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친환경 공설 자연장지 조성 예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가 지난해 장사시설 지역계획수급계획 수립 후 주민들의 정서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친환경 공설 자연장지 조성사업’ 추진 의사를 밝혔다. 김제시는 최근 장례문화에 대한 인식이 변하면서 후손들의 묘지관리 부담을 줄여주고 장례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자연장을 선호하는 반면 매장에 대한 수요는 급속도로 감소하고 있는 현상을 반영한 결정이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김제시민 설문조사에서도 희망하는 장사방법으로 매장이 14.2%, 화장 후 자연장이 40.5%를 차지함에, 시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목소리에 귀 기울인 결과이다. 이번 사업 계획은 묘지로 인한 국토의 잠식을 막기 위해, 장기간 방치되어 혐오스럽게 된 공동묘지를 새롭게 재개발해 ‘추모와 휴식이 공존’하는 자연 친화적인 자연장지로 조성함으로써 1석 2조의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김제시도 장기적인 계획에 의한 공설 장사시설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장례의 편의를 제공할 것이다”며 “시민들이 언제나 찾을 수 있는 공원으로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제시는 읍면동 순회 설명회는 물론 주민들과 선진 자연장지 견학을 통해 친자연적 장사시설에 대한 이해를 높여, ‘시민이 주도하는 친환경 공설 자연장지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읍시, 코로나19 방역과 민생경제 중심의 설 명절 종합대책 마련….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읍시가 설 명절을 앞두고 시민과 귀성객들이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코로나19 방역과 민생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둔 설 명절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정읍시는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설 맞춤형으로 보완·강화하고 오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연휴 동안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비상시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종합대책으로 종합 상황반을 비롯해 의료·방역, 재난재해, 물가, 교통, 생활환경, 상하수도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7개 분야 대책반을 편성한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차단과 신속 대응을 위한 방역대책반을 운영해 코로나19 핫라인과 선별 진료, 역학조사 등 24시간 비상 근무체계를 유지한다. 또한 비상 진료 기관과 휴일 지킴이 약국 등 비상 의료체계를 구축해 연휴 기간 중 환자들의 진료 공백을 방지한다.  연휴 기간 중 방문 가능한 의료기관과 약국은 정읍시청 당직실과 보건소로 문의하면 되며 시청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서남권추모공원의 봉안당은 동시 출입 인원을 50명으로 제한하고 안내요원을 배치해 출입자 소독을 강화한다. 이외에도 종교시설과 노래연습장, PC방, 유흥주점, 음식점 등 고위험·중위험 시설의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또한 각종 재난사고 예방을 위해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사전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유사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재난종합상황실을 24시간 가동한다. 특히, AI·아프리카돼지열병·구제역 등의 감염병 차단을 위해 특별방역태세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물가안정을 위해 성수품 가격 동향을 수시 점검하고 건전한 유통 질서 확립을 위해 원산지표기, 부당거래 행위 등을 지도·단속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읍역과 터미널, 샘고을시장 등 상습 정체 지점과 병목 지점에 교통지도 단속요원을 특별 배치하고, 연휴 기간 중 주차난 해소를 위해 51개소 공영주차장을 무료 개방할 예정이다. 또 정읍시 3차 재난기본소득 지원금을 차질 없이 지급해 시민 생활 안정과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유진섭 시장은 “설 연휴 기간 시민들이 안전하고 풍요로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코로나19 방역과 민생안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시민들께서 내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밝혔다.

전주시설공단 마을버스 ‘바로온’, 대한적십자사 특별회원 가입…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설공단(이사장 구대식)이 운영하는 마을버스 ‘바로온’이 대한적십자사의 특별회원이 됐다. 시공단에 따르면 마을버스운영부가 전날 대한적십자사 전라북도지사(지사회장 이선홍)로부터 특별회원증을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적십자사 인도주의 사업 지원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특별회비를 전달한 데 따른 것. 마을버스운영부 운전원들은 간식비 등을 아껴 총 53만1000원의 성금을 모금해 적십자사에 전달했다. 운전원들은 휴게실에 이웃돕기 성금함 ‘바로함’을 비치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 모금을 진행해 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의식을 잃은 승객을 구한 운전원 주대영씨의 선행에 감동한 시민이 보내온 격려금 3만 원을 더해 총 33만6000원의 성금을 전달한 바 있다. 방광일 마을버스운영부장은 “직원들의 따뜻한 마음을 모아 앞으로도 매년 적십자사와 함께 나눔을 실천할 것”이라며 “마을버스 ‘바로온’은 시민들이 더욱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마을버스운영부를 비롯해 공단 각 부서들은 설 명절을 맞아 이웃돕기 사랑나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영지원부는 직원들이 십시일반 모은 성금으로 떡국 재료와 방역물품 꾸러미를 구입해 저소득 소외계층에 전달해 달라며 관내 한 주민센터에 전달했다. 주차운영부도 주민센터로부터 추천을 받은 관내 기초생활수급 2가구에 온누리 상품권을 전달했다.  

무주군, 2022년 흡연예방 및 금연환경조성 계획 수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보건의료원이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를 위한 2022년 흡연예방 및 금연환경조성 계획을 수립했다. 무주군보건의료원에 따르면 흡연자를 위한 금연클리닉을 연중 운영키로 했으며, 금연을 하고자하는 이들을 위해 금연상담 및 금연보조제, 행동강화물품, 금연침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금연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올해부터는 보건의료원까지 방문하기 힘든 각 읍·면에 거주한 금연시도자들을 위해 행정복지센터에 근무하는 방문 간호사를 통해 금연상담을 할 수 있도록 금연클리닉 문턱을 낮췄다.  이밖에도 비흡연자를 위해 금연시설 및 금연구역에 대한 재정비를 마치고 지도점검 및 금연홍보 활동 등을 지속 추진하면서 금연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흡연의 해로움은 담배 피우는 당사자(1차흡연)에 한정되지 않고, 흡연자 가까이에서 연기를 마시는 사람(2차 간접흡연), 담배연기를 직접 맡지는 않지만 몸·옷·커튼등에 묻어있는 담배의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경우(3차 간접흡연)등 비흡연자의 건강에까지 피해를 남긴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매년 약 600만명이 담배로 인해 사망하고 있으며, 그중 60만명 이상은 간접 흡연노출로 인해 사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한영순 보건행정과 건강증진팀장은 “담배 안피우는 분들 입장에서는 참 억울한 심정일 것이다. 언제 어디서든 금연의지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며 “보건의료원 방문이 힘든 분들은 전화상담만으로도 필요 물품을 택배 발송해 드리고 있으니 일단 금연클리닉에 전화해 상담받기 바란다”고 말했다.

전라북도교육청, 예산·편성권 보장 등 학생자치활동 지원 강화…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김승환)이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학생자치 예산은 학교기본운영비(경상운영비 제외)의 1% 이상을 의무 편성하고, 학생회가 학생회 선거·공약 이행·체육대회·학생의 날 등 행사를 추진할 수 있도록 예산 사용에 자율권을 부여한다고 27일 밝혔다.  특히 학생회가 학생자치 예산을 주체적으로 편성하고 운영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학생자치 예산 편성·운영 시범학교를 지난해 6개교에서 올해 20개교로 확대한다.  학생자치 예산은 대의원회의 심의 후, 학교 행정실에 예산을 신청하면 학생회 대표 통장으로 지급되고, 예산 결산 역시 대의원회 심의를 받아 정산하면 된다.  또한 초·중 10시간, 고등 17시간 이상 학생자치활동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자치 실현을 위한 공간과 연수 지원도 계속된다. 올해 초·중·고 63교를 선정해 학생회실 설치비를 지원할 예정으로, 교당 1,500만 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교당 1,000만 원에 비해 500만 원이 증액된 수준이다.  신청 학교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한 심사를 거쳐 공간의 적절성, 사업 추진 의지, 학생회 활동 지원 의지, 학생자치 시수, 예산 확보, 학생회의 의견을 반영하는 학교를 우선 선발한다.  이와 함께 도내 고등학교 학생회장을 대상으로 자치활동 연수, 학생 인권 방학 특강, 지역 학생참여위원회 운영, 학생자치 토론회 등 학생자치 활동과 연수를 적극 지원한다. 학생회 선거권와 피선거권 보장도 강화한다. 지난해 학생인권교육센터가 학생회 선거권 관련 조사를 진행한 결과 초등학교 61%, 중학교 21.4%, 고등학교 14.3%가 일부 학년에 대해 선거권을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한 시간·공간·예산을 확보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학교 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며 “학생인권이 학교 교육과정과 학교생활에서 실현되고, 인권우호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