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최영일 순창군수 후보, 수도작 농작업 비용지원-가구당 67만 원 이상 소득 보전 효과…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소속 최영일 순창군수 후보는 26일 “수도작 농작업비 185억 원중 50%에 해당하는 93억 원 상당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최영일 후보 측에 따르면 순창군의 인구는 2019년 기준 2만8,777명에 평균 가구원 수는 2.1명이다.  수도작 면적은 71,883,690㎡이고,경운부터 수확,벼 말림까지 소요되는 농작업 비용은 평방미터당 257원이다. 200평 기준 마지기 당 17만 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순창군의 수도작 농작업 비용은 총 185억 원 상당이 소요되는 실정이다.   순창군 벼 생산을 살펴보면 마지기당 40KG 기준 평균 10가마가 생산된다.2020년 2등품 수매기준 40KG 한 가마에 71,800원 임을 감안할 때 마지기당 718,000원의 조수익이 발생된다. 10마지기 미만의 소농의 경우 연간 조수익이 700만 원 남짓에 불과하다. 여기에 농작업비 170만 원 상당을 제외하고 나면 530만 원에 불과하고,농약대와 모판 구입비,인건비를 제외하고 나면 ‘빛 좋은 게살구’에 지나지 않는다.사실상 농촌의 극빈자인 셈이다.   최 후보는 “총 농작업 비용 185억 원중 50%인 93억 원 상당을 지원해 소규모 농가의 소득을 보전하여 최소한 생활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라며 “제가 당선되어 이 공약이 실천되는 경우 주민 80% 상당이 혜택이 아닌 세금을 내는 농민으로서 기본적 권리를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정헌율 익산시장 후보, “정책 없는 토론” 유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헌율 익산시장 후보가 “후보자 토론이 시민에게 희망을 주는 정책보다 흠집내기식의 음해와 비방만 난무해 시민들의 정치불신을 초래하고 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특히 토론회 이후 일부 토론 발언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또 다른 의혹을 제기하는 등의 정치불신을 야기함에 따라 정책과 비전이 담긴 구체적 정책토론이나 법정토론을 제외하곤 시민과의 접촉을 강화하는 방식의 선거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금껏 진행된 TV토론과 라디오, 유튜브 토론 등 단 한 차례도 토론을 거부하지 않고 성실히 임해왔다”면서 “그러나 대부분 토론이 정책이나 비전보다 상대방 흠집 내기가 많다는 시민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실제 정 후보는 지역 내 시민사회단체가 주관한 농민 정책토론회와 KBS심층토론, KBS라디오, JTV법정토론 등에 빠지지 않고 참석해 정책과 비전을 설명해왔다. 하지만 농민정책에서는 주제와 관련 없는 비방과 흠집 내기가 시작되었고, KBS심층토론에서는 사회자가 인신공격과 비방 발언을 금지했는데도 “정헌율 후보의 구도심사업은 최악이었다. 어린아이도 웃을 이야기다. 업체를 대변했다. 시민편이 아닌 업자편이다”는 등의 인신공격과 비방토론이 이어졌다. 한 후보는 뜬금없이 주제와 전혀 관련 없이 “정헌율 후보는 농민 비하 발언, 다문화 발언 등 많은 말실수를 했다”는 등의 인신공격도 제기했다. KBS라디오 토론에서도 상대 후보들은 “정헌율 후보는 무능의 극치로 비전도 없고 리더십도 없다”거나 “정헌율의 6년은 대단히 무능하고 무책임하고 독선 행정을 펼쳤다”고 앞선 토론회에서 펼친 인신공격성 비방 수위를 더욱 높였다. JTV법정토론회 이후에는 일부 발언만을 문제 삼아 기자회견을 통해 정 후보가 공개할 수 없는 협약서 문서를 공개하라고 촉구하는 등 시민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기도 했다. 이처럼 정책과 비전보다는 상대방을 흠집 내거나 인신공격성 발언 수위를 높이는 토론은 시민들의 정치불신과 혐오를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앞으로 유권자와 접촉을 늘려가며 정책을 발표하는 방식의 선거운동에 집중할 방침이다. 정 후보는 “지방선거가 시작되면서부터 정책선거, 클린선거, 축제같은 선거를 외쳐왔지만, 뜻대로 되지 않아 시민들께 죄송스럽다”며 “남은 선거기간이라도 지역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겠다는 마음을 담아 시민들의 마음을 얻는 정책선거를 펼쳐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장영수 장수군수 후보, 장수형 ‘부모 급여’ 도입 공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영수 장수군수 후보가 장수형 부모 급여를 도입, 시행하는 공약을 발표했다. 26일 장 후보가 발표한 장수형 부모 급여는 정부 지원에 장수군 예산을 더하는 이른바 원 플러스 원 공약이다.    내년부터 장수군 출생 0~11개월 아동에 대해 부모 급여 정부 지원금 70만 원에 장수군 예산 70만 원을 더해 월 140만 원씩 지급한다는 구상이다.  2024년에는 정부 지원금 포함 월 200만 원씩 단계적으로 상향 지급할 계획이다.  앞서 장 후보 군립 산후조리원 설립을 공약하는 등 재앙적 수준의 저출생 및 지방 소멸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공약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장 후보는 이에 따른 소요 재원을 지방 소멸 대응 기금과 고향사랑 기부금 등을 활용한다는 구체적 예산계획을 제시했다. 장 후보는 “아이 울음소리가 끊긴 지 오래라는 장탄식을 넘어 벚 꽃피는 순서대로 지역이 소멸될 수 있다는 위기를 맞고 있다”라며 “위기를 기회로 바꾸려면 선제적 대응 노력이 절실하다”라고 말하고 지방 소멸 대응 기금과 고향사랑 기부금 등을 활용한 다양한 정책 방안 마련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마련 중인 0~11개월 아동에 대한 부모 급여 지급액은 내년부터 아이 한 명당 월 70만 원으로 시작해 오는 2024년에는 월 100만 원으로 확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의회, 후반기 의장 최찬욱 의원 선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제11대 전라북도의회 후반기 의장에 최찬욱 의원이 선출됐다. 도의회에 따르면 26일 제390회 임시회를 열고 6.1지방선거 출마로 공석이 된 의장과 부의장 보궐선거를 통해 의장에 최찬욱 의원(전주10), 부의장에 오평근 의원(전주2)을 각각 선출했다고 밝혔다. 최 의장은 “제11대 도의회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으나 그간 우여곡절의 파고를 지나온 도의회의 위상을 생각하면 그 어느 때보다 유종의 미를 거두어야 하는 필요성이 절실하다”면서 “남은 기간 11대 도의회의 성공적인 마무리와 제12대 도의회의 차질 없는 개원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전주시의회 6선과 시의장, 도의회 환경복지위원장과 윤리특위 위원장 경험과 역량을 살려 소통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제11대 도의회의 마지막이 화합의 장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헌신하겠다”고 덧붙였다. 오평근 부의장은 “제11대 도의회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의장단의 직무수행에 공백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면서 “의원들의 빛나는 의정활동이 민의의 전당에 자랑스럽게 기록되고 12대 도의회가 도민들의 신뢰 속에 개원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투표 결과는 재적의원 31명 중 출석의원 19명이였으며, 의장 17표(무효 2), 부의장 17표(박희자 의원 1표, 무효 1표)로 선출됐다.

장수군,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상반기 방문 점검…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보건의료원(원장 유봉옥)이 국가 예방접종 및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안전하고 원활하게 실시하기 위해 26일 관내 위탁의료기관 8개소에 대한 상반기 방문 점검을 실시했다. 장수군에 따르면 관내 위탁의료기관과 협약을 체결하고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사업, 어르신 폐렴구균 접종 사업,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 코로나19 임시예방접종 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의료원은 위탁의료기관을 직접 방문해 해당 위탁의료기관의 ▲예방접종 실시기준 준수 여부 ▲백신별 보관장소 구분 및 백신 냉장고 온도 유지 상태 등 백신 관리 여부 ▲오접종 방지를 위한 대상자 확인 절차 준수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유봉옥 군 보건의료원장은 “오접종 없이 예방접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반기에도 지속 점검 관리할 예정”이라며, “군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위탁의료기관은 예방접종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