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제8대 마지막 임시회 개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의회(의장 양희재)가 제8대 마지막 회기인 제250회 임시회를 3일간의 일정으로 14일 개회했다.  남원시의회에 따르면 2018년 7월 시작한 제8대 남원시의회는 4년간 8회의 정례회와 20회의  임시회를 열어 600건이 넘는 안건을 처리했으며, 120건의 5분 자유발언과 시정질문을 통해 정책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남원시 주민자치회 시범 실시 및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안, ▲남원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총 38건의 안건을 심사할 예정이다.  이날 양희재 의장은 개회식에서 “제250회 임시회는 제8대 의회를 마무리하는 회기인 만큼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마지막 안건까지 시민의 입장에서 면밀히 살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제8대 의회가 심어놓은 변화를 향한 씨앗들이 제9대 의회에서는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남원시의회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남원시의회는 오는 7월 4일부터 6일까지 제251회 임시회를 열어 제9대 전반기 의장·부의장 등을 선출할 예정이다. 

진안군, 아동학대 고위험 아동 합동 점검…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진안군이 학대 피해를 입은 아동이 재학대 당하지 않도록 유관기관과 상반기 합동 점검을 실시한다. 진안군에 따르면 이번 점검은 진안군, 진안경찰서, 전북아동보호전문기관이 함께 4명으로 구성한 점검반을 중심으로 지난 10일부터 오는 24일까지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아동학대 조사 업무는 지난해 10월부터 아동보호 전문기관에서 진안군으로 이관되어 군 여성가족과 드림스타트팀에서 전담하고 있다. 점검을 통해 관리 중인 학대 우려 아동과 보호자를 직접 만나 대면 면담을 하고, 주변 이웃의 진술이나 학교 측의 의견을 들어 안전 여부를 면밀히 확인할 계획이다. 특히, 현장에서 확인된 가정의 애로사항이나 아동의 의견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보호와 지원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전춘성 군수는 “유관기관과 신속한 정보 공유와 능동적인 역할 분담으로 진안군의 아동보호시스템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며 “진안군이 아동학대 예방 선진지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위기 아동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주상공회의소, 기업 세무·노무교육 강좌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상공회의소(회장 윤방섭)가 ‘노동법상 임금과 세법상 근로소득 중심의 인건비 세무노무 관리교육’을 실시했다. 전주상공회의소에 따르면 14일 교육에는 전북도내 기업체 인사노무 담당 임직원 90여명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강의는 국내 최고의 세무·노무 전문강사이자 서울 나토얀 세무노무 컨설팅 그룹 대표 김경하 세무사 겸 노무사가 강사로 나서 평균임금과 통상임금의 범위, 최저임금 적용대상 제외자, 연봉제와 포괄산정임금제 등 인사노무관리의 핵심 사항에 대해 폭넓고 심도있게 설명했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4대보험과 평균임금의 보수범위 산정에 필요한 기업에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임금성의 판단기준과 그에 따른 임금책정에 대한 질의와 답변이 이어졌다. 윤방섭 회장은 “이번 교육은 기업체 실무 담당자들과 임원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있었던 사항들을 위주로 과정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우리지역 기업들이 변화하는 노동시장에 적응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시대의 흐름에 맞는 알찬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신속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완주군, 혁신도시 공공기관 채용설명회 개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 콩쥐팥쥐도서관에서 전북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에 대한 채용설명회가 개최된다. 완주군에 따르면 오는 20일 학생 및 취업준비생, 지역주민에게 전북으로 이전한 공공기관 사업 소개를 비롯해 일자리 창출 기회 마련을 위한 채용설명회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에는 전북혁신도시의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국민연금공단,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이 참여한다. 군은 이전 공공기관과 도내 대학 및 취업준비생을 연계해 지역인재에게 취업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각 기관 인사담당자의 지원 자격 및 면접전형에 대한 채용꿀팁에 대한 설명을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채용설명회 참여 희망자는 완주군·전북혁신도시 홈페이지 및 학교게시판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자세한 사항은 완주군 혁신도시팀(290-2897)에 문의하면 된다. 신세희 건설안전국장은 “우리 지역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다양한 활동 및 채용정보를 이해하는 귀한 자리가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공공기관의 협력을 강화해 전북혁신도시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완주군은 오는 20일 채용설명회에 이어 21일에는 공공기관의 직원들에게 완주군의 문화‧역사 명소를 탐방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 상생프로젝트’를 열어 완주군을 적극 알릴 계획이다. 

장수군, 3분기 평생학습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이 오는 7월 11일부터 장수군민의 평생학습의 기회 확대를 위한 3분기 평생학습 프로그램 강좌를 운영한다. 장수군에 따르면 이번 프로그램 강좌는 장수읍 전산교육장, 군민회관, 한누리 전당 에어로빅실, 장계면 장수군립도서관 등 4곳에서 총 8개 과정이 진행되며 인원은 12명~15명 내외이다고 14일 밝혔다. 장수읍 전산교육장에서는 ▲썸네일 교육이 진행되며, 장수읍 군민회관에서는 ▲정리수납전문가 2급 과정 ▲영화와 나 2개 과정이 이뤄지며, 장수읍 한누리전당 에어로빅실에서는 ▲신나는 트로트 댄스가, 장계면 장수군립도서관에서는 ▲인문학으로 본 ‘집’ 이야기 ▲은퇴금융아카데미 ▲여기·여름소품·소풍준비 ▲홈카페 마스터 과정 등을 교육한다.  각 과정 강좌는 6주~12주 과정으로 진행되며, 장수군민이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강좌 참여 신청은 장수군청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선착순으로 이뤄지고 오는 20일부터 접수가능며, 자세한 내용은 장수군청 문화체육관광과 도서관팀(063-350-2331)으로 문의하면 된다. 군 문화체육관광과장은 “지역에 적합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지역 주민의 근거리 학습권을 보장하고 다양한 계층의 지역 주민들이 만족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4분기는 5~10개 프로그램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접수기간은 9월 19일부터 30일까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