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유치에 총력…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국회를 찾아 정치권의 협조를 요청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22일 오후 국회를 방문해 소병훈 농해수위 위원장을 비롯해 이원택 의원과 윤준병 의원을 차례로 면담하고,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가 고창에 반드시 유치되어야 함을 강력하게 피력했다. 고창군은 현재 충청에서 전남에 이르는 한국의 갯벌의 중간지점으로 지리적으로  한국의 갯벌 관리의 효율적 장소다.  특히, 생태관련 국립시설이 전무한 전라북도의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의 유치 당위성 설명했다. 또 갯벌과 연접한 55만평의 사업대상 부지를 미리 확보해 공모 대상 면적 이외에도 향후 시설의 확장성을 위해 해양수산부에서 추가 요구하는 부지면적을 모두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고창갯벌이 한국의 갯벌의 모든 특성을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는 종합 선물세트와 같은 지역으로 타 지역과 다르게 도보로 5㎞까지 직접 나가 갯벌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과 생태교육의 최적의 장소다. 사업대상 부지가 태양광 건립을 막아내고 생태적 복원을 추진하기 위한 공간으로 보전본부 건립 시 상징성과 스토리텔링에 강점을 가지는 등 타 지자체와의 비교우위를 적극 설명했다.  앞서 해양수산부는 한국의 갯벌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난 8월16일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건립지 공모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9월말 공모신청이 예정돼 지자체별 본격적인 유치경쟁에 돌입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민선 8기 취임 이후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유치활동을 벌이고 있는 사업으로 공모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전라북도, 정치권과 협력해 고창군이 반드시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를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완주군, ‘만경강의 기적 프로젝트’ 세부 밑그림…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이 ‘만경강의 기적 프로젝트’의 세부 밑그림을 그리기 위한 연계사업 발굴에 팔을 걷어붙이는 등 민선 8기 완주군정의 제1핵심과제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완주군은 22일 오전 군청 중회의실에서 유희태 완주군수와 문성철 부군수, 실국과장 등 고위직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만경강의 기적 프로젝트 부서별 핵심 연계 사업 발굴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군은 △생태와 환경의 네이처(nature) △문화와 삶의 질 측면의 컬처(culture) △관광과 일자리의 벤처(venture) △미래형 행복도시의 퓨처(future) 등 4개 테마별로 만경강 생태보전 사업과 거버넌스 구축, 친수공간 주민 이용 활성화, 명품 자전거 도로, 1천만 관광객 유치 친환경 관광상품 개발, 인프라 구축, 4차 산업 연계사업 발굴 등에 적극 나서 달라고 강조했다. 각 부서는 이날 보고회에서 만경강의 기적을 만들어갈 연계사업의 기간과 총사업비, 세부사업비 등을 제시하며 필요성을 언급하는 등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사업 필요성을 강조하는 대목에서는 추진배경과 정부 동향, 지역 내 여건, 추진 당위성과 효과 등을 구체적으로 적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만족도, 삶의 질 개선 효과 등을 언급해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군은 이날 부서별로 제시한 연계사업별 타당성 검정을 위해 열띤 토론에 들어갔으며, 필요에 따라 타 시군 우수사례 벤치마킹 등 보완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만경강의 기적 프로젝트는 완주를 관통하는 천혜의 자원인 만경강을 중심으로 완주군의 역사와 문화적 정체성 확립은 물론 만경강의 자연친화적인 문화관광단지로 조성해 100년 미래 발전의 핵심 토대로 삼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 부서가 적극 참여해 ‘모두가 누리는 미래행복도시 완주’를 실현할 밑그림을 잘 그려 나가야 할 것”이라며 “생태와 환경, 문화, 삶의 질은 물론 관광과 일자리, 4차 산업과 탄소중립 등 각 테마별로 실현 가능하고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뛰어난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달라”고 덧붙였다.  완주군은 이와 관련, 부서가 발굴한 연계사업의 타당성 등을 엄밀히 검증한 후 기본구상 연구용역에 반영해 나가기로 했다. 또 군은 만경강 프로젝트 민관학 거버넌스를 구성하고 정례회를 개최하며, 만경강 분과 구성을 통한 정책자문단 가동 등을 통해 완주군의 역사와 문화, 사회, 관광, 산업, 인문 등을 총괄하는 핵심 프로젝트로 완성해 나가기로 했다.

남원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전문가 역량강화 교육…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시장 최경식)가 지역사회 통합돌봄 인적 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난 19일 남원의료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남원형 통합돌봄 전문인력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남원형 통합돌봄은 주민이 살던 곳에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민·관이 협력해 사람을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지역 주도형 정책이다. 이날 교육은 복지, 보건·의료, 주거, 돌봄 및 재가 생활지원 등 10개  공공분야 담당 공무원과 12개 민간기관 실무자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희경 교수(광주대학교 사회복지 전문대학원)의 지역사회 통합  돌봄의 이해, 지역케어 회의 운영과 활성화 방안, 선도지역의 통합돌봄 추진 사례로 강의가 진행됐다. 또한 찾아가는 보건복지 전담 공무원 사례발표로 돌봄의 사각지대 해소 및 실무에 대한 이해를 돕고 민·관 협업의 중요성 강조와 지역케어회의 필요성에 대해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각 분야별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전문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남원시 통합돌봄 모형 개발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남원시에 거주중인 사회적 약자는 2만3,433명으로 전체 인구 29.8%(22.7월 말 기준)에 해당되는 등 돌봄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훈식 장수군수, APC 현장 점검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최훈식 장수군수가 22일 장수군 거점산지유통센터(APC)를 방문해 추석 성수품 작황 및 수급 상황, 인력중계센터 운영현황, 코로나19 방역 등을 점검했다. 이날 현장점검에 나선 최 군수는 이른 추석 명절을 앞두고 장수군 대표 농특산물인 홍로사과 수확 현황을 파악하고, 사과‧토마토 선별현장을 찾아 코로나19 방역과 외부 근로자 인력 수급에 대한 상황도 함께 점검했다. 이와 더불어 최 군수는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과수농가가 없도록 인력중계센터를 적극 활용해줄 것을 당부했으며, 명절 사과 공급이 원활할 수 있도록 군에서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을 요청했다. 군은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농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제수용품과 농특산물의 원산지 표시 사항, 유통기한 관리, 식품보존 및 보관 방법, 위생관리기준 준수 여부 등을 집중점검하고 있다. 최훈식 군수는 “장수군에서 생산되는 홍로사과는 대표적인 추석 명절사과로 전국에서 소비되는 성수품”이라며 “장수군거점산지유통센터에서 추석 성수품인 홍로가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시설‧개인 방역관리, 주기적 소독 등 세세한 부분까지 챙겨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부안군, 농작물 재해보험 농가부담율 인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이 농가의 경제적 부담 경감과 안정적 영농활동 보장을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의 지원율을 연차적으로 확대해 2025년에는 농가부담금을 제로화 하겠다고 발표했다.  군은 그 일환으로 올해 추경편성을 통해 8월부터는 군비를 5% 인상 지원해 농가부담율이 20%에서 15%로 줄어들 전망이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초 관내 농가의 자부담금이 총 11억8천8백만원인 점을 고려하면 25%경감된8억9천2백만원만 납부하면 돼 농가 부담이 크게 줄 전망이다.    가입을 바라는 농업인은 가까운 지역농협을 방문해 보장 내용과 금액 등을 상담 후 가입하면 되는데 농작물 재해보험 농가부담금 추가지원은 8월 22일 가을감자 보험판매부터 적용된다.  군 관계자는 “보험 가입에 따른 농가의 경제 부담을 덜어주고 영농활동을 안정적으로 하도록 지방비를 추가 지원하게 됐다”며 “내년부터 농가가 보험료의 10%만 납부하고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에 꼭 가입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올해 부안군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면적은 지난 6월 말 기준 8,868㏊로, 전년 동기 6,440ha의 138%를 상회하는 수준을 달성했다. 농작물 재해보험은 태풍·호우 등 자연재해로 발생하는 농작물 피해를 보장하는 정책보험이다. 정부에서는 농작물 재해보험 부담금을 일부 지원하면서 가입을 독려하고 있으나 농가가 부담하는 보험료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