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의회, 2022년도 예산분석 역량강화 교육 추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의회(의장 최찬욱)가 30일 도의회 의총회의실에서 의회사무처 직원을 대상으로‘2022년 예산분석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오는 7월 제12대 지방의회 개원을 앞두고 변화하는 대내외 여건에 맞는 예산분석 심사기법과 실무사례를 공유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예산심사 지원체계를 구축, 의정활동을 지원하고자 마련된 것. 교육은 경기도의회 예산정책담당관실에서 10년동안 예산분석 업무를 총괄해 온 최승열 강사를 초빙하여 대면교육으로 3시간 가량 진행됐다. 교육 주요내용은 ▲예산심사 및 사전절차 검토 ▲예결산 분석방향 및 주요사례 등 예산심사기법과 핵심사례를 소개하고 질의응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특히 예산분석업무를 앞서 경험한 경기도의회의 현실적인 노하우 및 전라북도의회에 접목·도입이 가능한 부분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참여자들의 호응이 높았다.   이성호 입법정책담당관은 “이번 교육으로 상임위원회 및 의회사무처 직원들의 예・결산 분석역량 향상이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과 연찬회 등을 통해 예결산심사시 보다 더 심도있게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신설된 입법정책담당관실은 의원발의 조례안 제개정 사항을 검토·지원하고 예산안·결산안 분석자료와 국내외 재정정보를 매월 제공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추진해오고 있으며, 올해에는 의원들의 예산정책 분석요청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고 제공하는 개별·수시분석체계를 도입해 수요맞춤형 예산정책분석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배숙 전북도지사 후보, “전북정치 판을 바꾸자” 마지막 기자회견 호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국민의힘 조배숙 전북도지사 후보가 선거일을 앞둔 마지막 기자회견과 전주 시내 곳곳을 찾아가는 집중 유세를 통해 “전북의 정치 판을 집권여당으로 바꿔 전북발전의 견인차가 되겠다”며 한 표를 호소했다. 30일 조 후보는 이른 아침 전주 꽃밭정이 네거리에서 시민들을 만난 후, 유튜브방송 ‘고성국TV’ 인터뷰, 교보생명 전북본부 방문 직원들을 만나고 11시 30분에는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총괄선대위원장 정운천 국회의원과 함께 선거일을 앞둔 마지막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조 후보는 “전북도민 성공시대를 열어갈 후보는 저 조배숙이라고 확신한다. 압도적 지지를 보낸 문재인정부의 전북공약완료율은 16.4%에 불과하다. 전북도민의 기대를 저버린 민주당을 심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의 꿈은 확실하다.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인사들과 직접 소통하여 전북예산 15조원 시대를 열겠다. 새만금개발에 활력을 불어넣고 전북을 국제금융도시로 만들겠다. 도정에 청년자문단 500명을 위촉하고 청년이 돌아오는 활기찬 전북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도민이 얼마나 만만하면 선거기간 중 후보가 수도권 지원유세를 가겠나, 민주당 선수교체는 ‘그 나물에 그 밥일 뿐’이다. 이제는 전북정치를 집권여당으로 판을 바꿔야 한다. 새정부와 함께 전북발전을 앞당기겠다. 반드시 투표하여 전북의 미래를 선택해 달라”며 마지막 한 표를 간곡히 호소했다. 한편 조 후보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오후에는 롯데백화점 앞, 효자동 상산타운아파트, 모래내시장, 전주서부시장과 전주우체국 앞으로 이어지는 전주 시내 번화가 집중 거리유세를 강행하며 마지막까지 지지를 당부했다.

유희태 완주군수 후보, 42시간 마라톤 유세 돌입!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6.1 지방선거가 이틀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완주군수에 출마한 유희태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총력 유세전을 펼치며 표심 굳히기와 지지세 확산에 집중하는 등 42시간 마라톤 유세에 돌입한다. 30일 유희태 후보에 따르면 남은 공식선거기간 동안 완주지역 13개 읍·면에서 집중유세를 통해 부동층을 흡수하고 지지층 결집을 선언하며 31일 자정까지 42시간 마라톤 유세를 시작했다. 낮시간 대는 평소대로 유세를 진행하고, 야간과 새벽에는 밤샘 작업을 하는 노동자들과 야간 작업 공직자, 응급실, 도로, 새벽시장 등을 돌며 지지를 호소할 계획이다. 유 후보는 ‘미래행복도시 완주’ 개막을 위한 막판 총력전에 돌입해 지역민들 소통의 폭 확대·완주시대 비전 알리기에 매진하는 등 ‘사즉생’의 각오로 군정 철학을 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유 후보는 강세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는 원도심인 읍면지역 유권자를 찾아 지지세를 공고하게 다지는데 이어 공식선거가 끝나는 31일 밤까지 이같은 방식으로 화력을 집중한다. 이날 오전부터 유 후보는 이서, 삼례, 용진 등을 넘나들며 막판 세몰이에 나서면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또한 5일장이 열린 봉동에서 박용진 국회의원 및 안호영 국회의원 등과 함께 릴레이 연설및 유세를 펼치며 유권자들이 많이 모이는 곳곳에서 득표율을 높이기 위한 부동층 공략을 이어갔다. 유 후보는 유세에 앞서 상가 등을 순회하면서 발품을 파는 등 완주의 발전을 위해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표심을 결집 하는데 주력했다. 또 유 후보는 봉동과 삼례 지역을 돌며 거리연설과 맨투맨식 유권자 접촉을 하며 강한 완주 비전 실현을 위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최근 무소속 후보 지지자들의 근거 없는 허위비방에 대해서는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을 시사했다. 유 후보 선거사무소는 지난 25일 무소속 후보의 지지자를 자청하며 자신의 페이스북에 허위 글을 올린 A씨와 허위사실 내용의 성명서와 기자회견을 가진 B씨 등 2명을 공직선거법 제250조(허위사실공표죄) 위반 혐의로 완주경찰서에 고발한데 이어 자신의 휴대폰으로 대량의 허위문자와 SNS에 허위사실의 카드뉴스를 게시한 C씨도 같은 혐의로 고발했다. 유희태 후보는 “이번 선거는 지역의 속살을 들여다보고 지역 현안에 대해 진정 힘이 되는 후보를 선택해야 지역이 발전할 수 있는 만큼 유능한 경제군수 후보인 제가 완주의 위기를 돌파하고 기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42시간 마라톤 유세를 통해 군민 속으로 들어가는 새로운 정치를 실현하고, 미래행복도시 완주를 반드시 완성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군민들께 보여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군산시, 금강습지생태공원 ‘눈치보지마시개길’선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반려동물과 함께 눈치 보지 않고 산책할 수 있는 산책로가 눈길을 끌고 있다. 군산시에 따르면 금강습지생태공원을 중심으로 한 금강호 관광지가 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하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추천 여행지인‘눈치보지마시개 길’에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눈치보지마시개길로 선정된 금강습지생태공원은 금강변을 따라 억새 산책길의 아름다운 풍경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금강호 갈대밭과 야외학습장, 관찰 체험장, 넓은 광장과 쉼터, 무인자전거 대여소 등 편의시설과 함께 공원 곳곳에 원두막과 벤치 등 쉬어갈 수 있는 시설도 갖춰져 있어 반려동물과 함께 한가로운 산책을 즐기기에 적합한 비대면 여행지다.  금강하구둑을 중심으로 금강호 시민공원과 진포시비공원, 금강체육공원 등이 금강변을 따라 인접하며 금강호 관광지를 형성하고 있다.  ‘눈치보지마시개 길’선정 여행지에는 한국관광공사 전북지사 주관으로‘걷기 길’관광수용태세 개선을 위한 안내판이 설치되고, 연계 관광코스 상품화 및 온오프라인 홍보 이벤트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눈치보지마시개길 선정을 계기로 금강습지생태공원을 중심으로 반려동물 양육인구 1,000만 시대에 반려동물 친화적인 관광마케팅을 통한 군산의 신규 관광수요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눈치보지마시개 길’은 한국관광공사 전북지사가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전북여행‘전북에 오시개’> 사업으로 전북 내 반려동물 동반 전북 여행지를 선정해 관련 이벤트와 펫티켓 캠페인 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완주군 삼례농협, 수박공선회와 올해 수박 첫 출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 삼례농협(조합장 강신학)이 수박공선회(회장 박병구)와 함께 30일 삼례읍 농협산지유통센터에서 삼례 수박 첫 출하식을 가졌다. 이날 출하식에는 강신학 조합장을 비롯해 박성일 완주군수, 이창완 전북농협 부본부장, 이정근 삼례읍장, 삼례농협 임직원, 박병구 수박 공선회장과 공선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삼례농협 수박공선회는 32농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450동(36ha) 규모의 비닐하우스에서 수박을 재배하고 있다.  생산된 수박은 엄격한 공동선별을 통해 롯데마트, 전국 농협하나로유통과 온라인 등에서 판매될 예정이며, 당도 선별을 통해 12브릭스(Brix)의 수박을 출하해 당도와 식감이 우수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강신학 조합장은 “삼례 블랙위너 수박은 농가는 생산에만 집중하여 농산물의 품질을 높이고 농협은 철저한 품질관리 및 유통에 집중하여 농업인의 소득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소비자분들께서 안전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례농협은 수박공선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GAP인증, 재배신기술과 병해충 관리 교육은 물론 농산물 안전성 강화를 위해 농약허용물질목록제도(PLS) 교육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