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구축…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임실군이 전기자동차 사용자 충전 편의성 확보를 위해 인프라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임실군은 올해부터 시행된 친환경자동차법 개정안에 발맞춰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16대 설치를 완료하고 이달 말부터 충전이 가능하다고 23일 밝혔다. 친환경자동차법 개정안에 따르면 주차면 50면 이상의 공공건물‧공중이용시설과 자치단체장이 설치한 주차장은 의무적으로 친환경차 충전시설과 전용주차구역을 마련해야 한다. 이에 군은 9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전기자동차 사용자 충전 편의성 확보 등 주변 여건을 고려하여 15곳의 장소를 선정해 급속충전기 16대를 설치했다.  이번 추가 설치에 따라 군은 총 96대(급속 64, 완속 32)의 전기차 충전기를 갖추게 됐다. 이번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설치장소는 임실군청(2대), 임실군의회(1대), 임실시장제2주차장(1대), 임실무료공영주차장(1대), 생활체육공원(1대), 청소년수련원(1대), 사선대조각공원주차장(1대), 국사봉 주차장(1대), 임실치즈테마파크(1대), 임실읍 행복누리원(1대), 필봉농악전수관(1대), 오수공영주차장(1대), 청웅면사무소(1대), 운암면사무소(1대), 신평면사무소(1대) 이다. 설치된 충전기는 충전량 100kW 듀얼의 DC콤보 타입 충전기로 차량 2대가 동시 충전이 가능하며, 전기차 배터리의 80%까지 약 40분 내외면 충전이 가능해 많은 전기자동차 사용자들에게 충전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급속충전기 충전요금은 1kW당 347.2원으로 환경부 급속충전요금을 적용했다. 군은 앞으로 전기차 보급 확대에 대비해 환경부 공모사업 참여와 민간 충전사업자 협약 등을 통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심 민 군수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친환경차 구매지원사업에 발맞춰 전기차 충전망 확충에 더 힘쓰겠다”며 “전기자동차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사후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임실군 친환경 차량 등록대수는 565대(하이브리드 321, 전기차 242, 수소차 2)로 10월 말 기준 전체 등록 차량 25,261대의 2.2%를 차지하고 있다.  

정읍시, 겨울철 한파·화재 등 주요 재난 대응 ‘준비태세 강화’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정읍시가 겨울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관계 기관 간 협업 강화에 나섰다. 정읍시는 지난 22일 겨울철 자연 재난(한파·대설)과 교통사고, 대형화재 등 재난 상황의 선제적 관리와 기관별 공조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각 기관장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가졌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학수 시장과 최재용 부시장을 비롯해 고경윤 정읍시의회 의장과 정읍경찰서장, 정읍소방서장 등 기관별 재난 대응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과거 정읍시에서 발생한 주요 재난 상황 대응에서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현장 협업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소통하고, 관련 기관(부서)의 추진상황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대설·한파에 대비한 도로 제설과 상습결빙구간 안전대책, 제설재 비축 및 배치상황에 대해 점검하고, 폭설로 인한 다중추돌 사고와 농업시설물 관리 등 자연 재난을 대비한 종합대책을 논의했다. 특히, 재난 안전 통신망을 이용한 실시간 상황 공유체계를 확립하고, 기관별 임무와 역할을 숙지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힘을 모을 것을 약속했다. 이학수 시장은 “최근 10·29 이태원 참사와 이상기후 등으로 재난 안전대책 수립과 신속한 초기대응을 위한 정보공유체계 마련이 매우 중요해졌다”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신속한 업무 협조체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기관장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순창군, 마을단위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 추진…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순창군이 추진하고 있는 마을 단위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이 겨울철 난방비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주민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순창군에따르면 2019년 금과면 매우마을을 시작으로 2020년도 복흥면 중리마을, 2021년도 적성면 임동마을까지 204세대에 마을단위 LPG소형 저장탱크를 통한 가스공급을 완료해 불안정한 기름값 부담을 완화하는 효과를 얻었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군은 올해도 도시가스 미 공급지역 중 팔덕 월곡마을과 쌍치 무동마을을 선정하여 사업을 추진했다.  총사업비는 14억 원으로 국비 2억 원, 도비 1억 5,000만 원, 군비 9억 8,500만 원을 지원하고 마을주민이 6,500만 원을 자부담했다. 쌍치면 무동마을은 11월 중 사업을 완료해 22세대 주민들이 도시가스 수준의 마을단위 LPG 가스를 사용 중이며, 팔덕면 월곡마을 또한 11월 말까지 세대별 보일러 설치를 마무리하여 92세대에 마을단위 LPG가스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으로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에 소형저장탱크, 가스배관, 보일러 등을 설치 지원해 주민들의 연료사용 환경이 개선되고 가정마다 가스를 개별 주문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영일 순창군수는 “앞으로도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에 마을단위 LPG 소형저장탱크 및 배관망 보급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주민들의 에너지 복지 실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무주군, 무주사랑상품권 할인 구매한도 상향…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무주군이 무주사랑상품권 할인 구매한도를 12월 한 달 동안 월 50만 원에서 1백만 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무주군에 따르면 위축된 소비심리 회복을 위해 2022년도 마지막 할인 구매한도를 상향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할인 구매한도 상향으로 단기간 내 소비 활성화를 도모해 침체된 상권 경기 회복은 물론 사업장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부담을 완화해 어려움을 겪는 군민에게 도움주기 위한 취지다. 지류상품권 할인 구매한도는 종전과 같이 최대 30만 원이며, 관내 26개 판매대행점에서 구매 가능하다.  또한 카드 및 모바일은 판매대행점과 고향사랑 페이앱에서 충전 가능하다.  황인홍 군수는 “무주사랑상품권이 물가상승으로 경제적 부담을 겪는 군민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제시의회,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진행…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의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이정자)가 17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시청 대회의실에서 관계 공무원을 출석시킨 가운데 2022 김제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중이다. 4일차 일정으로는 도시과, 도시재생과, 안전재난과, 건축과, 새만금전략과, 공영개발과, 해양항만과 등 7개 부서 소관 사무에 대해 감사를 실시했다. 다음은 2022년 행정사무감사 4일차 의원들의 주요 발언 내용이다. ▲이정자 의원은 “대율저수지 관광자원 개발사업과 관련, 조성되고 있는 오토캠핑장 현장 실사에서 확인한 도로변 소음이 심각한 수준이었다”고 지적하며 “이용자 불편이 없도록 소음을 저감할 수 있는 대책을 미리 세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승선 의원은 “특정법인이 대규모 태양광시설을 조성하면서 규제 및 심사를 피하기 위해 쪼개기 수법으로 편법신청하여 집단 민원이 발생한 경우가 있는데 주민 피해를 유발하는 무분별한 태양광 난립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이를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김승일 의원은 “‘어우렁더우렁’백산저수지 주변 조성사업 관련하여 도로기반조성 및 개발촉진사업 내 세부사업으로 도로개발 등이 추진되고 있는데 혜택을 보게 되는 특정인이 시의원에게 협박을 하는 등 특혜에 대한 합리적인 의심이 든다”고 지적하며 “일대 개발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제출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서백현 의원은 “김제온천관광지 조성사업 관련 20여년간 방치된 온천의 활성화차원에서 주변 기반시설과 도로정비 등에 30여억원의 예산을 세우고 있는데 스파랜드는 민간인이 소유하고 있는 곳이므로 공공에서 시설 내외부 공사 등에는 예산을 사용하여 일절 관여하면 안될 것이다”라고 당부했다. ▲문순자 의원은 “김제시내 지정 게시대의 시정목표 시인성 개선 및 활기찬 이미지를 위해 교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읍면동에는 지정게시대가 부족해 불법현수막이 난립하고 있으므로 확충해줄 것”을 당부했다.