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범기 전주시장, 전미동 진기들 배수펌프장 운영 및 가동 상황 현장 점검..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우범기 전주시장이 태풍과 폭우, 장마 등 여름철 자연재해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현장 점검에 나섰다. 전주시에 따르면 우범기 시장은 15일 전미동 진기들 배수펌프장 등 태풍과 폭우 등으로부터 침수피해가 예상되는 현장을 방문해 시설 운영 현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우 시장은 만약의 자연재해가 발생할 경우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기에 재해예방 시설이 가동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줄 것을 시설 관계자들에게 지시했다. 전미동 진기들 지역은 지난 2020년 7월과 8월 집중호우로 미산교 소하천이 범람하면서 진기마을 주변 60여 세대가 인근 오송중학교 지역으로 대피하는 등 큰 피해가 발생했던 곳이다. 시는 이후 진기들 재해예방사업을 통해 배수펌프장과 유수지, 수로개선 사업 등을 완료해 호우피해 예방에 힘써왔다. 또한 재해예방사업과 더불어 하천변에 안전 울타리를 설치하고, 24시간 원격제어 시스템도 구축했다. 시는 이번 재해예방사업 현장점검 등 향후에도 재난재해로 인한 시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현장 중심의 예방행정을 펼칠 예정으로, 안전관리의 미비로 인한 수해피해를 입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우범기 시장은 “최근 기후 환경 변화로 인해 소나기성 집중호우와 이상기후가 날로 증가하고 있어 시민들을 자연재해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주요 예경보시설과 방재시설을 한곳에서 원격으로 관리 할 수 있도록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해 시민들의 생활안전을 지키고, 전주시를 디지털 기반 안전 도시로 만들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무주군, 치목마을 ‘삼베짜기’ 전북 무형문화재 지정 예고…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 치목삼베영농조합 법인 ‘삼베짜기’가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지정을 눈앞에 두게 됐다.  무주군에 따르면 치목삼베영농조합법인 ‘삼베짜기’ 가 15일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보유단체 인정을 예고 받아 무형문화재 고시를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삼베짜기’ 지정예고 기간 이후 전라북도 무형문화재위원회의 지정심의를 받게 된다. 한풍루 보물 승격지정, 무주 대불리 마애삼면보살좌상 도 유형문화재 지정에 이어 무주군의 잇따른 쾌거다. 치목마을 ‘삼베짜기’는 마을주민들이 참여하면서 각각의 능력 정도에 따른 분업화가 이뤄진다. 실 만들기, 베짜기 등 분야별 기초에서부터 완성단계까지 수십 년 동안 체득해 나가는 전체 과정이 마을 전통으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삼베는 땀을 빨리 흡수하고 건조가 빠르며, 통풍이 잘되는데다 열전도성이 커 시원할 뿐만 아니라 마찰에 대한 내구성이 커 세탁할 경우 손상이 적은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삼한시대부터 선조들이 손수 길쌈을 통해 입어 온 옷감이다. 앞서 군은 지난 2020년 3월 전라북도에 무형문화재 지정을 신청했으며, 전라북도 문화재 평가위는 지난해 10월과 올해 3월 두 차례 현지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임정희 문화체육과 문화재팀장은 “적상면 치목마을의 삼베짜기는 삼베짜기의 모든 과정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가치와 역사성과 문화성, 기술성 등을 내포한 중요한 무형유산이다”고 말했다. 이어 “무주군 전통 문화의 정체성이 잘 깃들어 있어 무주군민들에게 자긍심을 갖도록 해 준다”라며 “소중한 역사와 전통, 그리고 후대에게 전승이 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치목마을의 전통문화인 삼베짜기는 봄에 파종하고 여름에 수확을 하며, 가을이면 마을 공동으로 실을 삼고, 길쌈을 하여 마을 공동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1년 7월 치목삼베영농조합법인으로 조직화 됐으며, ‘삼베짜기’ 기술은 오랜 역사를 지닌 마을의 전통문화로 평가된다. 삼베작업장(226㎡)과 사무실(66㎡)을 갖추고 있으며, 태권도선수권대회와 무주 반딧불축제 등 각종 행사 또는 초·중·고, 대학교와 기업단체를 대상으로 삼베짜기 시연도 진행했다. 

정헌율 익산시장, “지역갈등·분열·고발 좌시않겠다”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헌율 익산시장이 선거 분위기에서 아직까지 벗어나지 못하고 지역갈등과 분열, 고발로 지역 이미지를 떨어뜨리는 행태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역대 가장 수준높은 클린선거를 펼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정 시장은 선거 과정의 일부를 트집 잡아 고발에 나선 극소수를 묵과할 경우 행정력 실추, 지역 이미지 추락 등이 발생할 수 있어 강력한 민·형사적 대응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자신을 익산시민이라고 밝힌 A씨는 정 시장이 6.1지방선거를 맞아 MBC가 개최한 토론회에서 한 일부 발언이 선거법 위반에 해당된다며 지난 14일 검찰에 고발했다는 보도자료를 언론에 대대적으로 배포했다. 고발에 나선 인물은 상대 선거캠프 운동원으로 알려졌다. 당시 후보들은 경선 토론회는 물론 경선결과에 대해 이의제기 없이 승복했고, 경선에서 탈락한 두 후보는 모두 정 시장의 선대본부장으로 활동하며 선거승리를 이끌었다. 앞서 무소속 임형택 후보도 토론회에서 정 시장이 발언한‘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관련 내용에 대해 허위사실이라며 선관위에 고발했다. 이 사안은 선관위에서 허위사실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유권 해석을 내렸지만 임 전 후보는 검찰에 추가 고발을 강행해 조사가 진행 중이다. 정 시장은 “선거 기간 동안 하루도 거르지 않고 비전을 제시하며 역대 가장 높은 수준의 클린선거를 펼쳤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하지만 선거에 승복하지 못하고 고발을 일삼는 행태는 시정 운영에 큰 지장을 줄 뿐 아니라 지역 이미지도 떨어뜨릴 수 있어 법적검토 등 강력 대응하겠다”고 천명했다. 이어 “어려운 경제와 지역발전을 염원하는 시민들에게 실망을 주는 이런 행태는 절대 묵과할 수 없다. 최초 3선 시장으로서 멈춤 없는 익산발전을 이뤄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제시의회 김영자 의장, 김제시 주요기관 방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의회 김영자 의장이 지난 14일 관내 주요기관을 방문하며 본격적인 소통 의정 행보에 나섰다. 김제시의회에 따르면 이번 방문은 제9대 김제시의회의 개원과 의정활동의 시작을 알리는 한편 주요 기관과 상생과 공동번영의 기반을 다져, 김제시의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이뤄졌다. 김제소방서를 시작으로 한국 폴리텍V대학,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김제교육청을 순차적으로 방문해 기관별 현안을 청취하고 긴밀한 소통과 유대를 강조하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방향 설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상생 협력해 나갈 것을 요청했다. 특히 폴리텍대학 전북캠퍼스 방문시에는 최근 준공된 러닝팩토리를 견학하고 김제시가 융합형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의회 차원에서도 산학협력 및 교류 강화를 위한 지원에 힘쓰겠다는 의지를 전달했다. 김영자 의장은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각 기관의 생생한 목소리를 의정활동에 반영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들과 소통하여 신뢰받는 김제시의회, 발전하는 김제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주시의회 상임위, 발로 뛰는 현장활동 펼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의회(의장 이기동)가 제394회 임시회를 맞아 현장활동을 실시했다.  15일 행정위원회(위원장 정섬길)는 위드코로나 이후 재개장한 화산체육관과 빙상경기장을 찾아 시설과 이용실태를 점검했으며 도시건설위원회(위원장 박선전)는 도시숲, 문화시설 조성과 함께 MICE시설 인프라 구축이 추진중인 종합경기장 현장을 찾아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관련 의견을 수렴했다. 정섬길 행정위원회 위원장은 “화산체육관과 빙상경기장은 생활체육을 즐기는 시민들이 자주 찾는 장소”라며 “코로나로 긴 시간 기다려온 시민들이 시설을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도시건설위원회 박선전 위원장은 “종합경기장은 전주시민의 마음이 담긴 지역 거점”이라며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함은 물론 순조로운 사업추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정절차를 차질없이 이행해달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