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립국악원, 2022 목요국악예술무대 춘향가와 수궁가 공연….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가족·연인과 함께 ‘사랑가’에 취하고, 신비한 용궁 속 ‘재기 발랄한 토끼’의 운명까지, 한무대에서 두편의 창극을 관람할 수 있는 공연이 펼쳐진다. 전라북도립국악원(원장 박현규) 대표 상설공연 「2022 목요국악예술무대 ‘토닥토닥’」은 가족의 달을 맞아 창극단(단장 조영자)에서 준비한 <단막창극의 밤Ⅰ>을 오는 12일 저녁 7시 30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명인홀에서 만날 수 있다고 9일 밝혔다.   판소리의 멋과 흥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춘향가>와 <수궁가>중 백미대목을 선정, 50명의 출연진과 함께 하는 단막 창극으로 제작했다.  여기에 ‘찾아가는 국악공연’ 관객을 위한 ‘수준 높은 레퍼토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해, 의미가 더욱 크다.  화려한 무대장치나, 소품은 최소화하고 출연진의 소리 공력과 음악적 깊이, 박진감 넘치는 장면이 돋보이도록 연출했다.  <단막 창극의 밤 Ⅰ>은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두근 두근 소리 여행’이다. 연출·대본에 오진욱(연출가), 작품지도에 조영자(창극단장), 소리와 연기 창극단(전원 출연), 수성 반주에 관현악단, 춤은 무용단이 맡아 ‘국악의 본향, 전라북도’의 저력을 보여준다.  당초 대본은 강산제로 준비했으나 창극단의 소리 실력을 감안, 작품에 따라 한 바디로 국한하지 않고 각 개인별 역량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자유롭게 연출했다. 첫 번째 무대 <춘향가 中‘ 사랑 사랑’>은 연인을 위한 무대다. 성춘향과 이몽룡이 처음 만나는 ‘단오날’ 장면으로 시작, 애틋함이 묻어나는 ‘사랑가’, 떠나가는 연인을 그리워하는 ‘이별가’를 하나의 작품으로 연결해 사랑의 여러 모습을 조명한다.  안무 박현희(무용단)에 도창 장문희(이하 창극단), 성춘향 배옥진, 이몽룡 김정훈, 월매 최삼순, 방자 박건, 향단 한단영이 주요 배역으로 열연하며, 관현악단의  수성반주와 무용단의 춤은 작품의 완성도를 높여준다.  두 번째 무대 <수궁가 中‘ 나 토끼 아니오’>는 가족을 위한 무대다.   깊은 바닷 속, 용왕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자라가 토끼를 꾀어 용궁으로 오고 가는 과정이 흥미진진하게 진행된다. ‘토끼 화상대목’, ‘배 가르는 대목’ 등 풍성한 소리 구성과 사실감 넘치는 수궁짐승 분장은 또 다른 관람 포인트다.  안무 배진숙(무용단)에 도창 김세미(이하 창극단), 토끼 차복순, 자라 박현영, 용왕 고양곤, 정언 김성렬, 나졸 박태빈, 화공 최현주, 시녀 한단영·고승조, 수궁짐승들에 창극단원이 출연 사실감을 더해 준다.  한편 목요국악예술무대 ‘토닥토닥’은 문화향유권 확대를 위한 무료공연으로, 국악원은 보다 편안한 공연 관람을 위해, 공연 1주일 전부터 인터넷 사전예약을받는다. 예약하지 못한 관객은 공연 1시간 전부터(저녁 6시 30분) 현장 좌석권을 선착순 받을 수 있다. 

최훈식 장수군수 예비후보, 장수군수 민주당 재경선 승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장수군수 최훈식 예비후보가 지난 7일과 8일 실시 한 장수군수 재경선에서 또다시 양성빈 후보를 누르고 승리했다. 9일 최훈식 후보는 “이번 재경선에서도 또 다시 지지해주신 군민과 당원동지 들에게 가슴 깊이 감사드리며, 더 낮은 자세와 겸손한 마음으로 군민에게 다가가 반드시 본선을 승리로 이끌고 행복과 미래가 있는 장수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 누구도 군의 민심을 바꿀 수는 없다”며, “정치를 바꾸고 군수를 바꾸어야 장수에 미래가 있다고 믿는 군민의 준엄한 결단이 정치신인 최훈식을 지켜준 원동력이다”고 덧붙였다. 최훈식 후보자는 재경선까지 경쟁했던 양성빈후보와 지지자들에게 위로와 감사를 전하며, 이제는 함께 하나의 장수, 통합의 장수를 만들어 함께 장수발전의 동력을 찾아나가자는 간곡한 소망을 밝혔다. 최 후보자는 자기부터 변화하고 혁신해야 함을 강조하며, “언제나 장수군민만 바라보며 장수를 살리고 행복한 장수를 만들기 위해 발로 뛰는 깨끗한 군수가 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최훈식 후보는 “반드시 6월1일 본선에서 군민들의 압도적 지지를 부탁하며 반드시 승리해 군민이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군수로 보답하겠다”고 피력했다.

김경민 국민의힘 전주시장 후보, 노인수당지급… 버스무료승차 추진하겠다!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국민의힘 김경민 전주시장 후보가 노인수당 연100만원(만70세 이상), 버스무료승차(만65세 이상)를 약속했다. 김경민 전주시장 후보는 9일 기자회견을 통해 “어르신이 살기 좋은 고령친화도시를 추진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게 어우러지는 복지도시, 전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어르신들을 위한 공약으로 △65세이상 시내버스 무료승차 △70세이상 연100만원 노인수당 지급 △경로당 무선소방시설 설치 △일자리 지원사업확대 △파크골프장, 게이트볼 경기장 10개소 증설 △취약계층 온라인 진료서비스 추진…

정읍시, 올해 토양개량제 지원으로 친환경 농업…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읍시가 토양개량제 지원사업을 추진하며 친환경 농업 실천 기반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정읍시는 산성화된 토양개량과 지력 유지보전으로 지속 가능한 친환경 농업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읍면 지역을 순차적으로 나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토양개량제는 살포 효과가 약 3년간 지속됨에 따라 3년 1주기 간격으로 공급한다. 토양의 고유기능을 회복시켜 작물이 생육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병해충 저항과 생산량 증대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는 올해는 약 13억여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북면과 덕천면, 옹동면, 칠보면, 산내면, 산외면, 상교동 등 14개 지역에 규산질비료와 석회질비료, 폐화석을 공급했다. 특히, 농가 고령화와 장비 부족 등으로 살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지역 실정에 맞는 공동살포단을 구성했으며, 살포 대상 면적인 4,000ha에 적기 살포를 완료했다. 시 관계자는 “토양개량제 공동살포로 농업 생산성이 높아지고 토양 보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농가들의 일손을 덜어준 토양개량제 공동살포단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토양개량제 지원사업은 규산 함량이 낮은 농경지의 개량과 지력 증진을 위해 규산질비료·석회고토·폐화석을 전액 무상으로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임실군, 화학사고 대피장소 선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임실군이 화학사고 발생 시 신속한 초기 대피를 위해 화학사고 대피장소 12개소를 선정하고 안내표지판을 제작‧설치했다. 임실군은 환경부 지침에 따라 화학물질 영향 범위 밖에 위치하고 주민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곳을 선정해 대피장소로 지정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지정한 대피장소는 △전북119안전센터(재난종합체험동 4D실) △임실초(강당) △임실기림초(다목적 교실) △덕치초(돌봄교실) △갈담초(다목적실) △운암초(강당) △청웅초(강당) △관촌초(강당) △삼계초(강당) △오수초(강당) △지사초(다목적 강당) △성수초(강당) 등 12곳이다. 군은 주민들이 대피장소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기관 정문과 시설에 각각 방향 표지판과 안내표지판을 설치했다. 또한 대피장소 위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주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대피장소를 확인할 수 있고 적시에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대민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유혜숙 군 환경보호과장은 “화학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도 중요하지만, 사고 발생 시 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화학사고로부터 안전한 대피장소로 신속한 대피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학사고 대피장소는 화학물질 유‧누출로 주민대피 명령이 발령될 경우, 지역주민이 긴급하게 인체 노출 등의 위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실내 대피장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