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반암리 청자요지 2차발굴 ‘벽돌가마’ 또다시 확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전라북도 기념물인 고창 반암리 청자요지에서 우리나라 청자의 도입과 기술변화를 엿볼 수 있는 자료가 확인됐다고 18일 밝혔다. 고창 반암리 청자요지는 지난해 1차 발굴조사를 통해 벽돌가마(전축요) 1기, 진흙가마(토축요) 4기, 건물지 2동 등이 확인됐다.  유적은 10세기 후반부터 운영되어 벽돌가마에서 진흙가마로 변화되는 과정이 층위별로 잘 나타났으며, 대형건물지가 확인되는 등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전라북도 기념물(2022년1월14일)로 지정됐다. 올해 2차 발굴조사는 초기청자 가마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남쪽과 서쪽 구역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새로운 벽돌가마 1기와 진흙가마 5기, 건물지, 공방지 등이 추가로 확인됐다. 우리나라에서 벽돌가마는 시흥 방산동, 용인 서리, 진안 도통리 유적 등에서 모두 1기만이 확인됐으나, 고창 반암리 청자요지에는 벽돌가마가 최소 2기 이상이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진흙가마는 잔존상태가 매우 양호하며, 특히 3호 가마는 잔존높이가 최대 1.2m에 달하고 5차례 이상 보수하여 사용했다.  아궁이(火口)는 석재를 이용하여 축조했는데, 내부의 재를 빼내기 위한 공간도 마련했다. 2호 가마에서는 천정을 쌓아 올리기 위한 원형의 보조목(나무 구조물)이 확인됐고, 5호 가마에서는 청자의 초벌칸이 밝혀졌다. 벽돌가마의 상층에는 3호 진흙가마가 위치하며, 그 위로 4호 진흙가마가 들어서 있는데, 이는 1차 발굴조사 양상과 유사하다. 이러한 중첩양상은 다른 유적에서 찾아보기 힘든 사례로, 고창 반암리 청자요지는 ‘아파트형 가마터’로 불리기도 한다. 건물지는 벽을 돌로 쌓아 올린 석벽건물로, 규모는 정면 2칸 측면 1칸으로 추정되며, 주간거리는 4m 정도이다. 다듬은 돌을 눕혀 쌓은 후 진흙을 발라 마무리했는데, 최대 8단(높이 1.2m)까지 남아있다. 건물 내부에서는 많은 양의 평기와가 출토됐다.  유물은 청자류, 갑발류, 기와류, 도기류가 출토되었다. 청자는 가장 이른 형식인 선해무리굽부터 중국식 해무리굽–한국식 해무리굽–퇴화 해무리굽이 모두 확인되어 변화양상을 잘 드러내 준다. 또한 명문이 새겨진 기와편과 갑발 등이 확인됨에 따라 추후 반암리 청자요지의 운영시기, 성격 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의 발굴조사를 통해 고창 반암리 청자요지에는 벽돌가마 2기, 진흙가마 9기 등 총 11기의 초기청자 가마가 확인됐다.  이는 우리나라 초기청자 가마터 중 단연 으뜸으로, 고창 반암리가 우리나라 초기청자 생산의 메카임을 보여준다. 또한 길이 9m, 높이 1.2m가 넘는 석벽건물은 지금까지 다른 유적에서는 보고된 바 없어 그 가치를 더하고 있다. 학술자문회의에 참석한 이종민 충북대교수(문화재청 문화재위원)는 우리나라 초기청자의 지방확산 및 기술이전을 알 수 있는 의미와 함께 벽돌가마(전축요)에서 진흙가마(토축요)로 이행하는 과정을 잘 보이며, 잔존상태가 좋아 학술적 가치가 지대하므로 국가 사적으로 지정해 관리돼야 한다고 평가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고창 반암리 청자요지 발굴성과가 매우 놀라우며, 가장 이른 시기의 청자를 생산한 벽돌가마와 진흙가마를 비롯해 공방지 및 특수한 건물지 등 복합시설이 함께 확인되어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므로 유적 보존과 함께 국가지정문화재인 사적 승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유희태 완주군수, ‘금리인상과 물가상승 대책 마련’ 당부…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유희태 완주군수가 18일 물가상승으로 서민들과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민생 안정화를 위한 종합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날 유 군수는 군청 중회의실에서 간부회의를 개최하고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 1997년 말의 IMF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6%대를 기록했다”며 “고물가로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는 서민들의 민생을 안정화할 종합대책을 마련, 적극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물가는 유가와 곡물가 등 국제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올 하반기에도 더 오를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면서 “기초단체 차원에서 가능한 범위 안에서 추경 편성 등 실효성 있는 물가 안정화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경기침체가 장기화하고 있어 제조업 가동률 하락 등 지역경제의 그늘이 짙어가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기업들과의 소통 강화를 통해 애로사항을 적극 청취하고 지역 내 자재와 인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 방안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피력했다. 유 군수는 “물가 앙등에도 유독 쌀값만 지속해서 떨어져 하락 폭이 45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며 “물가 충격에 취약한 농민들과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여러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켄타로우스 변이의 국내 첫 확진자가 최근 발생하고, 매주 전국적인 신규 확진자 수도 2배가량 늘어나는 ‘더블링 현상’을 보이고 있다. 여름 휴가철과 맞물려 식당과 병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나오지 않도록 철저한 방역망 구축과 예방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여름철 장마와 폭염이 반복되고 있어 사업장과 취약지역의 안전점검이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이라며 “여름철 계곡장사와 위생관리,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등을 위한 현장행정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군수는 “축구장 등 체육시설 개방 시간을 이용자인 주민 편의에 맞춰 검토할 필요가 있다. 군민을 위해 조성한 체육시설을 타지역 사람들이 활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완주군민 사용에 우선권을 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유 군수는 “특히 ‘만경강의 기적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키 위해 전 직원들의 관심과 노력이 요청 된다”면서 “행정TF단 구성과 민관협력체계 구축, 정책아이디어 공모전 추진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부안군의회, 제331회 임시회 개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의회(의장 김광수)가 제9대 부안군의회 개원 후, 처음으로 제331회 부안군의회 임시회를 18일부터 29일까지 개회한다. 이번 임시회에서는‘부안군 법령 불부합 자치법규 정비를 위한 일괄개정조례안’ 및 ‘부안군 착한 가격업소 지원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 등 14건의 조례안과 동의안을 처리할 예정이며, 민선 8기 군정에 관한 보고를 청취하고, 2022년 제1차 추경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임시회 첫날 본회의에서는 권익현 부안군수가 민선8기 군정운영방향에 전반적으로 보고했으며, 5분 발언에 나선 이용님 의원은‘일과 생활의 균형 있는 삶을 지원하는 일·가정 양립 주거공간개선 지원사업’에 대하여 제안했다. 이강세 의원은‘실버 작은 목욕탕의 필요성과 부안군의 대책 마련’에 대해 강조했다. 김광수 의장은 “이번 회기는 제9대 의회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회기로써 군정보고를 통해 민선8기 군정 전반에 대해 살피고, 추경예산안 심사에서도 재정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낭비성·소모성·선심성 예산은 과감히 삭감하고 군민의 복지증진과 군정발전에 꼭 필요한 사업들은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명연 전북도의원, 수도권 대학 반도체학과 정원 확대 철회 촉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의회 이명연 의원(전주10)이 18일 제393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수도권 초집중화 현상을 가속시키고, 국가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정부의 수도권 대학 반도체학과 정원 확대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달 7일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반도체 인력 10만명 양성’ 공약 실현을 위해 새 정부 출범 한 달 만에 수도권 규제 완화 카드를 꺼내들며 비수도권 주민들에게 큰 상실감과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국토의 약 10%에 불과한 수도권에는 인구의 절반 이상이 살고 있고, 대기업, 대학, 언론 등 국가 핵심역량 대부분이 집중되어 있어 수도권과 비수도권 양극화 정도는 심각한 수준이다. 또한 2020년 기준 전국 대학 입학생 수는 10년 전보다 8.2% 줄었는데 반해 서울과 인천은 오히려 늘었고, 2021년 기준 전국 대학 미충원 규모 4만여 명 중 75%가 비수도권 대학에서 발생했다는 데이터들은 현재 지방대학들이 고사 직전의 위기에 직면해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상황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정부가 지역의 산업·경제·인력과 맞물려 지역 경제 생태계를 이끌고 있는 대학에 대한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을 꺼내들었다는 것은 국가의 지속가능한 성장은 내팽겨 쳤다고 볼 수밖에 없다.  이명연 의원은 “지역 균형발전을 실현할 비수도권 지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결국 산업과 인력이 필요한데, 이번과 같은 수도권 중심의 대학교육 정책은 지방대학의 몰락과 함께 지방 쇠락의 악순환만 반복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현재 교육부가 준비하고 있는 수도권대학 반도체학과 정원 증원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방대학 중심으로 반도체학과 정원을 확대하며,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해 인적·물적 지원을 지방대학에 집중시켜 비수도권 중심으로 인재를 양성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명연 의원은 지난 2020년 9월 16일 전라북도의회 제375회 임시회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대학의 역할은 단순한 교육의 의미에만 머무르지 않고 지식을 통해 지역의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의 산업을 이끌어가며, 상권 형성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 한다고 지적했다. 또 수도권 비대화를 해소하고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서는 지역 거점대학들의 수준을 수도권에 있는 명문대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국가차원의 집중투자와 획기적인 유인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국가균형발전 실효성 담보할 고등교육 정책 추진 촉구 건의안’을 발의한 바 있다. 

남원시보건소, 50대도 4차접종 가능….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보건소가 18일부터 50대 연령층도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18일부터 4차 접종 대상이 확대돼 50대, 18세 이상 기저질환자, 장애인·노숙인 생활시설 입소·종사자도 4차 접종을 받을 수 있다. 미확진자는 3차 접종 후 최소 4개월(120일)이 경과한 후부터 받을 수 있으며 3차 접종까지 하고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은 확진일로부터 3개월 후 4차 접종이 가능하다.  접종방법은 18일부터 사전예약 누리집, 전화예약(1339, 625-1339) 통해 예약 후 8월 1일부터 접종 가능하며 당일접종은 카카오톡·네이버에서 잔여백신을 예약하거나 의료기관에 유선 연락을 통한 예비  명단을 활용해 접종 가능하다. 한용재 남원시 보건소장는 “코로나19 재유행을 앞둔 시점에, 고위험군의 중증·사망을 예방하기 위해 50대 이상 및 18세 이상 기저질환 등 대상자는 4차 예방접종을 신속히 접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남원시는 “18일 0시 기준, 코로나19에 10명이 감염되어 누적환자는 2만6,036명이며 7월 17일자 코로나19 검사 현황은 유전자증폭검사(PCR) 39건을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