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협, 우리 쌀로 만든 수능 떡 나눔 행사 가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농협(본부장 정재호)이 16일 전주 영생고등학교(교장 이장훈)와 전주대 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교장 홍덕인)에서 ‘우리 쌀로 만든 수능 떡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  전북농협은 최근 3개년 간 300여명을 채용하는 등 지역인재 발굴에 힘쓰고 있으며 이날 행사 또한 전북의 미래인재를 응원하고자 우리 쌀과 농산물로 만든 찹쌀떡을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 600여명에게 전달했다.  정재호 본부장은 “전북지역 학생들이 수능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전북의 발전을 위해 힘써주길 바란다”며 “전북농협 또한 함께하는 100년 농협 구현을 위한 지역인재 채용을 확대해 지역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생고등학교는 ‘학생이 즐겁고 교직원이 행복한 학교’, 전주대 사대부고는 ‘비전을 세우고 실행하는 꿈터’라는 목표를 가지고 전 교직원이 한마음으로 인재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부안군의회, 김원진 의원 예산편성에 대한 문제와 개선 요구…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원진 부안군의원이 지난 15일 부안군의회 제335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예산편성에 대한 문제와 개선을 당부했다.  이날 김원진 의원(동진·백산·주산/나 지역구)은 부안군 예산 편성 운영상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고 2023년 본예산 편성에 따른 제언을 했다.  추가경정예산에 대해서 김 의원은 “과다하게 많은 신규사업을 편성해 미집행된 예산의 편리한 집행수단으로 활용하고 기금 전출 등 예산 소진에 급급한 편성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회계연도 내 집행하지 못한 반복된 이월 사업과 순세계잉여금의 증가에 대해서는 김 이원은 “부실한 계획으로 예산의 효율성을 저해했다”며 “세입과 세출을 심도있게 고민하여 부안군의 모든 정책이 본예산에 반영되어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집행으로 남아있는 예산에 대해서는 “쌀값 하락과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부안 경제의 현실을 보듬어 주는 차원에서 군민의 어려운 가계경제를 위해 재난지원금을 지급 결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장수군, 공약이행평가 군민배심원단 제2차 회의 가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이 지난 15일 군청 군민회관에서 민선8기 공약이행평가 군민배심원단 제2차 회의를 가졌다. 장수군에 따르면 배심원단(단장 육영수)은 이번 회의를 통해 2022년 3/4분기 군수 공약사업 추진실적을 점검 평가하고, 공약사항 추진 개선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16일 밝혔다. 분과별로 장수군의 70개 공약사업에 대해 주요 공약사업 정상 추진 여부, 연도별 추진계획 및 달성도 적정여부, 예산이 수반되는 공약사업에 대한 예산계획 등을 철저히 확인·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육영수 공약이행평가 군민배심원단장은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약성과 창출을 독려하기 위해 민선8기 군수 공약사업의 내실 있고 투명한 평가가 이뤄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주시설공단, 고령 이용객과 함께 심폐소생술 등 안전교육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설공단(이사장 구대식)이 수영장을 이용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에 나섰다. 공단은 덕진수영장을 이용하는 65세 이상 이용객과 공단 직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심폐소생술을 비롯한 안전교육을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관심이 높아진 심폐소생술을 이용객과 함께 익히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특히 안전사고에 취약한 고령의 이용객들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용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공단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이 정기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이용객이 교육에 참여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론 교육과 함께 마네킹과 교육용 제세동기를 활용한 실습 교육이 진행돼 교육의 실효성을 높였다. 공단은 응급상황을 가정한 모의훈련도 병행했다. 직원들은 응급처치를 담당하는 응급구조반과 응급환자를 안전한 구역 또는 병원으로 후송하는 이송반, 인력과 장비 지원 및 운영을 담당하는 지원반 등으로 각각 역할을 나눠 훈련에 임했다. 강을원 수영장운영부장은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이용객들의 관심이 많다”며 “안전은 직원들의 노력으로만 되는 게 아닌 만큼 앞으로도 이용객과 함께하는 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군산시, 전기차 충전방해행위 단속 시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가 전기차 소유자의 충전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충전구역의 충전방해행위 단속을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군산시는 오는 12월말까지 계도기간을 운영하면서 충전방해 행위로 신고된 차주에게는 재발 방지를 위해 단속제도와 기준을 알리고, 공동주택·공공기관·공중이용시설 등에도 관련법을 지속적으로 알리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1월 28일부터 친환경자동차법 시행령이 개정 시행되면서 공동주택을 포함한 모든 전기차 충전구역으로 충전방해 행위 단속이 확대됐다, 시는 2023년 1월부터는 전기자동차 충전방해 행위에 대한 본격 단속 및 위반 시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특히, 아파트 단지나 대형마트·백화점 등 다수가 사용하는 충전구역에서는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차량(내연기관차량)이 충전구역 및 전용주차구역에 주차하는 행위, 충전구역에 물건을 적치하는 행위 등은 과태료 10만원이 부과되고, 충전시설 및 충전구역 훼손행위는 과태료 20만원이 부과된다. 현장 단속 외에 충전방해행위 관련 신고는‘행정안전부 안전신문고’앱에서‘친환경차 충전구역’을 선택해 위반행위를 명확하게 입증할 수 있는 차량사진(번호판)을 포함해 위반장소와 일시 등을 기재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최근 전기차 보급 증가에 따라 전기차 충전방해 관련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며 “올바른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이용 문화 정착을 위해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시에 신고 접수된 전기차 충전방해 관련 민원건수는 10월말 기준 740건으로 전기차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관련 민원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