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2022 군산형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지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가 전 시민을 대상으로 10만원 씩 ‘2022 군산형 코로나19 재난지원금’을 지급키로 결정했다.  24일 군산시는 모든 시민에게 10만원을 지급하고, 행정명령을 이행한 시설과 코로나19 재난지원 사각지대 3개 업종에는 20만원을 추가로 지급하는’2022 군산형 코로나19 재난지원금’지급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강임준 군산시장은 브리핑을 통해 “최근 오미크론 확산과 강화된 방역조치 연장으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영업제한으로 고통받는 소상공인을 지원키 위해 군산시 모든 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의 ‘군산시민 코로나19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어 “행정명령을 이행한 시설에는 개소당 20만원의 ‘행정명령이행시설 지원금’을 지원하고, 코로나19 재난지원의 사각지대 3개 업종에는 1인당 20만원의 ‘민생회복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덧붙였다. 군산시민 코로나19 재난지원금은 24일 0시를 기준으로 군산시에 주민등록을 둔 시민이 지급대상이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오는 5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한 선불카드 형태로 2월 중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지급할 계획이다. 행정명령이행시설 지원금의 지원 대상은 영업시간 제한 등 코로나19 방역조치 행정명령을 이행해온 시설로서 군산시 소재 음식점, 숙박시설, 체육시설, 학원 등 총 9,577개소이며, 민생회복지원금은 코로나19 피해가 심각했으나 정부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인 여행업, 문화예술인, 운수종사자 등 1,932명이다. 행정명령이행시설 지원금과 민생회복지원금 또한 신속한 지원을 위해 2월 중 지급을 시행할 계획이며, 구체적인 지급방법은 추후 안내할 예정이다. 이번 재난지원금은 총 292억원 규모로 예비비와 재난관리기금, 교부세의 일부를 활용하여 준비하며, 산업·고용위기와 코로나19까지 더해진 엄중한 현재 상황을 고려해 군산시의회와 재난지원금 원포인트 추경편성 협의를 긴급히 논의 중에 있어, 금주 중 추가경정 예산안이 처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강임준 시장은 “금번 군산형 재난지원금이 장기화 되고 있는 코로나19 로 힘들어하는 시민분들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기를 바라며, 철저한 보건방역과 경제방역을 통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온전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일 군산시의회 부의장도 “이번 재난지원금이 적기에 지급되어 지원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의회에서도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겠다”며, “본 재난지원금이 침체된 지역경제에 숨통을 틔우고 가계 소득 회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군산시는 코로나19 경제방역을 위해 2020년에 군산시 재난지원금 지급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전북 최초로『전시민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 바 있고, 2021년 5월에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70억원 규모의『코로나19 핀셋지원 사업』을 시행하는 등 코로나19 재난지원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선제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장수군, 출산·양육 정책 확대…

장수군은 접이식 아기침대, 바운서 및 쏘서, 젖병소독기 등 월령별 발달단계에 적합한 유아용품을 1인 3품목 최대 9개월까지 대여해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고 24일 밝혔다. 또 다른 신규사업인 ‘첫 만남 이용권’은 올해 1월 1일 이후 출생아에게 출생아당 200만 원을 바우처(국민행복카드)로 지급하는 정부 추진사업이다. 군은 저출산 극복을 위해 첫째 300만 원, 둘째 500만 원, 셋째 이상 1,000만 원의 출산축하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올해 1월 1일부터 출생한 아동은 매월 영아수당 30만 원도 지급 받게 된다. 아울러 군은 출산취약지 임산부 이송비 지원 및 산후건강관리 지원,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난임부부 지원 등 기존 출산장려정책을 올해에도 확대 추진해 양육 부담을 경감할 계획이다. 장영수 군수는 “저출산 극복은 모든 자치단체가 가지고 있는 최우선 과제인만큼 장수군에서도 그동안 출산장려를 위해 적극적으로 정책을 추진해왔다”며 “앞으로는 요람에서 시작하는 장수군,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장수군을 만들기 위해 계속 고민하고 관련 정책 수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아기 유아용품 무상대여’ 사업은 장수군 거주 출산가정 영아(0개월~12개월)를 대상으로 아기침대 등 7개 품목 92종의 유아용품을 무상으로 대여하는 사업이다.

부안군, 2022년 설 연휴 응급진료체계 운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이 설 연휴기간(2022년 1월 29일~2월 2일 5일간) 중 군민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응급진료체계를 구축했다. 부안군은 응급환자가 발생하거나 대량으로 환자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보건소에 응급진료상황실을 설치하고 지역응급의료기관 2개소와 병의원 25개소, 약국 27개소, 공공보건의료기관 2개소를 설 연휴기간 중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으로 지정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지역응급의료기관인 부안성모병원과 혜성병원을 중심으로 응급환자 및 대량환자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24시간 응급진료체계 유지와 대응태세를 강화했다. 특히 도서지역인 위도면은 지난해 11월 신규 조성된 닥터헬기 이착륙장이 의료취약지역인 위도에서 응급상황 시 신속하게 이송할 수 있도록 대기 중이다. 또 의료기관과 약국을 방문하기 어려운 심야시간대에는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로 신고된 29개소(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에서 해열진통제, 소화제 등 안전상비의약품을 구입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설 연휴기간 중 운영하는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 등 세부 운영일정은 부안군청 및 보건소 홈페이지, 129보건복지콜센터, 119구급상황관리센터, 응급의료  정보센터에서도 안내를 제공 받을 수 있다”며 “사전에 반드시 설 연휴기간 중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을 확인한 후 필요 시 해당 병의원과 약국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 응급진료상황실(063-580-3806)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고창군, 올해 하수도분야 신규사업 추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지난해 하수도분야 신규사업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한 결과 대산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등 4개 사업에 대해 국비 243억원(22년 16억)을 확보했다고 24일 밝혔다. 세부 사업으로는 대산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350㎥/일), 성내 농어촌 마을하수도 처리장 증설(180㎥/일) 및 하수관로 정비(L=1.7㎞), 왕림 농어촌 마을하수도 처리장 신설(70㎥/일)과 하수관로 정비(L=4.6㎞), 아산 하수관로 정비(L=10.18㎞) 등이다. 현재 실시설계용역 발주를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 중이며 이르면 2023년 상반기 실시설계를 완료한 후 착공할 계획이며, 사업추진에 주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주민설명회를 병행 개최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창군민은 물론 고창군을 찾는 관광객에게 쾌적한 위생환경을 제공하고 청정하고 깨끗한 고창 이미지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제시의회 운영위, ‘고향사랑기부제’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안 심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의회(의장 김영자) 운영위원회가 24일 제256회 임시회기 중 첫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올해 의사일정에 돌입한 가운데 ‘고향사랑기부제’ 연구단체의 등록을 신청하고 연구활동 계획안에 대한 심사를 실시했다. 고향사랑기부금법의 내용은 자신이 살고 있는 거주지 외의 지자체에 개인당 연간 500만원의 한도 내에서 기부금을 내면 이를 지방 재원으로 지역 발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지자체에서는 세액공제 및 기부액의 30% 한도 내에서 지역 농특산물로 답례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함을 골자로 한다. 기부자에게는 각종 혜택을 제공함과 동시에 애향심을 확인할 기회를 주고 지방 재정 건전화 및 지방분권의 촉진을 통한 농촌 경제 활성화의 효과가 기대되는 법안이다. 양성빈 전 전북도의원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고향사랑기부금제도의 도입을 제안한 이후 ‘고향사랑기부금에 관한 법률안’이 지난해 9월 28일 제391회 국회 제8차 본회의에서 통과되었고, 같은 해 12월 16일에는 전라북도의회 지방자치발전연구회 주관으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 진행되는 등 전북도에서도 제도의 안착과 활성화를 위한 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이에 2023년 1월‘고향사랑기부금법’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김제시의회에서도 2021년 기준 재정자립도 11.3%로 전국 평균을 크게 밑도는 수준인 김제시의 향후 대응방안을 면밀히 논의하고 지방 재정의 확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 해 11월 ‘김제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구성 및 운영조례’를 제정하였으며 금번 위원회를 통해 ‘고향사랑기부제’ 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안을 심사하게 된 것. 이병철 운영위원장은 “9명의 소속 의원들로 구성된 연구단체 운영을 통해 다각적인 연구와 치밀한 분석을 수행하여 시스템 구축, 관계 공무원 교육 및 출향민 지원 방안 마련 등 고향사랑기부제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킬 수 있도록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