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가을철 산불방지 대책본부 운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가 산림자원을 보호하고 자연경관을 보존키 위해 지난1일부터 12월 15일까지 2022년도 가을철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운영한다. 남원시에 따르면 시와 읍면동 21개소에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설치해 45일 동안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 지속적인 산불예방 홍보 및 취약지역 계도·단속을 통해 산불 발생을 원천 차단할 방침이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산불진화 조기대응 체계를 구축키 위해 진화헬기 1대를 10월 17일부터 배치했으며,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및 산불감시원 120명을 선발하고 산불진화차, 기계화장비 등 산불진화장비에 대한 사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산불의 조기발견 및 초동진화로 대형 산불을 예방할 계획이다. 가을철 산불의 주요 원인은 입산자 실화, 소각산불, 담뱃불 등 입산자 부주의가 대부분인 경우로 시민들이 알아야 할 산불예방 수칙으로 ▲등산 시 라이터 등 화기물 소지 금지 ▲산림과 인접한 곳에서 논밭소각, 쓰레기 소각 금지 ▲담배꽁초 무단 투척 금지 등이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현재 우리 지역이 가뭄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산불예방 홍보 및 단속활동에 최선을 다해 올해도 산불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산불방지는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관심이 중요한 만큼 산림 주변에서 소각활동을 지양해줄것”을 당부했다.

유희태 완주군수, 국회 상임위-예결위원 릴레이 방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이 주요 사업 선정과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국회 상임위와 예결위 위원들을 릴레이 방문하고 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4일 군 고위직과 함께 국회를 방문해 8대 현안에 대한 소관 상임위와 여야 예결위 위원들을 일일이 면담하고 사무실을 방문해 지원을 건의하는 등 총력전을 펼쳤다.   이날 오전 유 군수는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이자 예결소위 위원인 한병도 의원과 우원식 국회 예결위원장을 잇따라 방문하고 완주 핵심현안의 예산 반영과 주요 공모사업 선정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국회 심의 단계에서 적극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유 군수는 국민의힘 예결소위 위원인 전북 출신의 이용호 의원을 찾아 완주군 미반영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실어 줄 것을 요청하는 등 현안 사수에 나섰다. 이날 오후에도 예결위 위원인 더민주 이수진 의원과 국토위의 전북 출신 김수흥 의원은 물론 국회 국토위와 환노위, 농해수위, 산자위 관련 의원실을 방문하고 주요 현안과 내년도 국가예산 지원을 건의했다.   완주군이 국회에 강력히 건의한 주요 사업은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과 만경강 완주군 지구 통합하천사업 선정, 국립나라꽃 무궁화연구소 조성, 수소상용차 및 연료전지산업 고도화를 위한 지역 간 기술협력 플랫폼 구축, 국립 사회적경제 인재개발원 설립, 고도처리 개량사업(2단계) 추진, 이서처리구역 하수관리 개보수 정비사업 등이다. 유 군수는 이날 “수소산업 생태계가 잘 구축된 완주군에 탄소중립 실현과 수소기업 집적화를 위해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조성해 국가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대통령 지역공약이 정부의 후보지 선정에 포함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개별적으로 추진되던 치수와 이수, 수질, 생태, 친수, 경관 등 사업의 효율적인 통합 추진을 위해 만경강 완주군 지구의 통합하천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전북 시군 평가에서 1순위인 완주군이 정부의 사업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건의했다. 특히 유 군수는 무궁화 관련 연구와 관광, 재배, 산업화와 관련한 국립나라꽃 무궁화연구서를 완주에 조성할 경우 무궁화의 위상 제고와 고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된다며 내년도 대상지 선정과 기본조사 설계비 2억 원을 반영해 달라고 건의했다. 유 군수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의 본회의 처리 법정시한이 12월 2일인 만큼 11월의 예산활동이 관건이라고 보고 군정의 역량을 총동원해 국회 활동을 강화하는 등 막판까지 사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유 군수는 “‘모두가 누리는 미래행복도시 완주’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지역 현안을 탄력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핵심현안의 내년도 국가예산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며 “국회 상임위와 예결위 심사 막판까지 군정의 역량을 총결집해 미반영 사업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무주군의회, 제2차 정례회 대비 역량강화 교육…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의회(의장 이해양)는 4일 최북미술관 다목적 영상실에서 군의회 의원과 의회사무과 직원을 대상으로 제2차 정례회를 대비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제2차 정례회를 앞두고 제9대 무주군의회 의원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강의는 한국자치법규연구소 최인혜 강사를 초빙하여 자치법규란 무엇인가, 예산 편성과 집행·심의, 행정사무감사 조사의 핵심사항 등 제2차 정례회를 대비해 실무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이뤄졌으며, 열띤 질의응답 시간도 이어졌다.    이해양 의장은 “이번 교육은 제296회 제2차 정례회를 앞두고 행정사무감사와 예산 심의에 대비하여 의원들의 전문성과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며 “제9대 무주군의회 출범 이후 실시하는 첫 번째 행정사무감사인 만큼 내실 있게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에 성실히 임해줄것”을 당부했다. 한편 무주군의회는 오는 16일부터 12월 15일까지 제296회 제2차 정례회 열고 그 중 9일간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무주군 행정사무 전반에 관한 운영 실태를 점검할 예정이다. 

부안군보건소, 어린이 흡연예방 교육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보건소가 오는 8일부터 어린이집·유치원 아동 385명을 대상으로 흡연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군 보건소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게 전문강사를 초빙해 구연동화와 마술등을 활용한 교육으로 진행된다고 4일 밝혔다. 인지능력이 형성되는 유아를 대상으로 담배 연기로 부터 자신을 적극적으로 방어 할 수 있는 능력향상과 건강위험인식을 높여 담배의 해로움과 간접흡연의 위험성을 가정에 전달하여 교육을 받은 아이들을 통해 흡연하는 부모가 금연을 실천하도록 유도하고자 한다.  흡연 시 발생하는 유해물질이 흡연자의 몸이나 옷, 차 안의 좌석 시트 등에 달라붙게 되는데 이렇게 흡착된 화학물질이 다시 공기 중으로 배출 되는 과정을 통해 흡연에 노출되는 것을‘3차 흡연’이라고 한다.  이 경우 담배 연기에서 발생한 각종 유해물질이 공기 중의 다른 성분과 만나면서 그 유해성이 더 커지고 아이의 경우 체중이 적게 나가고, 호흡이 빠르기 때문에 그 노출 정도가 성인에 비해 더 높다. 군 보건소관계자는 “흡연예방 교육을 통해 학령전기 아동의 담배에 대한 올바른 인식변화를 유도해 장기적으로는 청소년 흡연시작 연령을 늦추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진안군, 생활인구 중심 인구늘리기 민관공동대응 협약 체결…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진안군(군수 전춘성)이 4일 군청 강당에서 진안군 12개 기관·단체장이 모인 가운데 ‘생활인구 진안愛 주소갖기 민관 공동대응 실천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은 최근 국가적 인구감소 추세가 가속화되는 등 지역 간 인구 불균형에 따른 지방소멸 우려 심화로 유관기관 간 인구위기 인식 공유와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행사 시작에 앞서 지난달 28일 발생한 이태원 압사 사고 사망자들의 추모를 위한 묵념을 진행하는 등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통근·통학·관광·휴양·업무 등의 이유로 진안군과 관계를 맺고 있는 생활인구들이 진안愛 주소갖기 동참 및 인구문제 공동대응 실천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관내 기관·단체장들은 협약을 통해 민·관이 협력해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에 공동 대응하는 협조체계를 구축해 인구위기를 극복해 나가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오늘 민관 공동대응협약에 그치지 않고 인구감소대응을 위해 뜻을 같이하는 기관단체와 릴레이 협약식을 체결하고, 정주여건 개선과 생활인구 유입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발굴·추진해 지방소멸위기에 대응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