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헌율 익산시장 후보, 구도심 일대 야간경제관광특구 지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헌율 더불어민주당 익산시장 후보가 야간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야간경제관광 특구’ 조성을 공약했다. 정 후보는 구도심 일원을 신경제 중심으로, 미륵사지와 왕궁리유적·웅포관광지 등을 근대역사 중심으로 하는 야간경제관광특구를 조성하겠다고 17일 밝혔다. 신경제 중심(KTX경제 ZONE)과 근대역사 중심(근대역사 ZONE)으로 구분해 야간관광특구를 지정하고, 해당 구역에 야간테마공원과 미디어 공연시설·야간안전시설 등을 조성해 야간관광을 도모할 방침이다. 우선 KTX경제 ZONE에는 중앙동(중앙시장) 청년음식창업 플랫폼과 (구)하노바호텔 부지 리모델링을 통한 식품교육문화원 등을 구축하고, 닭요리 강좌와 창업 등의 청년 닭요리 지원사업을 실시해 오는 8월 오픈 예정인 중앙동 청년몰에 치킨 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주간에만 일터 기능을 담당하던 지역을 야간관광 시범 구역으로 지정해 야간 생생거리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이어 근대역사 ZONE은 미륵사지·왕궁 등의 백제문화 관광지에 AR·홀로그램 등의 최첨단 산업이 융복합된 익산만의 문화콘텐츠를 입혀 근대역사문화공간 재활성화에 나선다. 미륵사지 석탑을 활용한 미디어 공연을 확대 시행하고 주변 산지를 야간 미디어 공연 테마공원으로 조성하는 한편 서동공원, 보석테마관광지, 웅포관광지 등 익산의 주요 관광지에는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야행 컨셉 강화를 위한 나이트 버스투어 등의 테마버스를 도입해 주요 관광지의 접근성과 편리성 강화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야간관광 인프라를 구축해 관광객들에게 소외되고 있는 역사유적지에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구도심 활성화도 이루며 지역 경제가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 후보는 “다가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주력하며 야간관광 사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며 “야간관광을 위한 다양한 볼거리와 시설을 조성해 낮과 밤이 빛나는 익산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송지용 완주군수 후보, 완주군 봉동읍에 사무실 개소식…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소속 송지용 완주군수 후보가 17일 개소식을 갖고 군민들에게 출마를 알렸다. 이날 송지용 후보는 완주군 봉동읍 둔산리 선거사무소에서 지지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완주 군민의 삶을 바꿔줄 첫 번째 군수가 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날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진행된 개소식에는 지인과 지지자 등 1000여명이 사무실을 방문했다. 송지용 후보는 “16년간 완주군의원과 전북도의원을 거치며 군민의 사랑을 받았고 완주군 최초 전라북도의회 의장까지 역임했다”며 “완주의 자랑인 전북현대 축구단의 닥공 정신으로 완주군을 다시 한 번 도약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어 “완주군은 더불어민주당의 토사구팽의 배신공천, 지역민심을 외면한 불통공천으로 인해 당원들마저 혼란을 겪으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며 “민주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하게 됐지만 완주군의 무너진 공정과 정의를 바로 세워 되돌아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의 힘찬 기운을 받아 사즉생의 각오로 뛰겠다”며 “불굴의 도전과 열정의 DNA를 가진 완주정신으로 선거에 임해 반드시 승리로 보답하겠다”고 피력했다. 송 후보는 “완주군은 지금 중요한 시기에 놓여 있다”면서 “수소산업 등 경제적 도약과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 농업인들의 소득향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을 이뤄내야 할 때다”고 말했다. 그는 “이 중요한 때 완주군수는 제대로 일할 수 있는 후보가 당선이 되어야 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군민들이 사익을 노리는 후보들을 철저히 가려내 선택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송지용 후보는 제17대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후반기 부회장과 제11대 전라북도의회 후반기 의장, 제11대 전라북도의회 전반기 부의장, 제10대 전라북도의회 의원, 제6대 완주군의회 의원, 제5대 완주군의회 의원을 역임했다. 

장영수 장수 군수 후보, 경로당 회장 등 활동비 지급 공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영수 장수군수 후보가 그동안 무보수로 봉사해왔던 경로당 회장 등에게 연간 120만 원의 활동비 지급을 공약했다. 장 후보는 장수군 내 278개 경로당 규모에 따라 1~2명씩 총 500여 명의 지역봉사 지도원을 위촉하여 활동비 지급과 함께 경로당 운영과 관리에 대한 상응한 처우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경로당 회장 등 임원들은 경로당 운영과 관리에 대한 막중한 책임에 더해 최근에는 코로나19 방역 활동까지 담당하면서도 무보수로 일해왔다.  장 후보는 경로당 회장 등을 지역봉사 지도원으로 위촉하고 활동비를 지급할 수 있는 근거로 노인복지법 제24조 제1항 및 동법 시행령 제18조 제1항의 규정을 제시했다. 장 후보는 “앞서 선언한 바 있는 효 복지를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방안 중 하나”라며 “백세시대를 맞아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보다 촘촘하고 탄탄한 지역사회안전망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역봉사 지도원 위촉 구상을 밝혔다.  한편 노인복지법에 규정된 지역봉사 지도원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행하는 업무 중 민원인에 대한 상담 및 조언, 도로의 교통정리, 주·정차 단속의 보조, 자연보호 및 환경 침해 행위 단속의 보조와 청소년 선도, 충효사상, 전통의례 등 전통문화의 전수교육, 문화재의 보호 및 안내, 노인에 대한 교통안전 및 교통사고예방 교육,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업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는 노인복지정책의 홍보 및 안내 등 다양한 역할이 있다. 노인복지법 제24조 제1항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사회적 신망과 경험이 있는 노인으로서 지역봉사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이를 지역봉사 지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또한 동법 시행령 제18조 제1항에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법 제24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촉한 지역봉사 지도원의 활동을 지원하고 예산의 범위 안에서 활동비 등을 지급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다.

김경민 국민의힘 전주시장후보, 우범기 후보 사퇴 용단 내려라!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국민의힘 김경민 전주시장후보는 17일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토론에도 못나오는 우범기 후보는 차라리 사퇴의 용단을 내리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김후보는 “우범기 민주당 전주시장 후보가 KBS패트롤전북 전주시장 후보자토론회를 거부한 것에 대해 선거브로커의 조직적 개입 관련한 논란이 커지는 것이 두려워서 일 것이라고 추측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7일 이중선 당시 전주시장 예비후보는 민주당 당직자와 언론인 그리고 지역토호 세력들로 구성된 선거브로커 조직이 선거조직과 자금을 미끼로 전주시의 간부급 공무원 인사권과 개발 관련 인허가권을 요구하는 등 압박과 협박을 받은 사실과 그 브로커 조직이 타후보조직에 있다고 폭로했습니다”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전주시장 경선에서 선거브로커의 실명공개와 브로커의 존재여부를 밝히자는 합의안에 조지훈, 유창희 후보는 서명했는데, 두 후보는 합의서에 우범기 후보만이 얼토당토 않은 요구조건을 달아 후보간에 합의했던 녹취록 공개를 방해하고 나섰다라고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아직 경찰이 수사를 하고 있습니다만, 그 선거 브로커들은 현재 우범기 후보의 캠프에 가담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우범기 후보가 선거 브로커와의 접촉 사실, 선거 개입 여부에 대해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 우물쭈물 넘어가면 안 된다. 재선거를 해야 하는 상황을 미리 막아야 한다. 시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밝히지 못한다면, 차라리 사퇴의 용단을 내리기 바란다”라고 피력했다. 끝으로 김후보는 “이번 선거브로커 개입사건의 실체가 무엇이고 관련자가 누구이며 이들이 실제로 어떤 이익을 주고받았고 또한 받기로 약속했는지, 경찰은 신속하게 수사해서 사건의 실체를 밝혀주고, 검찰이 즉각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주군, 2022 도시재생 주민 공모사업 최종 4개 팀 선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이 ‘2022년 도시재생 주민 공모사업에 참여할 최종 4개 팀을 선정했다.  무주군에 따르면 지난 3일부터 13일까지 공모 신청한 팀을 대상으로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를 통해 덕유리주민회, 무주 SNS정보화동아리, 개밥바라기, 사교새마을회팀이 최종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올해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에는 총 8팀이 응모해 도시재생에 대한 주민의 관심과 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덕유리 주민회’는 덕유마을 골목길에 화단을 조성해 바람개비를 활용한 관광 스팟을 만들어, 마을을 찾는 손님과 주민이 함께 행복한 마을을 조성할 계획이다.  ‘무주 SNS정보화동아리’는 SNS에 관심이 있는 주민모임으로 무주군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심층 분석하고 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와 블로그 등에 널리 홍보 할 방침이다. ‘개밥바라기’는 표고버섯, 천마, 토마토, 고추 등 다양한 작물 재배에 대한 UCC를 제작, 영상을 통해 귀농을 고민 중인 청년들에게 살아있는 경험을 전하면서 귀농을 돕는다. 끝으로 ‘사교새마을회’는 마을에서 운영하는 찻집과 연계해 100년 역사가 있는 벚꽃나무 주변에 LED 등을 설치하고 열녀비 주변에 쉼터를 마련하는 등 랜드마크를 조성 할 예정이다. 이종현 군 농업기술센터 농촌활력과장은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을 통해 주민 스스로 마을의 문제점을 직접 해결함으로써 주민들의 역량들이 강화돼 지속가능한 마을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혜천 군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2020년부터 시작 돼 현재 3년차에 접어든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뜨거운 열의에 대해 감사드린다”며 “이번 주민공모사업을 통해 보다 성장된 공동체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은 주민 스스로 마을의 문제점을 직접 제안하고추진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