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민선 8기 공약사업 세부실천계획 보고회…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시장 정성주)가 민선 8기 공약사업 세부실천계획 보고회를 23일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정성주 김제시장의 주재로 부시장, 실국단소장, 공약사업 부서장 등 관계공무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약사업별 세부추진계획, 재원조달방안, 예상되는 문제점 및 대책 등 효율적인 추진 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뒀다. 김제시 민선 8기 공약은 8대 핵심과제 61개 사업으로 인구성장시대 개막(5개), 대한민국 대표 농업도시 육성(15개), 전국 제일의 어르신 행복도시 조성(4개), 민생경제 자립기반 구축(5개), 양질의 일자리 3,000개 창출(4개), 동북아 거점 항만도시 도약(3개), 교통,문화,보건복지,체육 등 사회적 인프라 기반 확충(20개), 시민이 하나되는 지방자치시대 개막(5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는 보고회를 통해 드러난 쟁점사항 등을 수정·보완하고 9월 중 공약이행평가단 회의를 거쳐 공약사업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정성주 시장은 “김제시에 변화와 혁신을 이끌고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공약사업은 반드시 지켜져야 할 시민과의 약속이다”며, “김제시의 주인인 시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면밀히 검토하고 시민과의 소통과 참여를 강화해 행정의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순창군, 순창군보건의료원에서 전립선암과 폐암 무료 검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순창군보건의료원이 고령화로 인해 암 조기 검진의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중장년층을 위한 전립선암과 폐암 검진 서비스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전립선암 무료검진은 순창군민 만50세~75세 남성을 대상으로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로 진행된다.  전립선암은 인구 고령화 및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20년 사이에 5배가 증가하며 남성 4대 암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우리나라 국가암검진에 전립선암 검진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비뇨기과 방문자도 높지 않아 서구에 비해 암이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진단 되는 안타까운 경우가 많다. 폐암 무료검진의 경우 순창에서 1년이상 거주하는 순창 군민 만40세~70세 중 10갑년 갑년 = 하루 평균 담배소비량(갑) × 흡연 기간(년) 이상의 흡연력(吸煙歷)을 보유한 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 흡연자들에게 발병률이 높은 폐암은 우리나라 암 사망률 1위이며, 초기 증상이 없고 흉부 X-Ray로는 발견이 어려워 저선량 흉부 CT 촬영으로 조기 발견이 가능하나 검진 비용(15만원 상당)이 고가인 관계로 경제적 부담이 많아 치료시기를 놓쳐 사망하는 사례가 많은 질병이다. 최영일 순창군수는 “국내 암 발생률이 해마다 3~4% 정도 증가하고 있으며 그 원인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고령화인만큼 중장년층은 꼭 검진을 하기 바란다”며 검진을 당부했다. 군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군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국가암검진뿐만 아니라 놓치기 쉬운 질병까지도 관심을 갖고 군민무료검진을 지속적으로 시행·홍보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전립선암·폐암 무료검진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순창군보건의료원 건강검진계(063-650-5327, 5313)로 문의하면 된다.

전북농협, 추석맞이‘한국농협김치’선물세트 특별할인 판매…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농협(본부장 정재호)이 오는 9월 2일까지 농협몰 홈페이지와 농협경제지주 전화 주문을 통해 명절 선물로 제격인 한국농협김치 선물세트를 특별 할인 판매한다. 전북농협은 이번 행사에서는 가정에서 인기 있는 김치 7종을 밀폐용기에 담아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명품세트’와 간편하게 포장해 고객 편의를 높인 소포장 김치 5종 ‘대표세트’를 판매한다고 23일 밝혔다.  명품선물세트는 ▲포기김치(3kg), ▲총각김치(1.5kg), ▲백김치(1kg), ▲갓김치(400g), ▲파김치(400g), ▲무말랭이(400g), ▲깻잎김치(400g) 등 7종(7.1kg)으로 구성되었으며, 정상가에서 15% 할인된 8만 5천원에 판매한다.   대표선물세트는 정갈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소포장된 ▲썰은 배추김치, ▲갓김치, ▲포기김치 등 5종을 세 가지 구성으로 선보인다. 1호(4.7kg)와 2호(4.2kg)는 5만원, 3호(5.4kg)는 5만 5천원으로, 정상가에서 최대 20% 할인된 가격이다.  아울러 농협은 20개 이상 세트 구매 시 1개를 추가로 증정하는 20+1 덤 증정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한국농협김치 선물세트는 농협몰 홈페이지와 농협경제지주 식품사업부(02-2079-8227)를 통해 온라인 및 전화로 주문할 수 있다.  정재호 본부장은 “김치선물세트는 추석 명절을 맞아 소중한 가족과 지인에게 마음을 전하는 선물로 제격이다”며, “우리 농산물을 원료로 정성을 담아 생산한 한국농협김치를 명절 선물로 많이 애용해 줄것”을 당부했다.

무주군, 제9대 무주군의회 의정비 결정 위한 준비 착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이 제9대 무주군의회 의정비 결정을 위한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무주군에 따르면 23일 군수실에서 제9대 무주군의회의 의정비를 결정하기 위한 ‘의정비심의위원회’ 위촉식을 갖고 심사를 담당할 위원 10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위촉식을 가진 후 소회의실로 자리를 옮겨 1차 심의위원회를 열어 의정비심의위원회의 기능과 역할 등에 대한 담당부서의 자체 설명회와 위원장 선출 및 향후 위원회 일정을 결정했다. 군은 지방자치법 제40조 및 동법 시행령 제34조 등에 따라, 교육계·법조계·언론계·시민사회 단체, 이장이나 무주군의회 의장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위원회를 구성·위촉했다. 무주군 의정비심의위원회는 10월 말까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적용될 무주군의회 의원의 의정비를 결정하기 위한 일정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황인홍 군수는 “지방의회 의원의 직무활동에 대해 지급하는 경비인 만큼 성실하게 활동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의정활동비는 의정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거나 이를 위한 보조 활동에 사용되는 비용을 보전하기 위해 지급하는 경비다. 

정읍시, 원예산업 발전계획 수립 ‘원예농산물’ 경쟁력 강화…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읍시가 지역 맞춤형 원예 품목 육성을 위한 원예산업발전계획을 수립해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정읍시에 따르면 중장기(2023년~2027년) 원예산업발전계획을 통해 기존 계획의 성과와 한계를 점검하고 관련 산업 여건 변화 등에 대한 대응력을 높일 계획이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지난 22일 농산물 생산·유통 변화와 중앙부처 유통정책 개편 방향에 따른 정읍시 원예산업 발전계획(2023~2027년)수립을 위한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5월 원예산업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TF팀을 구성하고, 시 담당자와 농협·생산단체 등 원예산업 주체들과 협력·협의 체계를 구축했다. 원예산업 발전계획은 기존에 개별적으로 수립한 과수산업 발전계획을 통합해 일괄 수립하는 지역단위 원예산업 정책계획이다. 최근 변화하고 있는 생산구조·시장환경 및 생산·유통 관련 기술혁신에 대응할 수 있는 계획 수립으로 지역 여건에 적합한 정책목표를 달성할 방침이다. 이번 최종보고를 통해 시는 중장기 원예산업 발전계획 초안을 수립하고 정부 검토와 의견 회신을 거쳐 오는 10월 원예산업 발전계획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 원예산업의 특성을 반영함과 동시에 급격히 변화하는 유통시장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원예산업 발전을 위해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바탕으로 정읍시 원예산업의 발전계획을 내실 있게 수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