통해 업체당 1억원 한도 대출금의 3% 이자를 3년간 보전해주는 사업이다.  올해부터는 상권 고령화가 심각한 김제시에 청년창업자들의 유입을 활성화하기 위해 ‘청년초기창업자’의 경우 지원 기간을 10년까지 확대하고 관내 거주 조항을 삭제하는 등 지원조건을 대폭 완화했다.  시 관계자는 “소상공인 이차보전 사업은 지역의 소상공인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지역 경제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사업인 만큼 최대한 많은 소상공인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인 만큼 김제시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화를 위한 촘촘한 정책 마련에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청을 원하는 소상공인은 김제시청 홈페이지의 공고문의 신청서를 작성 후, 관련 서류와 함께 경제진흥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