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22년 상반기 통합돌봄 서비스 만족도 97.3%이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가 추진해온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이 홀로거주 어르신과 장애인 등 돌봄이 필요한 이웃들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나타났다. 전주시는 ‘2022년 상반기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의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7.3% 이상이 만족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달 7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는 올해 통합돌봄 대상자 중 무작위로 선정된 541명을 대상으로 △통합돌봄 서비스의 효과성 △서비스 제공내용 (시간·횟수) △제공기관의 친절도 △사업의 재참여 의사 및 기타 건의사항 등 5가지 내용으로 진행됐다. 조사항목 중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대상자로 계속 선정되기를 희망하느냐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541명) 중 538명(99.4%)가 ‘희망한다’고 응답했다. 통합돌봄사업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95.6%가 ‘도움이 됐다’고 응답해 전주형 통합돌봄사업이 지역사회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음을 입증했다. 설문에 응답한 삼천동에 거주하는 한 어르신은 “처음에는 낯설고 가정방문이 부담스러웠는데, 동 주민센터 담당자와 통합돌봄 서포터즈가 안부를 묻고 건강을 체크해 줘서 고맙다”며 “외로웠는데 더 자주 오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응답자는 올해 신규사업으로 추진 중인 병원동행서비스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며, “보호자 없이 병원가기 힘들었는데 병원 오가는 길을 함께 해 줘서 좋았고, 바라는 점으로는 이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가 지역 내에서 건강하고 편안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보건·의료, 복지·돌봄, 주거, 영양을 비롯한 일상생활 서비스를 강화하여 자립의 실제화를 구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영일 순창군수, 본격 민생챙기기 나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최영일 순창군수가 11일부터 18일까지 군민과의 만남을 갖고 본격적으로 민생 행보에 나섰다.  순창군에 따르면 11일 복흥면과 쌍치면을 시작으로 6일간 11개 읍면을 순회하며 군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현장에서 듣는다고 밝혔다. 11일 복흥면과 쌍치면, 12일 풍산면과 팔덕면, 13일 동계면, 14일 금과면과 유등면, 15일 구림면, 18일 순창읍과 인계면, 적성면 등을 방문한다.  군민과의 만남 첫날인 11일, 복흥면 다목적체육관에서 이장, 구심체 회원 등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최 군수는 민선 8기 군정방향을 제시하고 군민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같은 날 오후에는 쌍치면 커뮤니티센터로 자리를 옮겨 쌍치면민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최 군수는 ‘군민 모두가 행복한 순창’이라는 비전 아래 군민화합, 지역경제 활성화, 돈 버는 농업, 따뜻한 복지, 정주인구 증대 등 5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이날 최 군수는 “군민 간 갈등을 해소하고 소통을 강화해 군민화합을 이루겠다”며 “소통혁신 추진단 설치와 행정절차 투명화, 주기적으로 군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천과 양지천의 기적을 통해 새로운 랜드마크 조성과 코로나19로 힘겨웠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살리는 데 치중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순창군은 5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서부권 체류형 관광단지 조성과 체육시설 인프라 구축, 1사 1촌 운동을 통해 농촌 활성화, 귀농귀촌 전원마을 500호, 아동수당 지급, 청년근로자 종자통장 지원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재호 전북농협 본부장, ‘New삼천만인NH재해보험’전북 1호 가입!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농협에서 출시된 농협생명 신상품 ‘New삼천만인NH재해보험’에 11일 전북지역 1호로 정재호 전북농협 본부장이 가입했다. NH농협생명 전북총국(총국장 이숙)에 따르면 New삼천만인재해보험의 ‘삼천만’은 2021년말 우리나라 운전면허 소지자 수가 약 3,300만명인데에 착안했으며 자동차 사고는 물론 운전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시대 상황을 고려해 운전자 보장 강화를 위해 출시된 상품이다고 밝혔다. 보험기간 중 자동차 사고로 상해 발생 시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시행령’에 따라 1급부터 14등급까지 ‘자동차부상치료급여금’을 지급하며 특정법정감염병에 대해서도 진단 1회당 30만원, 야외활동 4대 법정감염병인 △쯔쯔가무시증 △렙토스피라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신증후군출혈열 등의 진단의 경우는 진단 1회당 100만원까지 지급한다. 이날 정재호 본부장은 “손해보험만의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자동차사고로 인한 부상을 농협생명이 보장하는 만큼 고객과 조합원에게 제공하는 담보범위가 더욱 확대된 듯하다”고 말했다. 이숙 총국장은 “전북농협을 찾아주시는 많은 조합원과 고객에게 생명보험의 새로운 보장내용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전북에 있는 여러 농축협에서 많은 조합원들이 본 신상품의 가입을 통해 더 든든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남원시의회, 제9대 남원시의회 의정구호 선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새롭게 출범한 제9대 남원시의회가 의정구호를 “시민과 소통하고 신뢰받는 의회”로 확정 했다. 남원시의회(의장 전평기)는 의장·부의장을 선출하고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하여 원 구성을 마무리한 후, ‘시민과 소통하고 신뢰받는 의회’로 제9대 의회 의정구호를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새로 선정된 제9대 의회 의정구호는 시민 의견을 항상 경청하고, 시민과 함께 소통하며 이를 조례안 등 안건 발의, 예산안 심사, 행정사무감사 등 주요 의정활동의 원동력으로 삼아 시민들의 신뢰를 얻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시의회는 지난 6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시의회 전직원을 대상으로 제9대 의정구호를 공모했다. 이어 접수된 32건에 대해 사무국에서 1차로 후보안을 검토하고, 선정취지 등을 고려해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심사를 거쳐 지난 6일 최종 결정됐다.  전평기 시의회 의장은 “제9대 의회 의원들 모두는 시민들의 신뢰 없이 의회가 설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고 있다”며, “시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이를 의정활동에 제대로 반영해야만 시민들의 신뢰가 쌓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 정책의 제안이라는 의회의 역할에도 충실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전주시설공단, 어울림버스 및 이지콜 특장 택시 이용객 대상 현장점검…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설공단(이사장 구대식)이 교통약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편의를 증진키 위해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펼쳤다. 공단은 부서장을 반장으로 한 자체점검반을 구성해 어울림버스와 이지콜 특장 택시 등 등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 이용객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들었다고 11일 밝혔다. 점검반원들이 직접 차량에 승차해 승객들로부터 이용 중 불편한 점은 없는지 묻는 등 1대 1 면접 방식으로 현장점검을 진행했다. 공단은 이번 점검을 통해 취합된 시민들의 의견을 향후 교통약자 이동지원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공단은 수시로 이지콜 이용객을 대상으로 애로사항을 듣고 있으며, 이용객의 가장 큰 불편 사항인 배차 후 대기시간 지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이지콜 전용 택시 4대를 추가로 도입해 총 20대로 늘렸다. 또 광역이동지원센터와 협의를 통해 배차간격을 최소화하고, 운전원 휴게시간 조정, 상반기 채용 운전원 조기 임용, 특장 택시 증차 등으로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형수 교통약자지원부장은 “앞으로도 교통약자의 이동권 강화를 위해 마음과 귀를 열고 교통약자 고객들과 수시로 소통할 것”이라며 “또 미진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개선해 이용객 편의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