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군산 미룡동 마한고분에서 주거지 추정지 및 초기철기시대 유물 발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가 14일 해양문화를 기반으로 발전한 마한소국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군산 미룡동 고분군'(2~4세기경)에 대한 발굴 및 시굴을 실시했다. 군산대학교 내 위치한 ‘군산 미룡동 고분군’은 군산 서쪽을 남-북 방향으로 관통하는 월명산 산줄기에 해당하며, 해발 40~45m의 능선을 따라 10여기의 고분이 조성돼 있다. 이번 조사는 시와 전라북도가 대한민국 한(韓)문화 성립의 한 축을 담당한 마한역사를 복원하기 위해 실시했으며, 발굴조사는 군산대학교 가야문화재연구소가 담당했다. ‘군산 미룡동 고분군’발굴조사를 통해 마한고분 1기와 옹관묘 1기 등이 조사됐으며, 매장주체부(토광묘)에서 원저단경호, 옹관묘에서 철겸 등이 발굴됐다. (원저단경호- 마한 토기 일종. 철겸- 쇠낫 일종) 이와 함께 주변 시굴조사를 통해 평탄한 곳을 중심으로 주거지 추정지 등 다양한 유구를 확인했으며, 옹관묘를 덮고 있는 갈색 사질토에서 초기 철기시대(B.C300 ~ 기원전후) 유물이 출토돼 이른시기 유적의 존재 가능성을 확인했다.       시 관계자는 “마한유적과 초기철기시대 유물의 발굴을 통해 2023년 발굴의 조사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다”며 “비밀을 간직한 마한역사와 군산의 고대역사를 찾는 귀중한 발걸음이 됐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군산 미룡동 고분’이 2022년 개정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의 전북마한문화권에 선정됐으며, 2023년 발굴 및 시굴비용을 확보해 땅이 녹는 2023년 봄 조사를 다시 시작할 예정이다. 

진안군, 2023년 개별공시지가 조사 착수…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진안군이 2023년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를 위해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조사에 착수한다.  진안군에 따르면 조사대상 필지는 전체 25만여 필지 중 국공유지 및 비과세토지를 제외한 14만5천여 필지로, 내년 1월 25일 공시되는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산정해 4월 28일 결정·공시할 계획이다고 14일 밝혔다. 군은 조사반을 편성해 △용도지역 △토지이용현황 △도로조건 △인허가사항 등 총 36개 항목에 대해 조사·분석 후 토지가격비준표에 따라 개별공시지가를 산정하며, 감정평가법인의 검증과 토지소유자 의견청취 및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개별공시지가는 국세 및 지방세 부과기준으로 활용됨은 물론 각종 부담금의 부과기준으로, 정부의 공시지가 현실화 계획에 따라 매년 지가가 오르고 있어 군민의 조세부담이 크다”며 “객관적이고 공정한 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가일층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남원시, 남원시의회와 정책간담회 통해 협력 체계 강화…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가 남원시의회 의원들과 함께 14일 소통하는 정책간담회를 개최하여 민선 8기 남원시 시정 운영 방향과 주요 현안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남원시의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민선 8기 남원시의 비전을 담은 시정 운영 방향과 목표를 제시하고 목표를 실현키 위한 세부적인 핵심 전략을 설명했다. 간담회에서는 민선 8기 시정 방향 및 공약사업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남원시의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으며, 특히 국립의학전문대학원 설립을 촉구하고 대응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남원시를 견인하는 두 축인 집행부와 시의회가 만나 남원시 미래 발전상에 대해 격 없이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무척 기쁘다”고 간담회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이어 “오늘 남원시의회 의원님들께서 주신 다양한 고견을 시정 운영에 잘 녹여내 반영하겠으며 앞으로도 시의회와 함께하는 자리를 자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간담회 후에 남원시와 남원시의회는 국립의학전문대학원 설립을 위한 법률 연내 제정 촉구를 결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남원시의회는 다가오는 제255회 정례회에서 국립의학전문대학원 남원 설립을 이뤄내기 위한 유치 지원 특별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고창군, 김장쓰레기 특별처리대책 운영…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고창군이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12월24일까지 ‘김장철 음식물쓰레기 특별 처리대책’을 추진한다. 고창군은 14일부터 다음달 24일까지 김장철 음식물쓰레기 감량화 홍보기간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군은 김정철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하고, 김장쓰레기 수거·지연에 따른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동수거반 운영 등 신속한 처리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본격적으로 김장쓰레기가 배출되는 기간에는 부피가 큰 김장용 채소류 등을 투명한 비닐봉투로 배출할 경우 한시적으로 수거한다.  또 군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동수거반을 운영해 음식물쓰레기 관련 민원을 신속히 처리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채소류 등 김장쓰레기는 투명한 비닐봉투를 사용하되 생활쓰레기와 섞어서 배출하면 과태료 부과대상이 된다”며 “김장철을 맞아 군민들의 편의를 위해 운영하는 특별대책인 만큼 군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장수군, ‘제19회 장수골 청소년 문화제’ 개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제19회 장수골 청소년 문화제가 지난 12일 한누리전당 산디관에서 3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다.  장수군에 따르면 2020년, 2021년에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비대면 키트 배포와 온라인 문화제로 갈음됐다가 2022년 ‘장수청소년 별별꿈 스테이지’라는 부제로 다시금 대면 행사로 부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문화제는 1부 기념식, 2부 체험마당, 3부 e-스포츠대회 현장 결승전, 4부 문화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고정현 청소년(전북유니텍고)과 심은아 청소년(전북유니텍고)의 사회로 진행된 기념식에는 최훈식 군수, 장정복 군의장, 허윤종 교육장이 참석해 19회를 맞이하는 장수골 청소년 문화제 개최를 축하하고, 장수의 청소년들이 희망을 가지고 자랄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장수 청소년들은 폐마스크 키링 만들기, 빼빼로 만들기, 장수학생연합회 홍보 등 직접 체험 부스를 운영했으며, 계남중, 장수중, 장계중, 백화여고, 장수고 학생들은 노래, 댄스, 밴드 공연으로 문화제의 열기를 더했다. 문화제는 총 32개의 부스가 운영됐고, 장수 출신 아티스트들의 축하공연이 있었으며, 장수골 청소년 문화제 최초로 e-스포츠 결승전이 현장 중계되기도 했다.  한편, 제19회 장수골 청소년 문화제는 행복을 일구는 장수교육네트워크가 주최했으며, 장수군청, 장수교육지원청, (재)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이 공식 후원하고, 장수의 교육 발전에 뜻을 같이하는 많은 기관단체와 군민들이 체험부스 운영, 기금, 경품 및 시상품을 후원했다.  장수골 청소년 문화제는 1929년 11월 광주학생독립운동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학생의날을 기념하며, 그 정신을 청소년 인권과 자치 활동으로 이어가기 위해 지난 2004년부터 열린 연례행사로 청소년들이 준비하고 참여하며 관내 교육 기관 단체들이 함께 하는 교육 행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