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의회, 코로나19 이후 전북경제와 지방재정 발전방안 모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의회(의장 국주영은)가 18일 도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도의원과 유관기관, 의회사무처 직원을 대상으로‘코로나19 이후의 전북경제’라는 주제로 강연을 실시했다.  이날 강연은 의원 연구모임인‘기업하기좋은전북연구회(대표의원 서난이)’주최로 한경수 한국은행 전북은행 본부장을 강사로 초청, 국민연금 빅데이터 자료로 본 코로나19와 전북경제를 조망하고 지방재정 현주소를 분석,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키 위해 마련됐다. 강연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전북의 경제 상황, 고용실태, 지방재정의 여건 및 변화추이 예측을 통해 전북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와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한경수 한국은행 전북본부장은 “국민연금 빅데이터는 가입자 정보를 토대로 생성돼 대표성, 다양성, 개별성, 속보성이 담보돼 도와 시군, 읍·면·동의 경제 동향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의정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며 “도의회가 중심이 되어 산․학․관이 함께 지역 경제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과 사업을 발굴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전후 전북경제는 서비스업 생산과 수요의 회복세가 악화되었으나 제조업 생산의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소폭의 회복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물가상승과 경기 불확실성 등이 소비회복을 제약하고 화학제품과 비철금속의 부진으로 소비와 수출 모두 보합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날 강의에 앞서 국주영은 의장은 “위기 속에서도 분명 기회는 있다”며 “이번 강연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실물경제와 지역경제의 변화를 심도있게 살펴볼 수 있었고, 위기를 기회삼아‘살기좋은 전북의 경제부흥기’를 이루어 내기 위해 전라북도의회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서난이 대표의원은 “전북의 경제상황은 코로나19 전에도 대부분의 경제지표가 전국 평균에 못 미칠 정도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오늘 강연을 통해 전북경제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귀중한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수군,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 ‘논개골 행복나눔터’ 준공식…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이 18일 장계면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으로 추진한 ‘논개골 행복나눔터’의 준공식을 가졌다. 장수군에 따르면 이날 준공식에는 최훈식 군수를 비롯한 기관·단체장과 주민 등이 참석해 ‘논개골 행복나눔터’ 준공을 함께 축하했다고 밝혔다.  ‘논개골 행복나눔터’에는 아동돌봄 공간인 공동육아나눔터를 비롯해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실내 클라이밍장, 문화사랑카페 등 다양한 시설이 갖춰졌다. 특히, 장계면에 부족한 주민활동 공간으로 조성돼 장계면 주민들의 다양한 자치프로그램 운영에 활용될 예정으로, 주민생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장수군은 지난 2019년 농림축산식품부 신규 공모사업에 선정된 이후 총사업비 67억 원을 투입해 ‘논개골 행복나눔터 건립’, ‘계남 문예복지관 리모델링’, ‘복합 문화마당 조성’ 등의 시설을 완료했다. 군은 ‘클라이밍 안전교육’ 및 ‘건강걷기’, ‘전북유니텍고등학교와 제빵, 바리스타 실습을 위한 MOU체결’ 등 지역역량강화 사업을 2023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최훈식 군수는 “군민과 행정이 함께 협력하여 공동체 활성화를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행복나눔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논개골 행복나눔터가 일상적 서비스 공급 거점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장계면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은 주민의 복지서비스 공간 및 주민 편의시설 확충, 지역역량 강화를 통해 삶의 질 향상과 공동체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완주 남계리유적, 한국 최초 순교자 발견지 전북도 기념물 지정 예고…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완주군 이서면 남계리 유적이 전라북도 문화재위원회 지정심의 결과, 18일 도지정 기념물에 지정예고 됐다. 완주 남계리 유적은 초남이성지에서 북쪽으로 약 900m 떨어진 바우배기에 위치한다.   지난 2021년 3월, 천주교 전주교구에서 실시한 초남이성지 성지화 사업의 일환으로 무연고 무덤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신해박해(1791년)에 순교한 한국 최초 순교자인 윤지충 · 권상연과 신유박해(1801년) 때 순교한 윤지헌의 유해 및 백자사발지석이 확인됨에 따라 세상에 알려졌다.   완주군은 지난 해 남계리유적의 학술적 · 문화재적 가치 파악을 위해 학술용역을 통해 학술세미나 2회 및 마을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종교적 가치 뿐 아니라 역사적 가치가 매우 뛰어남이 확인되어 지난 9월 전라북도에 문화재 지정을 요청했다. 올해 11월 전라북도 문화재 심의위원회에서 원안이 가결되어 도지정 기념물로 지정예고 되었으며, 30일간의 예고기간을 거쳐 12월에 최종 지정고시 될 예정이다. 완주군은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와 협력사업으로 지난 3월 ~ 6월에 완주 남계리유적 일대를 정밀발굴조사를 실시한 바 있으며,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완주 남계리 유적은 한국 첫 순교자 발견지로서, 전라북도 기념물로 지정됨에 따라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초남이성지 역사재조명 학술연구를 통해 확인된 바와 같이 남계리유적은 역사적 가치가 매우 뛰어나 국가 사적으로 지정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만큼 추후 학술조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국가 사적화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완주군은 남계리 유적의 국가사적 지정을 위해 2023년 근세 종교문화유산 가치정립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완주의 역사를 보여주는 조선후기 중요 문화재로서 남계리유적을 적극 알릴 방침이다.      

남원시의회 경제산업위원회, 2022년 행정사무감사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남원시의회 경제산업위원회(위원장 김영태)가 지난 16일 일자리경제과, 기업지원과, 농정과를 시작으로 각 부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다음은 행정사무감사 첫날 의원들의 주요 발언 내용이다. ▲김영태 위원장은 “관내 주유소 관리감독과 불량석유 판매에 대한 행정조치와 함께 농민공익수당 신청 홍보를 철저히 하여 대상자가 누락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 김한수 부위원장은 “토석채취 허가시 관련 관리감독을 보다 철저하게 할 것”을 주문하고 청년농부를 위한 대형농기계지원 보조금 향상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 소태수 위원은 “버섯재배사, 축사 등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시설 실태조사 및 관리감독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하고 에코바이오 정화방류시설 사업에 대한 진행 사항을 점검했다. ▲ 윤지홍 위원은 “남원시의 발전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 조례에 대한 폐지 검토와 영농여건 불리 농지 관리에 대한 사업내용 정비가 다시 한번 이루어져야한다”고 강조했다. ▲ 염봉섭 위원은 “공설·용남시장 주차장 이용시 점심시간 무료주차 시간을 늘려 줄 것과 저수지 주변 수변경관을 관리해 관광객 유치 시설물을 설치할 것”을 주문했다. ▲ 이기열 위원은 “경상보조금의 잔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해야 한다”며 “시에서 직접적으로 우리밀 생산 농가에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해볼 것”을 요청했다. ▲ 한명숙 위원은 “남원형 사회적경제 기본계획 용역을 활용해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소상공인 간담회를 통한 의견수렴 내용을 계획에 반영할 것”을 피력했다. ▲ 이숙자 위원은 “남원사랑 상품권의 부정유통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과 남원시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내 제품에 대한 우선구매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번 제255회 정례회에서 경제산업위원회는 오는 24일까지 각 부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28일부터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3년도 본예산안 예비심사에 나설 계획이다.

부안군, 1회용품 사용 규제업소 확대 …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부안군이 오는 24일부터 확대되는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제도와 관련해 집단급식소 등 1회용품 사용 규제 업소 1,745개소를 대상으로 홍보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새로 추가되는 품목은 집단급식소 및 식품접객업 매장 내 1회용 종이컵, 1회용 합성수지 빨대‧젓는 막대의 사용이 금지되며, 슈퍼마켓 및 편의점 등 도‧소매업 매장 내 1회용 봉투 및 쇼핑백이 사용 금지된다.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에서는 1회용 우산 비닐 사용이 금지되며, 축구장 등 체육시설 내 합성수지 재질의 1회용 응원용품 사용이 금지된다. 이와 관련해 1회용품 사용규제가 오는 24일부터 확대 강화되지만 1년 동안을 참여형 계도기간으로 정해 ‘행동변화 유도형 감량캠페인’을 전개한다.  주요내용은 소비자 요구, 사업장 상황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객에게 일회용품을 제공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온라인‧무인주문기 주문 시 일회용품 미제공을 기본으로 하는 등 행동 변화를 유도하도록 접객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계도기간은 새로 추가되는 품목에 한정되고, 이미 시행된 1회용품 사용규제 사항은 반드시 준수하여 한다.  이를 위반하면 업종 및 규모에 따라 5만원부터 300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된다. 군 관계자는 “식당‧카페 등 1회용품 사용규제 관련 업종에서부터 매장을 이용하는 군민들이 1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