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희 농협중앙회장, 전북 방문 현장경영 펼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지난 10일 전북을 방문해 현장경영을 펼치며 전북농협 임직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 회장은 ‘함께하는 100년 농협 구현’을 위한 농업·농촌·농협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조합장과의 소통의 장을 통해 계통 간 상생·협력 증진을 도모하고자 지난 3일 대전을 시작으로 전국 16개 시도를 방문하며 현장소통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열린 현장경영은 이성희 회장을 비롯한 중앙본부 임직원과, 전북지역본부장, 관내 조합장, 시군지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깨끗하고 공명한 동시조합장선거를 위한 특강, 2022년 대내외 경영환경과 농업·농촌에 미치는 영향 진단, 전북농협 주요사업 현황보고, 조합장과의 대화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성희 회장은 지역 농정의 구심체로서 농협의 역할을 강조하며, “활기차고 살고 싶은 농촌 조성,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농가 경영안정과 소득증대 지원, 신뢰받는 농협 구현을 위해 임직원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회장은 “최근 쌀값 하락 및 재고증가,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과 농업농촌 일손 부족 등 농업·농촌의 제반 환경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농업인 실익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신 조합장님을 비롯한 전북농협 임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현장의 생생한 의견들을 농협 사업…

전주문화재단, ‘2022 창작예술학교’ 참여 예술인 모집!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재)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이 ‘2022 창작예술학교’에 참여할 예술인을 모집한다. (재)전주문화재단에 따르면 전북도 내에 거주하는 순수예술분야 현업 예술인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나이와 학력은 무관하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2022 창작예술학교의 교육과정은 ▲1단계 연구·기획 아카데미 ▲2단계 콘텐츠 개발 및 시연 ▲3단계 현장실습 순서로 이뤄졌다. 먼저 1단계는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 예술작업의 교육으로의 확장과 연계를 위한 역량을 함양하는 과정이다.  2단계 콘텐츠 개발 단계에서는 각 참여자가 기획한 콘텐츠에 대해 공유하고, 전문가 자문 및 평가를 통해 최종 10개 프로그램을 선정해 3단계 현장실습 과정으로 진입한다.  3단계 현장실습 과정에 진입한 예술인에게는 실습 비용 각 100만원을 지급하여 생활권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장실습 과정에서는 10개 프로그램의 참여 예술인이 서로의 현장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회와 창작예술학교 수료증, 그리고 팔복예술공장 예술놀이 정규 프로그램 참여 예술인 우선배치 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참여예술인의 신청 접수기간은 오는 17일 금요일 오후 6시까지이며, 신청방법은 전주문화재단과 팔복예술공장 누리집 공고문을 통해 안내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재)전주문화재단 예술놀이팀(070-7711-8277)으로 문의하면 된다.   전주문화재단 예술놀이팀 관계자는 “재단의 예술교육의 구심점이 바로 창작예술학교”라며, “예술가의 지속가능한 예술 활동을 통한 시민들의 일상적 예술경험을 본 사업의 핵심과제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주문화재단은 순수예술을 중심으로 예술의 원시성을 회복함으로써 예술가의 예술적 경험이 시민과 만날 수 있도록 매개 역할을 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창작예술학교’는 교육하는 예술가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2018년부터 5년째 추진하고 있으며 매년 15명 내외의 교육하는 예술가를 양성해왔고, 참여 예술인에게는 각자의 예술 활동을 연계해 생활권에서 시민과 만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지원한다.

전북소방본부 119항공대, 소방헬기 레펠훈련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 소방본부(본부장 최민철) 119항공대가 산악사고 구조체계 확립을 위해 산악항공구조 소방헬기 레펠훈련을 실시했다.  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완주군 봉동 천변 및 서방산 일대에서 산악항공구조 소방헬기 레펠훈련을 119항공대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소방헬기에 장착되어 있는 호이스트(구조대상자 인양)구조장비 정비 및 점검 등에 따른 응급상황 발생 시 119항공대가 먼저 출동해 구조대상자 응급처치 등을 실시하는 상황으로 전개했다. 주요 훈련 내용은 소방헬기 유도와 안전조치, 헬기 레펠 하강, 구조대상자 응급처치 실시 등을 중심으로 산악구조 능력 습득 및 반복 숙달하기 위해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훈련이 진행됐다.     이경승 119항공대 팀장은 “119항공대는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산악사고 대비 인명 구조훈련을 실시 119항공대원의 현장대응 능력을 강화하며 도민에게 안전한 항공구조구급 서비스를 제공키 위해 인명 구조훈련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제8대 군산시의회 마지막 회기 개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의회(의장 정길수)가 제8대 마지막 회기인 제246회 1차 정례회를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개회한다.  시의회는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우민)를 지난 10일 열고 제246회 1차 정례회기를 21일부터 4일간의 일정으로 개최할 것과 김중신 의원이 발의한 군산시 정원문화 조성 및 진흥조례 등 24건의 부의안건을 상정키로 했다. 이날 의회운영위원회는 ▲군산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군산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군산시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상정하고 원안가결했다. 김우민 운영위원장은 “제8대 군산시의회를 마무리하는 회기인 만큼 시민들께 불편함이 없도록 모든 안건을 꼼꼼히 챙기는 등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회기는 지난 2018년 7월부터 시작한 제8대 의회 마지막 회기 일정으로 다음 회기는 제9대 의회 개원 후 개최된다.  군산시의회 제246회 1차 정례회에서 심의될 부의안건은 다음과 같다. ▲ 군산시 정원문화 조성 및 진흥조례 ▲ 군산시 사무소소재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시 지방공무원 수당 지급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2021년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 군산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 군산시 공유재산 관리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공유재산관리계획 동의안 ▲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 동의안 ▲ 군산시 금고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청암산 오토캠핑장 민간위탁 동의안 ▲ 군산시 비정규직 노동자 권리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대야노인복지관 민간위탁 동의안 ▲ 꿈앤카페 민간위탁 동의안 ▲ 군산시 아동복지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시 지정게시대 관리·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 군산시 옥외광고물 등 안전점검 민간위탁 동의안 ▲ 군산시 어린이 안전체험관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시 농특산물 공동상표 새들군산 사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시 시립도서관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군산시 독서문화 진흥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해신동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안) 국토부 승인 요청 건 의견청취의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