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 공립 유치원·초등·중등학교 교원임용시험 예고…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이 지난 29일 2023학년도 공립 유치원·초등·중등학교 교원 임용시험 실시에 대한 사전에 예고 했다. 선발 분야별 예정인원은 유·초등 교원의 경우 유치원 교사 22명(장애 2명), 초등교사 45명(장애 4명), 특수유치원교사 2명(장애 1명), 특수초등교사 10명(장애 1명) 등 총 79명을 선발할 예정으로, 이는 전년도 최종 선발인원이었던 109명 보다 30명이 감소했다. 중등교원은 국어 22명, 영어 20명, 수학 23명, 체육 21명, 특수(중등) 7명, 보건 15명, 영양 11명, 전문상담 19명 등 총 26개 과목 258명을 선발할 예정으로, 이는 전년도 최종 선발인원이었던 434명 보다 176명이 감소했다. 이는 각 선발 분야별로 정원 증감 요인과 퇴직, 휴·복직 등을 반영한 사항으로 이후 교육과정 변동 등으로 실제 선발 규모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응시자들은 최종 선발인원을 유·초등교원의 경우 9월 14일, 중등교원은 10월 5일 각각 공고되는「2023학년도 유·초등 교원 및 중등교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시행계획 공고문」을 통해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응시원서 접수는 유·초등 교원의 경우 10월 3일부터 7일까지, 중등교원은 10월 17일부터 21일까지 전라북도교육청 나이스 교직원 온라인채용 시스템에서 각각 실시한다. 1차 시험은 유·초등 교원의 경우 11월 12일에 중등교원은 11월 26에 각각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2025학년도부터 달라지는 체육 실기평가 종목에 관한 내용도 있으니 수험생들은 착오가 없도록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전라북도교육청 누리집의 ‘교육소식-알림사항-고시/공고 게시판’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부안군의회, 제331회 임시회 마무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의회(의장 김광수)가 지난 29일 열린 제6차 본회의에서‘2022년 제1차 추경안’등 16건을 의결하고 12일간의 제331회 부안군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마쳤다. 부안군의회에 따르면 이번 임시회에서는 심도 있는 군정 질문과 답변을 실시해 군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군정 주요 현안에 대해 집행부와 소통하며 함께 대안을 찾아가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또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2022년도 추경 예산안을 당초 집행부에서 제출된 8,476억에 대해 일반회계에서 547억원을 삭감해 내부유보금으로 편성하는 등 수정가결 했다.    아울러, 이한수, 김형대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농민을 위협하는 쌀 수매 대란 방지대책 마련”과 “소통과 협력의 지방자치 실현을 위한 제안”을 자유발언 했다.  김광수 의장은 “2022년 군정보고에서 의원님들이 제시한 다양한 정책 대안은 집행부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군정에 방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 이번 확정된 추경예산은 적극적으로 집행해 침체된 지역경제에 생동감을 불어넣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재확산된 코로나 방역으로 일선에서 수고하는 공무원을 위로하고 지금의 어려움을 군민들과 함께 이겨내자”고 덧붙였다. 

전라북도교육청, 제2회 검정고시 시험장소 및 응시자 유의사항 공고…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이 오는 8월 11일 실시되는 ‘2022년도 제2회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 시험장소를 29일 10시 누리집 에 공고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시험은 초졸 79명, 중졸 162명, 고졸 760명 등 총 1,001명이 지원했으며, 전주평화중학교, 전주솔빛중학교, 송천중고등학교, 전주교도소 시험장에서 실시된다고 29일 밝혔다.  수험번호에 따른 응시자별 시험장소는 해당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시험장 이외에는 응시할 수 없으니 유의하여야 한다. 응시자는 초졸 검정고시의 경우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신 여권의 경우 여권정보증명서를 함께 지참), 청소년증, 외국인등록증), 수험표, 검은색 또는 파란색 볼펜을 준비하고, 중졸․고졸 검정고시는 신분증, 수험표, 컴퓨터용 검정색 사인펜, 개인 도시락(점심시간이 포함된 경우)등을 준비하면 된다. 이번 시험은 코로나19 관련하여 응시자 등의 안전 확보를 위해 관련 법령 및 지침에 따라 감염병 예방 및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해 실시한다.  이에 따라 시험실별 응시인원을 24명으로 배치, 전체 응시자의 마스크(KF94 동급 이상) 착용을 의무화하고,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에 대한 별도시험장(실)을 운영한다.  또한 시험장 사전·사후 방역소독, 시험장 출입구 단일화 및 출입절차도 강화한다. 응시자 중 보건당국으로부터 코로나19 확진이나 자가격리를 통보를 받고 치료(격리) 중 응시를 희망할 경우 반드시‘별도시험장 응시신청서’를 8월 10일(수) 18시까지 전라북도교육청 교원인사과에 제출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안전한 시험 시행을 위해 응시자들이 반드시 공고된 유의사항을 숙지하고 시험진행에 적극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합격자 발표는 8월 30일(화) 오전 10시 전라북도교육청 누리집에 공고할 예정이다.

정성주 김제시장, 김제향교서 취임 고유례 봉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성주 김제시장이 29일 김제향교 대성전에서 고유례를 올렸다. 김제시에 따르면 이 날 헌관은 정성주 시장, 집례는 김제향교 나부곤 전교 등이 각각 맡아 문묘 고유례를 엄숙하게 봉행했다고 밝혔다. 고유례를 마치고 가진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시장 취임에 축하를 전하고 김제시와 향교 발전을 위한 대화를 나눴다. 정성주 시장은 “고유례를 준비해준 나부곤 전교와 관계자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전북권 4대 도시로 웅비하는 김제 발전을 위해 존경하는 향교 어르신들의 많은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고유례는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 선현들에게 알리는 의식으로 예부터 새로 부임한 고을의 수령이 성현들에게 올리는 제례 행사 중 하나이다.

(재)순창발효테마파크, 8월 캠핑용 쌈장 등 주말체험프로그램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재)순창발효테마파크관리운영재단(원장 김재건)이 오는 8월 주말 동안 여름맞이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순창발효테마파크는 발효와 미생물을 주제로 생활 속 과학의 원리를 살펴보는 ‘주말체험교실’과 순창의 발효문화를 배울 수 있는 ‘전통장 문화학교’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8월 여름맞이 ‘주말체험교실’은 미생물 생태계 이해를 위한 원예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전통장 문화학교’는 고추장민속마을 제조기능인과 함께하는 전통장 활용 쿠킹 체험과 순창의 장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공예품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다. 체험 신청은 관람객 누구나 가능하며 8월 상시로 온라인 예약을 통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사전 예약할 수 있다. 이번 체험프로그램은 발효테마파크를 찾는 방문객에게 발효, 미생물 체험을 통해 친근하게 접할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재건 원장은 “여름방학을 맞아 어린이 관람객이 증가함에 따라 알차고 다양한 주말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으며 흥미로운 체험을 통해 발효문화의 소중한 가치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주말체험교실과 전통장 문화학교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발효테마파크 관리운영재단(070-7710-508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